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15


 

기업 및 연구소 소개

(주)고영테크놀러지(이하 고영)는 2002년 설립되어 매출의 8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는 수출기업이다. 옵토메카트로닉스(Optomechatronics) 기술 기반으로 3차원 검사시장을 선도하는 동시에 뇌수술용 의료 로봇을 개발해, 신경외과 수술 로봇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고영의 주요 사업은 크게 산업(Industrial)과 의료(Medical) 분야로 나뉜다. 산업 분야는 표면실장기술(SMT) 공정에서의 3차원 측정 검사장비 사업부터 반도체 어드밴스드 패키징(Advanced Packaging) 공정 3차원 측정 검사장비, 후공정 조립 3차원 검사장비,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보쉬(BOSCH) 등 전 세계 3,000여 개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다. 의료사업은 2011년부터 기획, 개발을 시작한 뇌수술용 의료 로봇이 있으며, 현재 국내 병원 6곳에 공급되어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는 파킨슨병, 뇌전증 등 다양한 뇌수술에 활용되고 있다. 

고영은 세계 최고 아니면 세계 최초의 기술을 개발하겠다는 철저한 차별화를 비롯한 기술 리더십을 주요 전략으로 꼽고 있다. 불가능으로 여겨지는 기술 난제들을 해결하기에 적합한 도전적인 기업문화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수한 인재를 채용해 다양한 기술 분야의 전문, 융합 인재로 육성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구 개발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기술별 연구소를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메카트로닉스, 머신비전, 소프트웨어 연구소로 구분된다. 이와 함께 미국, 스페인, 독일, 베트남에 해외 연구소 및 연구 거점을 두어 글로벌 인재를 영입, 활용하고 있다. 그 결과 전체 인력의 약 47%가 연구 개발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년 연속 총매출의 18%가량을 혁신적인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세계 최초의 3차원 측정 검사장비 개발 및 시장 개척

고영은 세계 최초로 3차원 측정 검사장비를 개발해 기존 2차원 기술 중심의 검사장비 시장을 3차원으로 대체하며 혁신해 나가고 있다. 기존 현미경과 2차원 검사장비 대비 속도와 정밀도를 혁신적으로 개선한 모아레(Moiré) 기반의 듀얼 프로젝션 등, 새로운 시스템이 적용된 3차원 납도포 검사장비(SPI)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약 50%로 2006년부터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후 2010년에 출시한 3차원 부품실장 검사장비(AOI)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 약 35%를 기록했고 2016년부터 1위 자리를 수성하고 있다. 최근 반도체 후공정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FO-WLP(팬아웃 웨이퍼 레벨 패키징)와 같은 다양한 어드밴스드 패키징 공정에서, 세계 최초로 경면의 다이 등 반도체 부품 외관과 표면을 동시에 3차원으로 측정 및 검사할 수 있는 장비를 출시하며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세계 최초의 침대부착형 뇌수술용 의료 로봇 개발 성공

고영은 산업용 3차원 측정 검사장비 연구 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광학, 메카트로닉스, 머신비전,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뇌수술용 의료 로봇, ‘카이메로(KYMERO, Koh Young Medical RObot)’ 연구 개발에 매진했다. 그 결과 2016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조, 판매 승인을 획득했다. 이후 임상 기간을 거쳐 상품화에 필요한 정밀도 요구사항보다 우수한 로봇 정밀도를 제공하고, 수술 시간을 단축하는 등 편의성을 제공했다. 현재 국내 병원에서 카이메로를 활용한 로봇수술은 300 례를 돌파했다. 



카이메로를 도입한 병원은 2020년 세브란스병원을 시작으로 2021년 삼성서울병원, 2023년 인천성모병원, 성빈센트병원, 서울대병원, 부산해운대백병원 등 총 6곳에 이르며, 파킨슨병, 뇌전증, 뇌조직생검, 단락술 등 다양한 뇌 질환 수술에 활용되고 있다. 고영은 국내 뇌수술용 의료 로봇 시장 개척에 집중하는 한편, 2024년 미국식품의약국(FDA)에 승인 신청을 시작으로 유럽, 중국, 일본, 동남아 등 글로벌 의료기기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주요 이슈 및 대응 전략

1) 글로벌 공급망 재편

미·중 무역분쟁과 코로나(COVID-19) 위기를 거치면서 리쇼어링(reshoring) 등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고객사들의 생산 거점이 본사 인접 국가로 이전되거나 신규 투자가 발생하면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에 대한 고객 요청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생산 시설을 구축하더라도 공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문가가 턱없이 부족하여서 이 같은 요청이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더 이상 장비 기업이 장비의 사양, 성능만으로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기는 힘든 시대가 된 것이다.

고영은 수년 전부터 3차원 검사장비에서 생산되는 3차원 측정값을 활용하여 생산 공정을 모니터링, 진단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리쇼어링으로 인해, 고객의 요구사항은 공정 진단 이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생산장비의 변수(parameter)를 최적화하는 단계까지 확대되었다. 이러한 고도화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술 연구 개발에 집중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산 공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M2M(Machine to Machine)이 필요하기에, 고영은 생산장비 업체와 협업하고 있다. 다년간의 연구 개발 및 고객사 검증 끝에 공정 최적화 모듈 개발이 마무리되어, 일부 고객사 중심으로 공급되기 시작했다. 향후 고영은 장비를 사용하는 모든 고객사에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 시장 개척자의 딜레마

신기술을 선보이고 신규 공정을 창조해 나가는 시장 개척자로서, 고영은 한 번 성공하면 오랜 기간 기술격차를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다만 이러한 사업전략은 새로운 사업 아이템 발굴 및 사업화까지 오랜 기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고영은 3차원 납도포 검사장비, 3차원 부품실장 검사장비 이후 다양한 신규 사업 아이템에 연구 개발,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매출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성공적으로 사업화에 안착한 분야는 아직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고영은 시장 개척자의 이점을 살리되 단점을 보완하고자, 상품 완성도를 조기에 확보하며 상품화 기간을 단축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고객의 니즈 파악과 단계별 중점 점검 사항의 재정립 등 상품기획 및 연구 개발 프로세스를 고도화했다. 이와 함께 새로운 공정 및 고객사 맞춤형 솔루션 개발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기반 기술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2024년 연구 개발 및 사업계획 목표

대외적으로 어려웠던 2023년에도 고영은 매출의 약 19%를 연구 개발에 투자했다. 앞으로도 고영은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연구 개발에 아래와 같이 아낌없이 투자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사업 목표 달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첫 번째 목표는 실시간 공정 최적화와 같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추가 개발 및 고도화를 통한 압도적인 시장 지배력 확보다. 고영은 현재 40~50% 수준에 머물러 있는 표면실장 기술 검사시장의 시장점유율을 실시간 공정 최적화 솔루션, 자동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70% 수준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두 번째 목표는 반도체 어드밴스드 패키징 원천기술 고도화 및 다변화를 통한 반도체 사업의 확대다. 현재 반도체 후공정에서의 기술 변화가 눈에 띄게 일어나고 있으며 더욱 정밀한 3차원 검사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고영은 경면(Mirror Surface) 부품, 팬아웃 웨이퍼 레벨 패키징, 2.5D 패키징 애플리케이션 대응을 강화해 반도체 후공정 사업을 중단기 성장동력으로 키워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 목표는 의료기기 분야 개발 역량 집중을 통한 의료사업의 확대다. 고영은 의료사업의 저변을 확대해 중장기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뇌수술 로봇 외 현재 연구 개발 중인 다양한 의료기기 상품화를 서둘러 추진하고 있다. 2024년 고영은 초일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의료기술 혁명에 참여하는 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고객가치 창출에 정조준한 연구와 혁신을 끊임없이 이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