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정책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전 세계적인 환경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자동차 산업은 기계화에서 
‘전동화(Electrification)’로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 100년 동안의 변화보다 향후 10년 안에 더 큰 변화에 직면한 자동차 시장에서의 기술 선점과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업체 간 기술 개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기존에 자동차 산업과 관련이 없던 기업들조차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면서 미래차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은 점점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때일수록 보다 철저한 R&D 전략 수립을 통해 미래 시대를 대비하고, 준비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지금과 같이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속에서 미래차 부품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는 한온시스템이 추구하는 R&D 전략 수립 방향과 절차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한온시스템이 R&D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3가지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다.

기술 변화의 흐름에 맞게 R&D 전략 수립과 TRM의 지속적인 개정(Revision)

TRM(Technology Roadmap)은 시장, 고객 동향 등 환경 분석을 통해 기술개발 방향성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에 부합된 기술 개발에만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한정된 R&D 예산과 자원 범위 내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R&D 전략을 달성하는 데 좋은 도구이며, TRM은 R&D 전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정(Revision)되어야 한다.

 

융복합 기술의 시대,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가속화는 필수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자동차의 전동화 추세에 따라 차량 열관리가 매우 중요해졌으며, 모터·인버 터·배터리 등 열관리 대상 부품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융복합 기술에 대한 개발 능력도 요구되고 있으나, 기존 인력과 자원만으로 이러한 역량을 조기에 확보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한온시스템은 TRM 구축 단계에서부터 외부 기관과의 M&A, 공동연구 등 부족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적극적인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일례로, 전동식 부품의 기술 역량 및 인력 확보를 위해 2019년 마그나(Magna) 사의 유압 제어 부문을 인수한 바 있으며, 차세대 히트펌프 시스템 개발을 위해 정부 과제를 토대로 다수의 대학, 기업들과 공동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전사 차원의 선행 프로젝트 관리 체계 구축

한온시스템은 CDP(Concept Development Process)라는 선행연구과제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다. 특징적인 것은 TRM에 반영된 과제(Project)를 수행할 때 연구소뿐만 아니라, 구매, 생산, 영업 등 각사업부의 담당자들이 모여 과제의 모든 진행 현황을 함께 공유하고, 과제 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함께 검토한다는 점이다. 한온시스템 내부 CDP 관리 규정에는 각 사업 부문 담당자가 수행해야 할 업무 내용과 절차들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으며, 그림 2에서와 같이 총 4개의 Gate 즉, 중요 의사결정이 필요한 개발 시점에는 모든 이해 관계자들이 모여 과제의 계속 진행 여부 및 달성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다음으로 한온시스템이 R&D 전략 수립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세부 절차에 대해 단계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개략적인 절차를 아래 그림 3에 나타내었다.


(1) MICC(Market, Industry, Customer, Competitor) 분석

MICC 분석이란 자동차 열관리 시장을 둘러싼 시장, 고객, 경쟁사 등 대내외 환경 분석을 통해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고, 기술개발 방향성을 설정하는 활동이다. 가령, 전기차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난방 방식에 대해 조사기관의 자료나, 특허 동향 등을 분석하여 앞으로 자동차 난방 시스템에는 어떠한 기술 또는 제품이 시장을 지배할 것인지를 예측하거나, 국가별로 환경 규제 내용을 분석하여 향후 대응이 필요한 사항은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일련의 활동들이이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2) 제품 경쟁력(Product/Technology Competitiveness) 분석

자사 기술력이 현재 시장에서 어느 정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경쟁사 대비 열세에 있거나, 차별화된 기술 유무를 확인하여 시장에 서의 기술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할 수있다. 가령, 경쟁사의 제품을 구매하여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 평가를 한 결과, 특정 성능이 경쟁사 대비 열세라고 한다면 이를 만회하기 위한 대응 기술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검토하고, 이러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이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3) 유망 핵심기술 발굴 및 TRM 반영

MICC 분석과 제품 경쟁력 분석을 토대로, 앞으로 기술 확보가 필요한 후보 기술들을 도출한 후 기초 평가나 검증 등을 통해 최종 TRM에 반영할 만한 핵심 유망 기술(또는 과제)을 선별하는 단계이다. 예를 들어, 전기차 실내 발생 소음 저감을 위해 ‘에어컨 소음 저감 기술’의 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면 TRM 협의체 구성원 간 브레인스토밍이나, 타 산업 분야 기술 동향 조사, 외부 기술 자문, 자체적인 샘플 제작및 원리 평가 등 소음 저감과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후보 기술을 도출하고, 이 중에서 시급성, 중요도, 제품 적용 가능성 측면에서 가장 유력 하다고 판단되는 핵심 유망 기술을 선정하여 TRM 반영 여부를 검토하는 것이다.


(4) TRM의 개정 및 승인

최종적으로 TRM에 추가하거나, 중단 또는 삭제 해야 하는 기술(또는 과제)들을 판별하여 TRM을 개정하는 단계이다. 실제 한온시스템에서는 매년 TRM 워크숍을 실시하여 TRM 개정 사항에 대해 연구소장에게 보고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TRM 개정 사항에 대해서는 최종 연구소장이 승인하고, 이를 토대로 차년도 예산 배정도 이루어진다. 한온 시스템의 경우, TRM에 반영된 기술에 한하여 예산을 사용할 수 있으며, TRM에 한번 반영된 핵심 유망 기술에 대해서는 임의로 삭제하거나 추가하는 등의 변경을 할 수 없도록 TRM 관리 규정을 마련하여 적용하고 있다.

 

마치며, 한온시스템 R&D 전략 수립 방향과 절차 요약

지금까지 한온시스템의 R&D 전략 수립 방향과 절차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1) R&D 전략이 기술개발 환경과 트렌드 변화의 흐름에 맞게 목표를 달성해 갈 수 있도록 TRM을 주기적으로 개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2) MICC 분석 및 제품 경쟁력 분석을 통해 시장 트렌드 변화에 맞게 기술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이러한 방향에 부합된 기술을 판별하여 자원과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R&D 전략 수립과 운용을 효율화할 수 있다.

(3) 자동차 시장에서 다양한 융복합 기술의 적용이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외부 기관과의 기술협력을 통해 신기술 개발 역량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도 수반되어야 한다.

(4) R&D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과제 관리시스템 운영이 필요하며, 전사 차원의 정보공유와 협업 체계를 구축하면 R&D 전략 수립의 변화와 위험 요소를 보다 신속하게 파악하고, 과제 성공 효율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