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브레인형 액화가스 화물창*을 조선업계 최초로 독자 개발하고 액화석유가스(LNG) 연료탱크 종류별 설계 내재화 및 실선 적용을 통해 국내 조선업의 경쟁력 제고 및 혁신 성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방창선 파트장은 조선·해양산업 분야에서만 23년 이상 연구개발 활동을 지속해 온 엔지니어로 특히 극저온 화물창 설계 및 연료탱크 구조/단열 시스템 개발 전문가이다.
LNG 화물창의 유체/구조 성능 평가를 위한 시험법 및 장비를 개발하였고, 극저온 환경에서의 시스템 건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실증용 목업(mock-up) 시험 절차와 평가법을 정립하였다. 이후 극저온 단열 소재 개발 및 성능 평가법 정립 연구 등을 수행하면서 세계 조선 업계 최초로 독자 멤브레인 화물창 설계를 자체 개발하는 등 액화가스 화물창 관련하여 국내 조선 산업의 기술력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현재 액화가스 화물창 및 연료탱크 설계의 전문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궁극적인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의 운송을 위한 멤브레인형 액화수소(LH2) 화물창을 세계 최초로 기술 개발하여 영국 선급(LR) 승인을 확보하였고, 미국 선급(ABS)으로부터 Type C 액화수소탱크/운반선의 기본설계 승인을 받아 선박 실적용을 위한 상세 기술 개발을 추진하는 등 에너지 전환 시대에 국가 조선 산업의 미래기술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 멤브레인 화물창 : 금속박판(멤브레인)과 단열재로 구성되는 극저온 액체화물 저장 용기
국내 최초로 파이프 버(Burr)* 제거 장치를 개발하여 자동차 조향장치 제조 분야의 기술적 우위 확보 및 기존 대비 300% 이상의 획기적인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최병선 대표이사는 성진테크로 시작하여 (주)엠씨티 설립 후 현재까지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자동차 조향장치 부품 개발의 전 과정을 주도하며 성공시켰고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의 정신으로 생산기술 개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자동차 조향장치 內 부속품인 ROD, TUBE, RETAINER, PLUG 등 독자적인 제조 공법을 개발 성공하며 기존 대비 월등한 제조경쟁력을 갖추었고 특히 ’17년 테슬라 부품을 개발하며 최근 5개년 매출액 300% 이상 달성과 함께 지역산업 균형발전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였다.
또한 직접 개발한 파이프의 버 제거 장치는 기존 선반에서 100초가 걸리는 생산 시간을 2초 이내로 단축하며 매우 획기적인 생산성 및 매출 증대의 성과를 달성하였지만 단순한 제조경쟁력 선점이 아닌 친환경적 기술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절삭유를 사용하지 않는 건식공정으로 폐수 발생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기업의 이윤만을 좇는 것이 아닌 전 세계적 문제에 발맞춰 선제적 기술우위를 점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였고 그 결과 실제 중국 현지화의 경쟁에서 앞서며 해외자본 유출을 막는 성공도 이루었다.
* 버(Burr) : 금속 등을 가공할 때 생기는 얇은 지느러미 모양의 잉여 부분
세계 최초로 세탁기 동작 알고리즘에 심층 기계 학습(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 세탁기 및 고용량, 고효율의 24인치 드럼 세탁기를 개발함으로써 국내 가전제품 수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서현석 연구위원은 20년간 LG전자에서 구조 최적 설계 및 시스템 제어 분야의 전문가로서 세계 최대 용량 드럼 세탁기의 구동부 플랫폼 설계와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 세탁기 연구개발을 주도해 왔다.
2009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새로운 진동계 구조의 고정형 터브 세탁기(빅인 트롬)는 5년간의 연구 끝에 최대 용량, 최고 세탁 성능, 최저 소음을 구현한 고유한 시스템으로서 기술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아 “2011 IR52 장영실상”에 선정되었고, 출시 이래 10년 이상 유럽 시장에서 소비자 평가(CMR) 1위 제품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등 세탁기 사업 성장에 기여하였다.
2022년 출시한 인공지능 DD 세탁기가 ‘학습 데이터의 적합성’, ‘학습 데이터 적용 알고리즘의 적합성’, ‘제품의 실제 동작과 비교하는 인공지능 재현 시험’ 등 엄격한 심사 절차를 거쳐 인공지능 기술의 수준과 품질을 검증받아 글로벌 안전과학 전문 회사(인증기관)인 UL의 인증을 받았고, 이는 인공지능 가전제품 가운데 딥러닝 기술을 인정한 첫 사례라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 DD모터(Direct Drive motor) : 직접 구동형 모터
이차전지 엔시에이(NCA)* 양극 소재의 국산화에 성공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고함량 니켈, 고용량 소재 개발을 주도하여 국내 이차전지 소재 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엔시에이(NCA) 소재의 세계 시장 점유율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신종승 상무는 2006년부터 에코프로비엠의 이차전지 양극소재 연구개발 시작을 함께한 16년의 경력을 가진 전문 연구원이자 엔지니어다. 수입에만 의존하던 NCA 소재의 국산화를 성공시켜 국내 이차전지 소재 업체들의 성장 및 기술 경쟁력 강화를 이끌었다.
이차전지의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데 가장 중요한 소재인 양극소재 중 고난이도 기술이 필요한 고함량 니켈이 들어가는 NCA 소재를 전구체부터 양극소재까지 모든 공정의 양산화에 성공한 것은 대한민국 전지 소재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성과다. 에코프로비엠이 국내 유일 NCA 소재 개발 및 생산 전문업체로 발돋움하며 세계 2위 NCA 시장 점유율로 당당히 세계 시장에서도 대한민국의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아 “2017 IR52 장영실상”에 선정됐다.
에코프로비엠의 매년 매출 신화를 이루는 데 크게 기여한 신종승 상무는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새로운 제품 다각화를 위한 기술 개발에도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지속적인 아이디어를 배출하며 연구원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 NCA : Ni(니켈), Co(코발트), Al(알루미늄)으로 이루어진 Li[NixCoyAlz]O2 무기화합물의 이차전지 양극소재로 니켈 함량이 높아 에너지 밀도가 높은 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