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로봇’ 시대 앞당겨진다
고령화·1인 가족 증가, 소셜로봇 시대 앞당기다
반려로봇은 소셜로봇(Social Robot) 분류 중 하나다. 로봇이 인지 능력, 사회적 교감 능력을 기반으로 인간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도록 한 기술을 말한다. 소셜로봇은 사용자 및 환경을 인식하고, 주어진 상황에 따라 적합한 행위를 판단 학습해 사회적 행위를 표현하는 특징을 가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19년 진행한 기술영향평가 대상은 ‘소셜로봇’이었다. 전문가로 이뤄진 기술영향평가위원회와 시민패널 15명으로 구성된 시민포럼을 구성, 소셜로봇에 대한 기술평가 결과를 도출해냈다. 다음은 소셜로봇에 대한 기술영향평가 보고서를 토대로 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로봇이 인간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 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인공지능 기술이 필수적이다. 각종 센서로 인식한 상황을 종합하고 판단하며 학습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 인공지능 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소셜로봇 성능도 빠르게 향상될 전망이다. 사용자의 감정을 돌봐주고 교감하는 로봇은 인구가 고령화되고 1인 가족이 늘어나며 전통적 개념의 가족이 해체되는 현대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모양, 기능이 제각각인 소셜로봇
소셜로봇은 크게 생활지원, 교육, 정서지원, 돌봄지원, 엔터테인먼트, 안내 등의 분야로 나뉜다. 현재 시장 진입에 성공한 것은 생활지원 분야의 청소로봇 정도에 불과하지만 소프트뱅크의 페퍼, 이족보행을 하는 나오, 로봇강아지 아이보, 노인 정서지원용 효돌이 등은 소셜로봇 확산을 예고하고 있다.
세계적인 AI ‘왓슨’에 접속해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대화할 수 있는 페퍼는 카메라로 사람의 표정을 살피고 감정을 헤아려서 상황에 맞는 대화를 건넬 수 있게 디자인됐다. 클라우드와 접속해 다른 페퍼와 연결할 수 있다. 현재 페퍼는 다양한 곳에서 안내 로봇으로 사용되고 있다. ‘나오’는 프랑스 알데바란 사에서 개발한 로봇이다. 은행과 테마파크 등에서의 안내, 자폐 아동 및 행동발달 치료, 교육용 등 활용 범위가 제법 넓다. 프랑스의 로봇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블루프로그로보틱스에서 만든 ‘버디’는 집안을 돌아다니며 제 할 일을 스스로 찾는다.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0’에서도 최신 소셜로봇이 선을 보였다. 국내 벤처업체 토룩에서 개발한 ‘리쿠’는 동물 모양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반려 로봇으로 분류될만하다. 리쿠는 기억하는 로봇으로서 사용자의 행동과 습관을 기억해 인식하고, 걸어 다니며 사용자에게 먼저 말을 걸고 소통을 한다. ‘마스켓’은 싱가포르 엘리펀트 로보틱스가 개발했다. 고양이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한 반려로봇이다. 사용자의 동작, 감정, 터치를 감지해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2022년 이후 소셜로봇 시장 본격 성장
2025년 약 5조 규모
인간이 소셜로봇과 일상적으로 함께 살아가는 것은 언제쯤이 될까. 전문가들은 소셜로봇 시장은 인공지능이 로봇 기술과 접목되는 시기인 2022년 이후 본격적으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한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소셜로봇이 기대치의 정점에 진입해 거품 붕괴 과정을 거치고 나면 5~10년 뒤인 2023~2028년께 본격적인 성장 단계에 진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벤처 투자업체 루프벤처스는 국제로봇협회와 함께 진행한 조사에서 가정용 로봇 시장이 2018년 20억 달러에서 2025년 44억 달러(약 4조 9000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기술발전은 필연적으로 산업을 변화시킨다. 고령층의 건강 상태나 생활 등을 모니터링 하거나 외로움과 고독감을 덜어주고 정서적 유대감을 제공하는 ‘시니어 케어’ 시장이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소셜로봇은 특수치료 분야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언어치료나 음악치료 등 특수치료는 장시간 반복적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로봇은 이런 과정을 감정 노동의 어려움이나 대상에 대한 편견 없이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소셜로봇이 특수치료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가능성이 있다.
글/ 류준영 기자
머니투데이 정보미디어과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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