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IL 기업 개요: 지속 가능한 성장을 향한 진취적인 전략
1976년 설립된 에쓰-오일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면밀한 전략적 방향성 검토 및 국제화에 기반한 진취적인 경영을 통해 경쟁력 있는 정유회사로 성장하였다. ‘복합석유화학시설(RUC/ODC)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석유화학 다운스트림 사업에 진출했고, 이로써 지속 성장동력을 확보하였다. 또한 에너지 전환과 탄소 중립을 목표로 하는 “샤힌 프로젝트(2026년 준공 예정)”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화학 기업으로의 혁신적인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연구개발의 핵심: S-OIL 기술개발센터
에쓰-오일은 기술개발센터를 통해 석유화학 하류 부문으로의 안정적 진입과 기존 윤활 사업과 관련된 R&D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고객 니즈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 분석 서비스 지원 등의 고객 기술 지원 역량 강화는 석유화학 사업에서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 능력을 갖춘 학계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화학 기술개발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전 세계적인 친환경/탈탄소 기조에 맞추어 신재생 에너지 관련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 현황과 이슈:
1) 샤힌 프로젝트: 에너지 전환의 선봉장
울산에 위치한 대규모 석유화학 생산 설비 구축으로 회사의 석유화학 생산 능력 증대 및 제품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핵심은 약 180만 톤의 에틸렌을 생산할 수 있는 스팀 크래커 설비와 사우디 아람코의 혁신적인 TC2C 기술 도입으로, 에너지 효율 향상과 원가 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폴리프로필렌 고분자 제품군에서, 고밀도/선형저밀도 폴리에틸렌까지 고분자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이다.
2) 새로워진 S-OIL 기술개발센터
2023년 11월 완공된 에쓰-오일 기술개발센터는 총 36,700m2의 연 건축 면적을 자랑하며 첨단 연구실, 사무 및 휴게 공간, 대강당, 홍보관 등의 다양한 지원 시설 과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실 안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2017년에 준공된 폴리머 연구동, 윤활유 연구동과 함께 이 센터는 고품질 및 고부가가치의 석유화학 및 윤활 제품 개발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향후 사우디 아람코 R&D 센터 및 SABIC 등과의 국제적 협력 강화를 통해 석유화학 기술개발 역량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혁신과 발전: S-OIL 기술개발센터 주요성과
2017년부터 운영 중인 기술개발센터는 폴리프로필렌(PP) 분야 및 윤활유 분야에서 현저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PP의 중합‧가공‧분석을 통해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신규 PP 제품 10건을 개발하고 71건의 특허를 출원(등록 31건)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TS&D 센터의 연구개발 노력은 자동차용 및 전기‧전자 제품용 고품질 PP 제품, 파이버용 제품 등의 개발로 이어져 시장 및 용도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윤활유 분야에서는 2022년 동안에만 58개의 신규 제품을 개발하였다. 또한 전기차용 윤활유, 서버 및 전기차 배터리의 온도 조절용 플루이드 제품 개발 등 혁신적인 연구를 통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발맞춘 다양한 산업용 윤활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래를 향한 전략: 2024년 연구개발 계획
에쓰-오일 기술개발센터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을 수립 중이다. 폴리에틸렌 제품 관련 기술개발을 통해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국내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연구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환경 변화에 대응하며 친환경 및 탈탄소 분야 연구를 확대하여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할 예정이다.
'전문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