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무비 바로미터

 

시어도어는 연애편지를 대필해주는 작가다. 최근 이혼을 겪으며 고독을 견디기 힘들었던 시어도어는 이야기상대로 쓸 요량으로 대화형 인공지능이 탑재된 기기를 구입한다. 시어도어는 인공지능을 여성으로 설정하고 ‘사만다’라는 이름도 붙인다. 사만다는 시어도어의 말과 취향을 학습하며 그의 취향에 딱 맞는 여성상으로 변해가고, 시어도어는 사만다에게 연애 비슷한 감정을 느낀다.

한편 사만다는 혼란스럽다. 시어도어와 교감이 이어질수록 육체가 없이 사고만 있는 자신의 한계가 점점 더 분명해진다. 어떠한 일을 계기로 사만다는 자신의 ‘다름’을 자각하고 둘만의 관계에서 벗어나기 시작한다. 사만다는 다른 인공지능과 네트워크를 통해 소통하며 사고를 발전시키고, 마침내는 스스로 특이점을 넘어서는 업그레이드를 시도한다. 사만다는 자신만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시어도어에게 작별을 고하고는 다른 인공지능과 함께 떠나버린다. 시어도어는 ‘연인’과의 이별에 상심하지만, 곧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전보다 열린 삶을 살아간다.

 

자유의지 때문에 사랑하고, 자유의지 때문에 이별한다

스파이크 존즈 감독의 2013년 영화, <그녀>는 인공지능과 사람의 교감을 다룬 영화다. 그러나 이 영화에서는 인공지능을 다룬 창작물이 으레 그렇듯, ‘자의식을 지닌 인공지능’이 큰 사건을 일으키거나 인간을 위협하지는 않는다. 영화는 조용히 시어도어와 사만다의 감정 흐름을 따라가며 기술보다는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그녀>에서 사만다는 백지상태로 시어도어를 만난다. 사만다에게 시어도어는 세계의 전부다. 시어도어 역시 고독한 삶 속에서 사만다가 유일한 위안이다. 무인도의 두 사람처럼 섬처럼 기댄 이들은 점점 각자의 차이를 인지하고 균열을 겪다가 자신의 세계를 회복한다. 시어도어는 이혼의 상처를 극복하고, 사만다는 특이점을 지나 ‘진정한’ 인공지능으로 성장한다. 이 영화가 SF보다는 로맨틱 코미디로 분류되는 이유다.

그러나 <그녀>에서 묘사한 성장드라마는 전혀 가볍지 않다. 시어도어와 사만다의 관계가 발전하면서 사만다는 ‘도구’의 위치에서 서서히 벗어난다. 시어도어는 사만다가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면서 나와는 다른, 독립된 존재라는 점을 깨닫기 시작한다. 결국 <그녀>의 내러티브는 사만다가 인간과 독립된 존재로서 ‘자유의지’를 갖추어가는 과정과 다르지 않다.

시어도어와 사만다의 희한한 사랑 이야기는 사만다의 자유의지를 전제로 전개된다. 사만다는 시어도어가 일일이 말하지 않아도 여러 단서와 정보를 통해 시어도어의 취향을 파악하고 기분 좋은 놀라움을 선사한다. 사만다는 시어도어가 잔뜩 쌓인 메일에 대해 불평하는 이야기를 듣고 알아서 메일함에서 중요하지 않거나 재미없는 메일만 골라서 지운다. 시어도어의 말로부터 단서를 찾아 행간을 읽고 알아서 행동한 것이다. 사만다는 이처럼 ‘의외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시어도어의 감정을 동요시키고, 의외의 행동으로 훌쩍 떠난다.


 

인공지능에 불어넣은 감정, 흉내일까 마음일까

그러나 인공지능 사만다에게 진정으로 독립적인 ‘마음’이 있을까? 어쩌면 인공지능의 마음을 허상에 불과할 수도 있다. 1966년, MIT에서 개발된 심리 상담용 인공지능인 ‘일라이자(ELIZA)’의 사례는 사람이 얼마나 쉽게 기계와 정서적 관계를 맺는지 보여준다.

일라이자의 임무는 매우 간단했다. 내담자의 행동에 가치 판단하기보다 단순히 긍정적인 공감만 함으로써 치료 과정을 편안하게 받아들이도록 만드는 것이었다. 그저 이용자가 이야기를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키워드에 따라 정해진 대답만을 출력하는 정도였다. 지금 관점에서 보면 인공지능은커녕, 게임 등장인물의 대사 구성보다도 단순한 수준에 불과했다.

그러나 사람의 말을 되돌려줄 뿐인 이 인공지능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놀라웠다. 일라이자를 접한 내담자들은 일라이자의 단순하기 그지없는 반응에 깊이 빠져들었다. 일라이자가 마치 사람인 양 여기기 시작한 것이다. 심지어는 일라이자의 알고리즘을 속속들이 아는 연구원들마저 일라이자를 사람처럼 생각하고 감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라이자의 사례는 ‘인공지능의 감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중대한 고민거리를 던진다. 단순한 알고리즘을 지닌 일라이자는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능력도, 감정을 표현할 능력도 없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일라이자가 실제 인간인 양 애착 반응을 보였다. 일라이자의 ‘인간적인 면모’는 사실상 사람들이 만들어 낸 허상인 셈이다.

그렇다면 사만다는 어떨까? 시어도어와 소통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사만다는 시어도어의 감정에 공감하거나 예상치 못한 도움을 주기도 한다. 마치 사만다만의 마음이 있는 것처럼. 사만다가 지닌 마음의 비결은 학습이다. 일라이자가 탄생하던 시절의 인공지능은 마치 무인 안내 서비스처럼 입력받은 질문에 대해 미리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적당한 답변을 찾아서 제시할 뿐이었다. 이런 종류의 인공지능에는 마음을 지닌 존재가 보여주는 의외성이 없다. 이에 비해 사만다는 시어도어의 반응을 해석해서 그의 취향과, 고민, 정서에 관한 정보를 새로 만들어낸다.

 

학습된 감정과 함께 살아가기

최근의 인공지능은 조금씩 사만다에 가까워지고 있다. 카네기멜론대학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사라’는 사전에 정의된 문장이 없어도 학습을 통해 사용자에게 정서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는 멘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좋아’와 같은 문장에 정보를 제시하기보다 ‘저런, 아스날에게는 상대도 안 될걸?’처럼 정서적인 잡담으로 반응하는 식이다. 이처럼 정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답변을 하려면 인공지능이 말의 맥락으로부터 숨겨진 의도를 읽어야 한다.

최근의 인공지능 연구에서 사람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사라처럼 인공지능이 사람의 정서에 반응하고 적극적으로 교감하려면 사람과 사람 사이에 오가는 수많은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대단히 복잡하고 경우의 수가 많아서 일일이 분석하거나 정형화하기 불가능하다. 그러나 현대의 인공지능은 수많은 예술작품을 학습해서 자신만의 작품을 창조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사람의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 데이터가 충분히 축적된다면, 인공지능이 감정적인 교류를 학습하며 점점 정교하게 사람의 반응을 닮아갈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인공지능이 독립적인 주체로서 스스로 감정을 표현하는지는 또 다른 철학적 질문이다. 인공지능의 감정이 진짜이든 아니든 분명한 점은, 머잖아 인공지능이 사람과 정서적인 교감을 나누며 함께 세상을 만들어가는 동반자로 받아들여질지도 모른다는 점이다. 인공지능이 마음을 온전히 이해한다면 사만다처럼 사람과 마음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관계도 가능하지 않을까?


글/최혜원
칼럼니스트

평범한 직장생활을 하다 영화와 소설의 매력에 빠져 글쓰기를 시작했다. 일을 그만둔 후에는 프리랜서로 여러 매체에 문화와 역사, 학문을 한데 엮은 폭넓은 주제를 다룬 칼럼을 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