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및 연구소 소개

(주)고영테크놀러지(이하 고영)는 2002년 설립되어 매출의 8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는 수출기업이다. 옵토메카트로닉스(Optomechatronics) 기술 기반으로 3차원 검사시장을 선도하는 동시에 뇌수술용 의료 로봇을 개발해, 신경외과 수술 로봇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고영은 철저한 차별화를 비롯한 기술 리더십을 주요 전략으로 꼽고 있으며, 연구 개발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기술별로 메카트로닉스, 머신비전, 소프트웨어 연구소를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국, 스페인, 독일, 베트남에 해외 연구소 및 연구 거점을 두어 글로벌 인재를 영입, 활용하고 있다. 그 결과 전체 인력의 47%가 연구 개발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년 연속 총매출의 18%가량을 혁신적인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세계 최초의 3차원 측정 검사장비 및 의료 로봇 개발

고영은 세계 최초로 3차원 측정 검사장비를 개발해 기존 2차원 기술 중심의 검사장비 시장을 3차원으로 대체하며 혁신해 나가고 있다. 기존 현미경 대비 측정 정밀도를 혁신적으로 개선한 모아레(Moiré) 기반의 듀얼 프로젝션 등, 새로운 시스템이 적용된 3차원 납도포 검사장비(SPI)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약 50%로 2006년부터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광학, 메카트로닉스, 머신비전,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뇌수술용 의료 로봇과 ‘카이메로(KYMERO)’ 연구 개발에 매진한 결과, 2016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조, 판매 승인을 획득하였다. 우수한 로봇 정밀도 및 수술 시간 단축 등 편의성을 무기로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인천성모병원, 성빈센트병원, 서울대병원, 부산해운대백병원 총 6곳에서 카이메로를 도입(결정)했으며, 이는 파킨슨병, 뇌전증, 뇌조직생검, 단락술 등 다양한 뇌 질환 수술에 활용되고 있다.
 

주요 이슈 및 대응 전략

신기술을 선보이고 신규 공정을 창조해 나가는 시장 개척자로서, 고영은 한 번 성공하면 오랜 기간 기술격차를 보이며 안정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다만 이러한 사업전략은 새로운 사업 아이템 발굴 및 사업화까지의 기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고영은 시장 개척자의 이점을 살리되 단점을 보완하고자, 상품 완성도를 조기에 확보하며 상품화 기간을 단축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고객의 니즈 파악과 단계별 중점 점검 사항의 재정립 등 상품기획 및 연구 개발 프로세스를 고도화했다. 이와 함께 새로운 공정 및 고객사 맞춤형 솔루션 개발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기반 기술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2024년 연구 개발 및 사업계획 목표

고영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연구 개발에 아래와 같이 아낌없이 투자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사업 목표 달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첫 번째 목표는 실시간 공정 최적화와 같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추가 개발 및 고도화를 통한 압도적인 시장 지배력 확보다.
두 번째 목표는 반도체 어드밴스드 패키징 원천기술의 고도화 및 다변화를 통한 반도체 사업 확대다.
마지막 목표는 의료기기 분야에 대한 개발 역량 집중을 통한 의료사업의 확대다.

2024년 고영은 초일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의료기술 혁명에 참여하는 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고객가치 창출에 정조준한 연구와 혁신을 끊임없이 이어 나갈 것이다.


'전문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