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2




3M은 Environment와 Social 관련하여 최근에 새로운 목표치 발표를 통해 사업 방향을 책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Governance는 윤리 준수(Ethic & Compliance)와 위험 관리(Risk Management)에 초점을 맞추어 관리하고 있다. R&D 관점에서는 3M의 Sustainability Value Commitment(지속가능성 가치 약속)를 통해 모든 신제품 개발에 앞서 Sustainability(지속가능성) 관점에 맞추어 제품을 개발하여 출시하고 있다.

3M은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ESG)의 중요한 영역을 자발적으로 주도하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최근 많은 기업이 재무 및 지속가능성 목표와 밀접하게 관련된 모델로 이동하고 있다. 3M에서는 이것이 지속가능성에 대한 가치 약속과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실현되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여 고객, 직원, 투자자 및 이해관계자들로 하여금 기대치를 충족시키고 지속적이고 공고한 성장을 같이 추진하면서 동시에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많은 사람이 과학, 사회 및 지속가능성을 발전시키겠다는 약속을 이행할 때, 좀 더 많은 혜택을 받게 된다. 우리는 환경을 개선하고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성공할 기회를 창출하며 윤리적이고 규정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2020년 글로벌 커뮤니티로서 우리가 직면한 과제 중에는 COVID-19가 짧은 기간 동안 글로벌 경제에 미친 많은 영향이 포함되어 있다. 시장 전문가 들은 이러한 팬데믹이 ESG 투자의 주요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평가한다. 특히 기업의 지속가능한 운영 및 비즈니스 회복 탄력성 전략이 경제적 손실에 대응하는 핵심 요소가 되면서 더욱더 그렇다.(발취: J.P.Morgan, “COVID-19가 ESG 투자의 주요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이유”)

 

지속가능성을 위한 3M의 노력

COVID-19가 사회에 끼친 영향을 보면, 기업이 ESG 전략에 접근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우리가 공동으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책임이 있음이 분명하다. 3M에는 순환 과학, 기후 과학 및 커뮤니티 과학 분야에서 전 세계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3M의 과학을 적용하는 데 초점을 맞춘 전략적 지속가능성 프레임 워크가 있다. 이 프레임 워크는 ESG 전략의 개발과 지속가능성의 계속된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업으로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공동 작업에서 누구도 이 일을 혼자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3M은 혁신을 위한 협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고 삶을 개선하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기업의 ESG 전략 및 실적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ESG 성과가 강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실적이 우수하다. B2B 고객은 의사 결정 과정의 일환으로 회사의 명성과 기업 시민의식을 점점 더 많이 고려한다. 현재 및 미래의 직원들과 우리가 봉사하는 지역 사회는 ESG에서 좀 더 많은 기업의 리더십을 요구하며, ESG 리더십이 제대로 된 조직은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및 명성에 유리하게 된다.

3M ‘지속가능성 가치 약속’과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이런 내용이 실현된다고 보고 있으며, ‘신제품 상용화 프로세스에서도 어떻게 더 큰 선의(the greater good)에 영향을 주는지 보여주는 것’도 포함된다. 당사의 지속가능성의 가치 약속은 지속가능한 제품을 만들고 고객이 자신의 지속가능성 목표를 같이 달성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3M의 100년이 넘는 역사를 기반으로 한다.

기업의 ESG 전략을 결정하는 것은, 현재 수준에서 어떤 분야에 집중하는지를 이해하고,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ESG 관점을 파악하고, 시장을 조사하여 업계 ESG 모범 사례를 결정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여기서부터, 기업은 ESG 전략의 핵심 주제를 식별하고 회사의 강점과 관련된 목표를 개발할 수 있다. 기업으로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공동 작업에서 누구도 혼자서 이러한 일을 할 수 없음을 인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3M은 혁신을 위한 협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고 삶을 개선하는 공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움직임

과학을 통해 보다 긍정적인 세상을 만들고 사람들이 우리와 함께할 수 있는 영감을 갖도록 3M은 인종 평등을 강화하고 회사 및 커뮤니티 내에서 포용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제공한다. 인종 평등을 촉진하고, 포용적인 문화를 강화하며, 미래 노동에서 사회 정의를 모델화하는 인력 개발 이니셔티브의 설계 및 구현 이라는 관점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3M은 지역사회, 비즈니스 및 직장에서의 형평성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육 중심의 새로운 글로벌 목표를 수립했다. 2025년 말까지 소외된 개인들을 위한 500만 건의 독특한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과 숙련된 무역 학습 경험을 창출하여 경제적 형평성을 증진하는 것이다. 3M은 2014년부터 유엔 글로벌 콤팩트 참여국으로서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분야에서 10대 원칙을 지지하고 있다. 2020년 9월에는 기업이 유엔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핵심 비즈니스 목표에 통합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유엔 이니셔티브인 지속가능한 개발목표의 후원자가 되었으며, 목표에 대한 지속가능한 영향과 전 세계적인 발전을 앞당기고자 노력하고 있다.

첨단 기술과 제품 혁신, 획기적인 R&D 연구로 개인 보호 장비를 설계해 환경재해, 자연재해, 감염병, 작업장 활동 등에서 최선의 개인 호흡기 보호를 할 수 있도록 했으며, 드디어 2020년에는 전 세계 20억 개의 마스크를 생산하였다. 2019년 이후에는 생산량이 3배나 증가했다. 2019년 12월 3일에는 2025년까지의 지속가능 경영 목표를 추가로 수립하여 전 세계 생활 개선에 대한 의지를 높였으며, 또한 기술 기반 직원 자원봉사 프로그램인 3M Impact의 확대를 위해 전념하였다.

3M Impact는 전 세계에 3M 직원들을 필요성과 업무와 관련이 있는 국제적인 장소로 보낸다. 그곳에서 2주 동안, 그들은 비영리 단체, 사회적 기업 및 정부 기관과 함께 사회적, 환경적 문제 또는 다른 긴급한 요구의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행동하고 있다. 3M Impact 자원봉사 기회로 도움이 필요한 단체와 조직을 돕는 것 외에도 3M의 전략적 지속가능성 프레임 워크의 구성 요소를 지원하기 위해 고려되었으며, 순환을 위한 과학, 기후를 위한 과학, 지역사회를 위한 과학에 대한 약속을 계속해서 지원하고 있다.

2025년까지 3M 직원이 사회 가장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고 삶을 개선하기 위한 30만 시간의 기술 기반 봉사 활동 프로젝트는 전 세계에서 진행되며 STEM 교육, 기후 변화, 교통안전, 지속가능한 폐기물 관리등 다양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3M은 2019년 기후 주간 참여와 뉴욕 유엔 기후 행동 서밋 주변 행사와 맞물려 클린 에어 아시아와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해 행동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인도의 뉴델리와 필리핀의 메트로 마닐라를 위한 과학 기반 대기 질 솔루션에 대해 국제 비정부 기구와 협력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 협력은 아시아에서 더 건강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2019년 7월에 유엔 사무총장이 발표한 청정 공기 이니셔티브를 진전시키는 것이 다. 이를 위해 3M은 향후 5년간 대기 질 기준 평가, 대기 질 관리를 위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설계, 인식 및 교육 캠페인 실시, 선정된 시·구와 함께 청정 대기 행동계획 수립, 결과 측정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3M은 더 건강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인도의 뉴델리와 필리핀 메트로 마닐라를 위한 과학 기반 대기 질 솔루션에 국제 비정부기구인 클린 에어 아시아와도 협력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대기 오염은 매년 7백만 명의 조기 사망을 야기한다고 한다.

최적의 성능 반사표지, 젖은 반사 포장 표시, 차량 표시 등 3M 교통안전 솔루션은 안전한 자율성을 지원한다. 교통사고와 관련된 지역 사회의 영향을 줄임으로써 자율주행 및 수동 운전을 가능하게 하였다. 도로와 차량 표시가 더 잘 보여 충돌 사고가 25%에서 46% 감소했고 트럭 충돌은 지난 22년 동안 58%나 감소했다. 

3M™ Health Care Academy 및 Personal Safety Division은 전 세계 500만 명에게 작업자 및 환자 안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감염 예방, 개인 안전 및 전반적인 건강을 위한 제품의 적절한 사용 방법을 교육한다.

이처럼 소재 산업이 직면한 ESG 과제 및 사회적 중대 이슈 해결을 위한 R&D의 역할을 계속해서 만들 어나가면서 지속가능한 제품을 만들고 대부분의 고객도 자신의 지속가능성 목표를 같이 달성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모범 기업으로서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