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여러 분야의 기술이 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이 창조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 지능정보기술(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y)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는데, 의료서비스 분야에서도 고차원적 사고 및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해주고 자원과 서비스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제공하는 정밀의료 서비스와 디지털 치료제가 주목받고 있다.

정밀의료 서비스는 유전체 정보, 건강기록 정보, 실시간 생체정보, 외부 환경 정보 등 개인과 관련된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화된 의료적 처치를 적용함으로써 임상결과의 개선과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과 인공지능 기반 진단 보조 서비스를 갖춘 스마트 병원의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적용 범위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은 진료, 진료 지원, 원무, 보험 등 병원 운영을 위한 모든 업무에 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하여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으로 효율적인 자원 배분과 빠른 의사결정으로 즉각적인 의료서비스가 가능하게 해준다.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과 더불어 정밀의료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루는 인공지능 기반 진단 보조 솔루션도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다.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은 X-ray, CT 등 의료 영상을 분석하여 진단을 보조하는 솔루션을 중심으로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외에도 영상 데이터 판독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상에서 데이터를 자동으로 표준화하여 공유하고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주목해야 할 혁신 의료서비스는 디지털 치료제(Digital Therapeutics)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정보를 반영하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게임 콘텐츠 등 디지털 소프트웨어를 통해 맞춤형 처방,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질병의 치료 효과에 대한 명확한 임상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 기존 건강관리 애플리케이션과 차별화되는 점이다. 이러한 지능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한 의료서비스들은 데이터 활용이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담은 데이터가 학습 또는 활용이 가능한 형태로 확보되어야 한다. 이렇게 확보된 다양한 데이터 간 연계를 통해 활용성 높은 데이터로 구축되어야 혁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정부도 혁신 의료서비스를 미래 산업의 핵심으로 삼고 정밀의료 구현과 국내 기업의 시장 창출 지원 및 디지털 치료제 시장 조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업계의 다층적 노력으로 인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많은 기업들이 생겨나고 혁신 의료 서비스의 제공이 활발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 '전문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