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시장에서의 기술 선점과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업체 간 기술 개발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으며, 타 산업 분야 기업들 조차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면서 미래차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은 점점 가중되고 있다. 지금과 같이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속에서 미래차 부품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는 한온시스템이 추구하는 R&D 전략 수립 방향과 절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기술 변화의 흐름에 맞게 R&D 전략 수립과 TRM의 지속적인 개정(Revision)
TRM(Technology Roadmap)은 시장, 고객 동향 등 환경 분석을 통해 기술개발 방향성과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효율적으로 R&D 전략을 달성하는 데 있어 좋은 도구이며, 지속적으로 개정(Revision)되어야 한다.
융복합 기술의 시대, 오픈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가속화는 필수
자동차의 전동화 추세에 모터ᆞ인버터ᆞ배터리 등 열관리 대상 부품이 증가되면서 융복합 기술에 대한 개발 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TRM 구축 단계부터 M&A, 공동연구 등 부족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적극적인 오프이노베이션 전략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전사차원의 선행 프로젝트 관리 체계 구축
CDP(Concept Development Process)라는 선행연구과제 관리 프로세스 구축을 통해 TRM에 반영된 과제 수행 시 연구소뿐만 아니라, 기획, 생산, 영업 등 각 사업부의 담당자들이 모여 모든 진행 현황을 공유하고, 수행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함께 검토하고 있다.
다음으로 R&D 전략 수립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세부 절차에 대해 각 단계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1) MICC(Market, Industry, Customer, Competitor) 분석
자동차 열관리 시장을 둘러싼 시장, 고객, 경쟁사 등 대내외 환경 분석을 통해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고, 기술개발 방향성을 설정하는 활동이다.
2) 제품 경쟁력(Product/Technology Competitiveness) 분석
자사 기술력이 현재 어느 정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경쟁사 대비 열세에 있거나, 차별화된 기술 유무를 확인하여 시장에서의 기술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한다.
3) 유망 핵심기술 발굴 및 TRM 반영
MICC 분석과 제품 경쟁력 분석을 토대로, 앞으로 기술 확보가 필요한 후보 기술들을 도출한 후 기초 평가나 검증 등을 통해 최종 TRM에 반영할 만한 핵심 유망 기술(또는 과제)을 선별한다.
4) TRM의 개정 및 승인
최종적으로 TRM에 추가하거나, 중단 또는 삭제 기술(또는 과제)들을 판별하여 TRM을 개정하는 단계로, 개정 사항에 대해서는 연구소장이 승인하고, 이를 토대로 차년도 예산 배정도 이루어진다.
마치며, 한온시스템 R&D 전략 수립 방향과 절차 요약
R&D 전략이 기술개발 환경과 트렌드 변화의 흐름에 맞게 목표를 달성해 갈 수 있도록 TRM을 주기적으로 개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기술 개발 역량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해서는 오픈이노베이션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전사 차원의 정보공유와 협업 체계를 구축하면 R&D 전략 수립의 변화와 위험 요소를 보다 신속하게 파악하고, 과제 성공 효율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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