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신제품 개발 전 시장·환경분석을 하는 이유는 R&D를 통해 출시하는 제품/서비스가 최종적으로 시장에서 거래되어 ROI 창출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시장·환경분석과 특허 빅데이터의 조화

환경분석은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으로 나뉜다. 외부환경분석은 거시환경분석과 산업구조분석으로 분류된다.

산업구조 분석은 마이클 포터의 5-Forces와 가치사슬(Value Chain)로 가능한 데 IP-R&D는 5-Forces에 맞는 5가지 모듈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소부장은 공급자의 교섭능력과 관련 있으며 수입선 다변화나 국산화 이슈를 해결한다.



 

시장·제품·기술 전망

신제품 개발은 시장에 존재하는 제품이나 기술이 아니라 새로운(New to Market) 제품/기술을 목표로 한다. 앤소프 매트릭스는 기존시장과 신시장, 기존제품과 신제품의 매트릭스이다. 이를 PMF(Product Market Fit)라고 부른다. IP-R&D 전략의 목적/수단 매트릭스(O/S, Object/Solution, P/S, Problem/Solution)는 PSF(Problem Solution Fit)라고 부른다. 이를 합치면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을 찾아낼 수 있다.


 

IP-R&D 전략은 전세계 특허 빅데이터(5.4억건)를 분석하여 경쟁사의 핵심특허에 대해서는 대응전략을 세우고, 대학이나 출연연이 가진 핵심특허는 사오고, 공백기술은 신규특허로 창출하는 전략이다.

기업은 특허 빅데이터의 과거 및 현재 분석을 통해 미래 산업 트렌드 및 시장·제품·기술 전망을 도출해 낼 수 있다.



 

'전문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