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ISSUE



국공립연구소 및 대학으로부터 생산된 공공기술이 민간기업을 만나 사업화의 꽃을 이루는 것을 우리는 기술사업화라고 부른다. 기술사업화의 생태계는 매우 역동적인 사슬로 얽혀 있는데, 그 주체는 대학, 공공연, 민간기업, 특허사무소, 기술거래 기관, 사업화 컨설팅 기관, 투자사, 금융기관, 개인 투자조합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각 주체들의 저마다 역할이 있지만, 이 지면을 빌어서는 대학, 공공연 내에서도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술사업화부서(TLO)의 역할과 역량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낸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뒤에는 국가 주도의 과학기술 개발이 있었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경제의 규모를 이루어낸 이후 민간기업의 연구개발 자원과 역량이 증가하면서 출연연의 역할과 정체성에 대한 의구심은 계속 커져 왔으며, 이에 따라 출연연의 생산성과 성과를 따지는 일이 잦아졌다. 출연연은 국민의 세금 사용에 대해 성과로 부응하여야 하는데, 그 성과는 우주발사체, 인공위성, 원자력발전, 핵융합발전, 자원탐사선, 5G/6G 통신 기술 개발, 시간 표준 확립 등도 있겠지만, 애석하게도 이러한 성과보다 숫자로 보여지는 성과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것이 특허가 얼마나 많이 기술 이전되었는지, 투입 연구비 대비 기술료를 얼마나 많이 벌어들였는지 등이다. 출연연을 국가 인프라로서 인식하기보다 민간기술보다 조금 더 앞서서 기술을 개발하는 개발자로 보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도기적 인식 착오에도 불구하고, 출연연은 시대의 요구 앞에 국민 눈높이에 맞는 성과로 답을 하여야 한다.

출연연의 성과를 시장에 내놓기 위한 많은 플레이어들이 있겠지만, 가장 기술의 일선에 맞닥뜨린 자들은 TLO 인력이다. 이들은 유망한 공공의 기술을 끄집어내어 민간기업에 기술을 넘기고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다. 또는 기술을 현물 출자하여 연구소기업을 세운다. 금전거래가 걸린 일이기에 실리를 잘 따져야 하고, 분쟁에 휘말리지 않도록 법적인 검토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기술사업화의 성공을 위해 이의 선봉장인 TLO 부서를 강화하고 육성하여야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2022년 말 기준 통계에 따르면, 출연연의 평균 근속 경력은 약 4년에 불과하다. 절반 이하의 출연연은 1~3년 사이에 직무가 재배치되어 기술사업화의 생태계에 대한 폭넓고 깊은 전문성을 갖추기 어렵다. 필자가 속한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경우 최근 인력 교체로 근속연수가 채 2년이 되지 못한다.

기술사업화의 업무 범위는 대단히 유동적이고 또 확장적인데, 가장 소극적인 TLO 업무는 특허출원· 등록, 연구자가 요청하는 기술이전 계약 체결, 연구원 창업 승인 등 단순한 행정지원 업무일 것이다. 그러나 특허 관리의 범주를 유망기술 발굴, 권리 보호를 위한 특허 조사, 컨설팅, 특허침해 조사 등으로 확장하면 업무의 넓이와 깊이가 대단히 심화된다. 수요기업을 발굴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의 전략과 방법을 고찰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실행하는 것, 기술을 제대로 판매하기 위해 기술가치평가를 실시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창업 부문은 아이템 검증, BM 수립, 사업화 지원까지 고민하다 보면 다른 하나의 부서가 생겨야 할 정도로 업무가 많아진다. 



그러나 제한된 인력과 업무 환경 속에서 모든 일을 다 감당할 수는 없으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술사업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다양하고 복잡한 기술사업화 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업무추진 철학을 다음의 세 가지로 삼았다. 첫째, 오버랩핑 업무 분장/협업·쉐어이다. TLO 인력의 전문성을 빠르게 함양하고, 사업화 전주기 업무를 물 흐르듯 경험케 하기 위함이다. 둘째, 전문성 강화/프로세스 혁신이다. 자체 기술가치평가 능력을 강화하는 것과 더불어, 업무를 시스템화하여 담당자 교체 시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셋째, 아웃소싱 확대이다. 앞선 두 가지 전략으로 사업화 모든 영역에 대해 충분히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민간의 숙성된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고, TLO는 이에 대한 PM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사업화 유망기술 발굴’ → ‘마케팅 및 사업화 검증’ → ‘기술이전 가치 극대화’ → ‘기술료 징수 및 사후관리’ 각 추진 단계에 따라 세부 전략을 수립하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각 단계별 성과를 도출하고자 노력하였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유망기술을 발굴하기 위하여 맞춤형 Lab. 특허 컨설팅을 추진하고, 개별 연구자 중심의 특허 동향 조사 등을 기관 차원에서 통합하여 지원하였으며, 특허출원 및 연차 유지에 대한 심의를 강화하였다. 유망기술 중 대형기술 이전이 기대되는 기술은 특허 FTO 분석 지원을 도입하여 권리를 다시 한번 더 확인하고, 이전이 된 기술이라 하더라도 기업의 요청에 따라 특허침해 조사를 지원하기도 하였다. ‘5G 주파수 필터 설계 기술’은 특허 분석·설계 지원 및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수요기업을 발굴하여 기본기술료 12억 원 및 경상기술료 1.2%의 조건으로 기업에 이전되었다. 



또한 자체 기술가치평가시스템을 도입하여 모든 기술이전 계약을 대상으로 기술의 가치를 평가한다. 기술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가격을 책정하여야 하는데, 연구자가 불러주는 가격, 기업이 흥정하는 가격에 끌려가서는 TLO의 역량을 발휘할 수 없다. 산업부의 기술가치평가 실무가이드를 따라 기술을 평가해보고, 이것이 체화가 되면 TLO 담당자의 강한 무기가 된다. 기술가치평가를 반드시 해야 진짜 유망한 기술에 선택과 집중할 수 있으며, 기술사업화의 체질과 안목이 개선된다. 기술가치평가 결과에 따라 유리한 고지에서 협상의 주도권을 가지게 된다.

'평면형 플라즈마 측정 기술’은 기술가치평가 결과에 따라 동일한 기술이지만 반도체 적용 제품 시장을 2개로 분할하여 복수의 기업과 통상 실시계약을 체결하였다. 각각 5억 원과 경상기술료 a% 조건이다. 디스플레이 부문의 시장은 계약 조건에서 제외되어 기존 기업에 추가로 이전하거나, 다른 기업에 이전할 수 있다. 기술가치평가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에게 자체 기술가치평가를 도입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면한다.

창업 부문에서는 그동안 연구자들이 창업 승인을 요청하면 TLO는 행정지원을 해주는 것에 그쳤으나, 지금은 기관 차원에서 예비창업자와 기술을 발굴하고, 1:1 법률·세무·투자 멘토링, 비즈니스모델 수입 지원, 정부 연계 과제 지원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신규기업 수가 ’19년 1개 기업에서, ’20년 3개, ’21년 4개, ’22년 3개로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이노폴리스사업단, ㈜SYP, 아이코어사업단 등과 MOU를 체결하고 함께 협력한 결과이다.

여러 제도와 시스템의 도입, 전문성 강화와 아웃소싱 확대를 통해 기술료가 약 3배로 증가하고, 창업기업 배출이 크게 활성화되는 등 기술사업화의 가시적 성과를 조금 맛보았다. 그러나 여전히 사업화의 생태계는 복잡하고, 사업화를 위해 넘어야 할 산과 계곡은 더욱 많이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TLO의 전문성과 역량이 더욱 강화되어야 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