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52 장영실상

IR52 장영실상(제25주~32주)

 

25주 - ㈜넥스플렉스
저(低) 신호손실 2층 에프씨씨엘(FCCL)

㈜넥스플렉스 김대년 부장, 조윤정 과장, 이라미 사원이 개발한 저(低) 신호손실 2층 에프씨씨엘(FCCL)은 동박과 절연필름이 적층된 제품으로 동박을 미세한 회로로 가공하여 필름 형태의 회로기판을 만들 수 있는 전자부품용 핵심 소재입니다. 당사의 ‘저(低) 신호손실 2층 FCCL’ 소재는 고주파수 대역의 신호 전송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소재로서 5G 통신기술의 발전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핵심 전자부품용 소재입니다. 본 제품은 회로 가공 특성이 우수해 국내에서 회로로 가공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26주 - ㈜LG화학
태양광용 고절연성 에틸렌/부텐 엘라스토머

㈜LG화학 이은정 연구위원, 공진삼, 이영우, 조윤희 책임이 개발한 태양광용 고절연성 에틸렌/부텐 엘라스토머는 LG 고유의 독자적인 촉매, 중합 및 공정 기술로 제조된 태양전지 봉지재(Encapsulant)의 원재료입니다. 태양전지 봉지재는 태양전지(셀)를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필름 형태의 제품으로, 태양전지 및 유리에 가교 접착되어 모듈의 발전 효율 및 장기 내구성을 결정짓는 핵심소재로 활용됩니다. 본 제품은 LG만의 독자적인 고절연성 구현 기술과 고수분 차단성 고분자 구조 설계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27주 - ㈜케빅
디지털 영상 음향 통합 방송 시스템

㈜케빅 김영균 상무, 복정범 이사, 최상훈 부장이 개발한 디지털 영상 음향 통합 방송 시스템은 학교, 강당, 고층 건물, 공항, 지하철 등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되는 첨단 음향 방송 기기로 안내, 예약, 비상 화재 방송 등 여러 방송 기능을 이용하여 원하는 장소에서 편리 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동영상 등 HDMI 고화질 영상 입력을 직접 처리하여 영상신호를 음향과 함께 분배 송출하는 기술(특허10-1823437)이 적용되었습니다. 사용자 편익이 크게 향상된 국내 최초 영상 음향 통합 운영 시스템입니다.

 



 

28주 - 현대자동차㈜, ㈜평화정공 
저소음 경량화 컴팩트 파워트렁크 리드시스템

현대자동차㈜ 김근수 파트장, 임용혁 책임연구원, ㈜평화정공 홍성태, 탁문배 책임연구 원이 개발한 저소음 경량화 컴팩트 파워트렁크 리드시스템은 트렁크를 자동으로 개폐하는 드라이브 유닛과 트렁크의 잠금과 해제를 하는 파워 래치의 신규 메커니즘으로 시스템 중량 46% 경량화 및 트렁크 적재 공간을 향상시킨 기술입니다. 파워 트렁크 시스템 시장규모는 편의 기술 보급 단계로 지속 확대 적용 추세이며, 국내 시장대비 해외 시장 규모가 약 98%로 해외 수출에 대한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스템입니다.

 


 

29주 - LG전자㈜
LG 빌트인 듀얼정수기

LG전자㈜ 우상기, 전제욱, 안광용 책임연구원, 배정석 선임연구원이 개발한 LG 빌트인 듀얼정수기는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 빌트인 정수기로, 본체는 싱크대 아래에 설치하고 슬림한 출수구 부분만 싱크대 상부에 위치하여 복잡한 주방 공간을 넓고 고급스럽게 활용 가능합니다. 세계 최초 IH(유도가열방식) 2.9kW 순간 온수 및 축열(에너지 저장) 냉각시스템을 적용한 All 직수가 적용된 제품으로 제품의 기본 성능을 높이고, 클린 세척수 적용으로 식재료 및 식기류의 안전한 세척이 가능하도록 정수기의 사용 용도를 확대한 제품입니다.

 


30주 - ㈜퓨런티어
ADAS/자율주행 센싱카메라 젯솔더링 고속 Active Align 핵심 공정장비

㈜퓨런티어 윤성민 이사, 김정민 부장, 이병래 차장, 박희수 과장이 개발한 본 제품은 센싱카메라의 핵심 부품인 이미지센서와 렌즈 간 조립 시 최적의 화상 품질을 구현하는 장비입니다.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납땜 방식을 이용함으로써 기존 대비 제조 공정을 50% 수준 간소화하고 제조 단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으며, 전자기파 및 열과 온도등 환경요인으로 인한 성능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차세대 국산화 솔루션입니다.

 


31주 - 삼성전자㈜
큐엘씨 브이-낸드(QLC V-NAND)(메모리 Memory)

삼성전자㈜ 이재덕 마스터, 김형곤, 박세준, 박영호 수석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세계 최고 수준의 고밀도 공정 집적화 기술 및 초정밀 설계 산포/성능 제어 기술이 집약된 최첨단 메모리 제품입니다. 통상 V-NAND는 1개의 메모리 셀에 2개 또는 3개의 비트를 저장하는 데반해 QLC V-NAND는 4개의 비트를 저장할 수 있어서 동일 면적, 가격 기준으로 33% 증가한 저장 용량을 제공하며, 일반 소비자용 SSD(Solid State Disk)뿐 아니라, UFS(Universal Flash Storage) Card 및 기업용 SSD까지 폭넓은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32주 - ㈜인더케그
인더케그

㈜인더케그 박성호, 정창훈 이사, 오유식 부장이 개발한 세계 최초의 업소용 맥주 제조기기인 인더케그는 셀 단위 독립 온도/압력 제어를 통해 한 대의 기기에서 10종의 다양한 맥주를 생산 가능합니다. 맥주의 원액과 이스트 캡슐이 장착된 스마트 케그를 기계에 연결 후 간단한 조작만으로 비어케어 시스템을 통해 어떠한 환경에서라도 레시피에 따른 정확하고 신선한 맥주를 제조합니다. 또한 3중 산화 방지 기술을 적용하여 신선한 풍미와 아로마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