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ISSUE 01

Win Tech - 트라이볼로지 특성 향상을 위한 무수소 DLC 후막화 코팅 공정 및 양산 코팅 장치 기술

Win Tech는 공공연구기관의 연구성과 확산을 위해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와 공동으로 우수 공공기술을 선별하여 게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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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종국 책임연구원
재료연구소 표면기술연구본부


트라이볼로지(Tribology)란 Tribos(문지르다)와 Logic(이론)의 합성어로 트라이보(Tribo)와 상대접촉 운동 중에 상호 작용을 하는 두 표면과 이에 관련된 물체에 대한 과학과 기술의 총칭이다.

또한 마찰(Friction), 마모(Wear) 및 윤활(Lubrication)에 관련된 과학 기술 분야로 기계장치의 핵심 요소일 뿐만아니라 전기장치, 반도체 등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계의 신뢰성, 내구성과 생산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마찰, 마모 현상을 최대한 방지하고 적절히 이용할 수 있는 트라이볼로지 및 트라이볼로지적 특성을 향상시키는 코팅 기술은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해석 및 해결법을 도출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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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시기에 살고 있다고 한다.

특히 제조업과 같은 산업 분야에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센서, 로봇 등과 아울러 무인자동화된 공장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인터넷으로 모든 장치 및 공장의 운영을 연결하는 작업인 스마트 공장을 운영하려고 한다.

모든 것이 로봇에 의하여 움직이고, 인터넷을 통해 많은 것을 원거리에서 생산을 제어하려 하지만, 정작 사용되는 기계설비의 부품 및 운영 로봇들이 트라이볼로지적 문제 즉 마찰로 인하여 마모가 발생한다면, 이를 수선 정비하기 위한 인력이 투입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의 성공은 지능화, 무인자동화에 있기는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들 부품 즉 하드웨어의 고성능화 및 장수명화가 달성되지 않으면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트라이볼로지 코팅은 자동차 등 수송기기의 동력 전달부의 마찰을 줄임으로써, 사용 원료를 저감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배출가스 감축 및 CO2 저감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만들어진 에너지의 사용 효율을 높임으로써, 에너지 절약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녹색기술(Green Technology)이라 할 수 있다.

트라이볼로지 코팅의 한 종류인 DLC(Diamond Like Carbon)코팅막은 다이아몬드의 주성분인 탄소 원소를 진공/플라즈마 속에서 합성하여 다이아몬드처럼 단단한 성질과 그래파이트(탄소)의 매끄러운 성질을 동시에 가지는 비정질 물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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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1970년 Eisenber S.에 의하여 처음 합성된 후, 현재 모든 진공/플라즈마 공정을 통하여 다양한 물성의 DLC를 합성할 수 있다(그림 2).
 
DLC 코팅막은 높은 표면경도(12~85㎬: 다이아몬드가 100㎬)에 낮은 마찰계수와 높은 화학적 안정성 등의 우수한 물성 갖고 있다.

DLC는 가스 상태의 탄화수소(CxHx)와 고형의 카본(Carbon)을 원료로 합성할 수 있다.
 
현재 산업적으로 많이 알려진 DLC막은 탄화수소를 원료로 하여 증착된 것으로 비정질 탄화수소막(a-C:H, amorphous Hydro-Carbon)이라 칭한다.

그와는 달리 고형의 카본을 이용한 증착된 막을 비정질 카본(a-C, amorphous Carbon)이라고 하며, 특히 다이아몬드(sp3)에 가까운 성질을 가진 DLC를 사면체 비정질 카본(ta-C, tetrahedral amorphous-Carbon) 또는 무수소카본막(HF-DLC, Hydrogen Free DLC)이라고 한다.

이 글에서는 무수소 DLC막의 합성 및 양산화 기술 그리고 응용에 대하여 소개하려 한다.
 
HF-DLC막은 일반 DLC막에 비하여 높은 경도(40~85㎬)와 우수한 열적 안정성(일반 DLC는 350℃인데 반하여 HFDLC는 550℃)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탄화수소를 사용하는 DLC 대비 플라즈마 증착 공정의 난점으로 인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활용이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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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F-DLC 증착은 그림 3에서 보는 것과 같이 자기장이 인가된 진공 증발부 안에서 직류 전압을 인가, 양극을 접지로 음극을 증발 물질인 카본으로 하여 두 전극을 전기적으로 단락(Short)을 일으키면 진공 속에서 아크 스파크가 발생하며, 이 스파크가 스팟 형태로 음극인 카본의 표면을 돌아다니면 카본을 승화시켜 플라즈마화 한다.

카본은 고체에서 바로 기체로 승화하는 성질이 있으며, 이 승화에 필요한 온도가 3500℃ 이상으로 카본을 진공 속에서 오랫동안 방전을 일으키며 증착하는 것은 일반 금속의 진공 방전보다 더 어렵고 힘들다.

특히 아크 방전에서 카본의 경우, 승화로 인한 방전의 유지로 금속보다 스팟의 단위 면적당 전류밀도는 높은 편이며 이는 증착 타깃으로 사용되는 고형 카본의 불안정한 사용을 일으키기 쉽다(그림 3 하단 카본 타깃).

그리고 증착된 카본막 즉 HF-DLC는 높은 경도는 높은 내부 응력에 기인하기 때문에 코팅막을 후막화할 경우 모재와 코팅막 사이의 밀착력을 유지하기 힘들고, 만약 밀착력을 유지하였다 하더라도(그림 3 하단, 파손된 실리콘웨이퍼) 단 2㎛의 HF-DLC 코팅막 두께로 500㎛의 실리콘 웨이프를 산산조각 낼 수 있을 만큼 강하다.

재료연구소에서는 지난 25년간 연구 개발을 통하여 이 무수소 DLC 코팅에 대한 원천 연구부터 양산화 공정까지 그리고 코팅공정 및 양산장비 제작기술까지 확보하였다.
 
HF-DLC의 양산을 위해서는 증착물질의 원료인 고형카본의 안정적인 방전과 사용성이 보장되어야 하며, 그리고 후막화를 위해서는 높은 내부응력을 극복하고 피코팅재와 밀착력 확보를 위한 계면 제어 기술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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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는 HF-DLC코팅을 위한 공정도로 3종류의 플라즈마 소스가 사용된다.

1) 피코팅재 표면의 산화물 또는 화학적 오염물 제거 및 표면 활성화를 위한 이온 세정 목적의 이온원(Ion source), 2) HF-DLC 코팅막과 피코팅재의 접착력 향상을 위한 금속막인 중간층(Buffer layer) 증착을 위한 마그네트론 스퍼터건(Magnetron sputter source), 그리고 3) HF-DLC를 증착하기 위한 자장여과아크 소스(FVAS, Filtered Vacuum Arc Source)이다.

전체적인 코팅 공정은 피코팅재의 표면에 부착된 기름 등 오염물을 제거하기 위한 화학적 세정(Substrate Cleaning), 기판에 장착, 그리고 진공 배기를 거쳐 진공상에서 피코팅재에 부착된 수분 제거 및 표면 활성화를 위한 가열 이후 3가지 소스의 플라즈마 조사를 거쳐 코팅이 완성되며, 이후 진공 파기 후 검사의 순으로 진행된다.

재료연구소에서는 이 HF-DLC코팅을 경도 40㎬을 유지하면서 20㎛ 두께의 막을 증착하는 공정을 개발하였으며, 이의 활용을 위한 응용 기술을 개발 중이다.
 
정밀 고온 성형용 유리 금형에 200㎚ 이하의 두께로 HF-DLC막을 코팅하여 사용 수명을 수십 배 이상 증대시켰으며, 반도체 회로 기판의 검사용 탐침에 전도성 HF-DLC 코팅막을 0.3㎛ 증착함으로써 내구성을 5배 이상 향상 시켰다.

알루미늄과 같은 비철 가공용 공구에 0.5㎛ 이하의 HF-DLC막을 증착, 가공 시 발생하는 융착을 줄여 공구의 사용 수명을 3배 이상 향상하기도 하였다.

현재 관련 기술을 업체에 이전하여 산업 현장에서 활용중이다.

최근에는 자동차 엔진 부품의 하나인 피스톤링상 5㎛이상 후막화 하는 공정을 개발하여 이를 양산화 할 수 있는 장비기술까지 개발하여 현재 자동차 부품 업체에서 양산화을 위한 신뢰성 공정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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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는 양산용 장비의 모식도 및 사진이다. 이 장치에 사용되는 HF-DLC 증착원은 40시간 이상 연속 가동이 가능하며, 현재 피스톤링을 한 배치에 15,000개까지 코팅할 수 있는 양산용 시스템이 개발되어 있다.

이 장비가 개발 응용됨으로써 수십 억 원의 수입 대체 효과를 거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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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은 HF-DLC의 응용 분야에 대한 것으로 현재 재료연구소에서는 자동차 엔진 부품 및 절삭 공구 이외에 반도체 검사 탐침, 센서류의 보호막, 그리고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의 야간의 눈이라 할 수 있는 내구 성능이 향상된 적외선 렌즈뿐 아니라 바이오 분야의 응용 등에 활용하고 있다.

재료연구소는 지난 25년간 기초연구에서 시작하여 양산화하는 데 성공한 HF-DLC 코팅 공정 기술을 하나의 기술 플랫폼으로 보고 이를 다양한 산업 분야로 적용하기 위한 기술 이전 작업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