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화장품의 인식을 결정짓는 요소들은 브랜드나 핵심 성분, 광고나 마케팅 효과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더욱 깊이 들어가면 과학에 기반한 기술적 바탕을 만나게 된다.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의 글로벌 No. 1 ODM 그룹인 코스맥스의 기반기술연구랩은 수년간의 연구로 세라마이드 피부 전달체를 개발하여 피부흡수 촉진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여러 제품에 기술을 적용하는 성과를 이루어냈다.

‘생 친화성 세라마이드 피부 전달체 기반 효능성분 피부흡수 촉진기술’이라는 혁신적인 기반기술은 세라마이드로 피부전달체로 만들고 그 효과를 증명함으로써 다양한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기반기술에 의한 성과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성과 확산성을 가진다는 점이다.

세라마이드나 레시틴, 콜레스테롤 유도체 등의 소재를 활용하여 고압 유화 설비 없이 성분들끼리 스스로 나노 사이즈로 자기 조립하는 방법을 찾아 구조체의 가운데에 유효성분을 둘러쌀 수 있는 전달체를 개발하였을 뿐만 아니라 만들어진 구조가 정말 피부전달체로서 효과가 있는지, 나타나는 작용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얼마나 좋은지를 증명하였다.

본 기술혁신 사례는 기술개발 자체보다 기술의 가치를 입증하는 것이 더 어려웠다. ‘진정성의 객관화’란 말은 기술의 가치를 입증해가는 어려웠던 과정을 함축한 단어이다.

기반기술이 갖추어야 할 요소는 첫째 기술적 진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기술적 진보가 과학적, 객관적으로 입증되어야 한다. 셋째 진보가 이루어진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에 적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 이 세 가지 요소가 모두 갖춰져야만 기반기술이라 할 수 있다.

기술혁신의 성공 요인으로는 코스맥스 방식의 개방형 혁신인 Open Reserch & Innovation을 중요한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다음으로 프로젝트 관리이다. 화장품은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고객사들의 제품 개발 요구 또한 속도감이 높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개별 프로젝트들은 속도와 방향성이 중요하게 되고 연구소 전체의 프로젝트 관리 관점에서는 진척관리와 성과관리가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된다.

기업에서는 이윤 창출을 위해서 제품 개발이 우선이다. 그러나 장기적인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제품을 뒷받침해줄 기술개발이 동반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코스맥스의 기술혁신 사례는 제품 개발과 기술개발이 균형 잡힌 R&D의 본보기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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