왜 IP-R&D가 중요한가?
R&D의 성공,
IP-R&D에 달려 있다

 

IP-R&D란?

IP-R&D는 R&D 기획부터 수행, 완료 및 기술사업화까지 전 주기에 걸쳐 강한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 창출을 염두에 두고 IP 전략을 수립하여 기업의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특허청의 종합 IP 전략 지원 사업이다.


특허의 특성과 전략적 활용의 필요성

특허는 고안으로 이루어진 공업적 발명의 전용권을 특정인에게 부여하는 행정행위임과 동시에 풍부한 기술정보의 모음이다. 각 특허명세서는 독점적 권리를 규정하는 청구범위를 중심으로, 이를 명확하게 해주는 상세한 설명부 및 도면을 포함하여 수십~수백 페이지에 달하는 풍부한 기술정보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적으로 매년 300만 건 이상 출원되는 대규모 정보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충실한 분석이 없이 수행하는 R&D는 치밀한 분석 없이 지뢰밭을 통과하려는 모험과 같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특허는 차별적인 구성과 문법으로 적혀있을 뿐 아니라 그 규모가 방대하기에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의 IP-R&D 지원이 필요하게 된다.


IP-R&D: 프로세스

①추진방향 설정 단계에서는 기업 내외부의 현황 파악을 통해 전략적 분석목표를 설정하며, ②IP·환경 분석 단계에서는 기업의 R&D와 관련된 환경정보 및 IP·논문정보를 정량적·정성적으로 분석하여 핵심특허를 도출하고 전략수립의 기반을 마련한다. 마지막 ③전략수립 단계에서는 앞에서 수집·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1)기존의 핵심특허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2)최적의 IP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 (3)기업의 R&D 방향을 어떻게 잡을지 등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IP-R&D 전략

(1) 경쟁사 핵심특허에 대한 대응: 시장을 주도하는 경쟁사의 핵심특허에 대한 대비 없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위이다. 따라서 자사 기술이 타사 핵심특허를 침해하는지 여부를 먼저 판단하여, 그 결과에 따라 ①권리화를 진행하고 시장에 진입할지, ②무효논리를 개발하여 무효심판을 청구할지, ③구성요소의 삭제 또는 변형을 통해 침해를 회피할지, 또는 ④라이선싱을 시도하게 될지 결정해야 한다.
(2) 견고한 IP 포트폴리오 구축: IP 포트폴리오는 상호 보완적 형태로 IP를 묶어 구축하게 되며, 자사 기술 방어뿐 아니라 경쟁사에 대한 공격에도 활용할 수 있다.
(3) 신규 R&D방향 제시: 특허분석을 통해 경쟁사의 제품스펙을 도출하고 그들이 겪은 시행착오에 대해 미리 파악하여 개발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IP-R&D의 활용

IP-R&D 사업은 IP 분석에 기반을 둔 다양한 전략을 제시하여 R&D에 대한 기업의 중복투자 방지, 소요 자원 절감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게 지원할 뿐 아니라, R&D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시장 진입 및 안착 등의 기업목표 또한 달성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R&D 수행에 관심 있는 기업들은 IP-R&D 사업에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린다.

 



글/ 김광수 그룹장(선임연구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 기업혁신팀

※ '전문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