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주요 현황과 이슈 : 탄소중립의 시대, 고객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고민하다.

지구온난화 및 대기오염의 심화로 인해, 친환경 탄소 중립은 전 인류적 과제로 부상하였고,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수소로의 전환 등 탄소 배출을 억제하기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과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억제하고 도시 내 녹지를 늘리는 등 다양한 사회적 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경동나비엔은 기업의 비전인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를 목표로, 고객의 삶에 맞춰 최적의 생활환경을 제공하면서도, 동시에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환경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대안을 선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혁신사례1 : 콘덴싱, 올곧은 신념으로 이뤄낸 생활환경의 혁신

경동나비엔은 친환경 기술인 콘덴싱을 기반으로, 국내외에서 친환경 보일러 시대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콘덴싱보일러는 일반 보일러 대비 가스 사용량을 최대 28.4%까지 절감하고, 온실가스의 일종인 질소산화물(NOx)을 최대 79%까지 저감하여 친환경 탄소 중립에 필요한 기술입니다.

올해는 국내 보일러 시장에서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온수를 뜻하는 溫(ON)’과 ‘보일러를 켜다(ON)’의 두 가지 의미가 내포된 신제품 ‘나비엔 콘덴싱 ON AI’를 출시하며 기존에 ‘난방설비’로 여겨지던 보일러를 ‘온수가전’으로 거듭나게 하였습니다. ‘온수레디 시스템’을 통해 93% 이상 단축된 시간 내에 온수를 빠르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했으며, 믹싱밸브를 탑재하여 여러 곳에서 온수를 동시에 사용해도 온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터보 기능을 추가하여 더욱 풍부한 온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AI 기능을 탑재하여 원격진단 및 케어, HEMS Report등을 통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 시작한 난방 및 온수 분야에서의 탄소중립을 위한 수소경제가 우리나라에서도 본격 시작되었습니다. 정부가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일환으로 가스공사와 가스안전공사 등으로 구성된 도시가스 수소 혼입 실증 추진단을 발족, 26년까지 도시가스에 수소 20%를 혼입하여 탄소 배출량을 연간 750만톤 저감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실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경동나비엔은 수소를 20% 혼입한 천연가스를 사용해도 안전상 문제가 없는 제품에게 주어지는 H2 Ready 인증을 영국에서 획득하였으며, 산학 과제를 통하여 100% 수소 보일러의 개발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혁신사례 2 : 쾌적한 생활환경 위해, 더욱 다양한 삶의 영역으로 무대 넓히다

글로벌 시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십분 활용하여 고객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제품도 출시하고 있습니다. 보일러와 온수기 시장에서 쌓아온 온도 제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0.5도까지 온도조절이 가능한 프리미엄 온수매트인 ‘나비엔 메이트’ 를 출시하였고, 고객의 숙면을 돕는 체질 맞춤형 온도제어 기능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2019년 출시한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은 공기 청정과 환기를 동시에 구현하는 제품으로, CO2나 TVOC 등과 같은 오염된 공기는 밖으로 내보내고 외부의 공기는 깨끗하게 걸러 안으로 들여올 뿐만 아니라 집안의 공기청정기 역할까지 완벽하게 수행하며, 에너지 절감효과도 뛰어납니다.

2021년에는 요리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집중 관리하는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키친플러스’를 출시하여 집안 전체 공기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실제로, 해당 제품을 가동할 경우, 음식을 조리하는 전체 과정 동안 초미세먼지 농도는 유해물질이 가장 심각하게 발생하는 주방에서도 최대 30 μg/m3을 넘지 않았으며, 거실 역시 최대 25 μg/m3를 넘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지난 10여년간 국가에너지 수요 불균형을 줄이고자 하절기에 버려지는 열병합 발전의 배열 및 신재생에너지인 태양열을 활용하여 냉방을 할 수 있는 제습냉방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함께 2년여에 걸친 실증시험을 통하여 고효율 인버터 에어컨 대비 전력 사용량을 40% 이상 줄일 수 있고, 공동주택에 100만호 보급 시 56만 kWh의 피크 전력 감소, 연간 34만 MWh의 전력사용량 감소, 년간 15만 ton의 온실가스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실내의 온습도 및 공기질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Total Air Care 제품으로 시범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경동나비엔 소개

올해 창립 44주년을 맞은 경동나비엔이 국가대표 보일러 기업을 넘어 ‘생활환경가전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에너지(Energy)와 환경(Environment)의 길잡이(Navigator)’라는 뜻을 가진 사명처럼 친환경 기술로 에너지의 효율적인 활용에 기여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선사하겠다는 비전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전문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