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 1월 수상자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하는 상입니다.
국내 최초로 가솔린 직접 분사식 고압연료분사기 개발
▲ 이상조 연구실장 (주)현대케피코
이상조 연구실장은 차량 배기가스를 줄이고 연비 및 출력을 높이는 가솔린 직접 분사식 고압연료분사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자동차 부품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그는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 제품이 세계 시장에서 우뚝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자동차 시장에서 가솔린 직접분사식 엔진을 장착한 차량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가솔린 직접분사식 엔진의 핵심인 고압연료분사기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그동안 해외 기술에 의존했던 고압연료분사기의 국내 기술개발이 절실했습니다.
이상조 연구실장은 해외 경쟁사보다 좋은 성능의 제품을 만들겠다는 신념 아래 연구 개발에 착수하였으나, 가솔린 직접분사식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 경험 부족, 관련 인프라 부족 등 열악한 환경에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끊임없는 도전 정신과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겠다는 일념을 가지고 창의적인 시각으로 설계를 차별화하였으며, 신기술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까지 수백 차례 이상의 아이디어 회의를 하였습니다.
특히, 단품 검증 시 문제가 없던 제품이 차량에 장착하였을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자동차 부품회사 중 유일하게 단품 검증 및 차량 검증 체계를 구축하여 설계 및 검증 기술을 강화하였습니다.
그 결과 초기 다소 불안정했던 제품의 품질을 안정화시키고 목표 성능을 달성할 수 있었고, 마침내 국내 최초로 가솔린 직접분사식 고압연료분사기의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높은 분사 압력에서도 연료량 산정의 정확성과 최적의 분무성능을 갖춘 최고 수준으로, 성능, 원가 및 품질 측면에서 해외 제품 대비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숙성마늘 발효사료 첨가제 등 친환경 제품 개발
▲ 정연근 연구소장 (주)이-글 벳
정연근 연구소장은 숙성마늘 발효사료 첨가제 등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여 축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아울러 생균수가 증가하는 특성의 효모균을 선별하여 정장작용 발효사료 첨가제를 개발함으로써 효모 배양 원가를 절감하고 동남아, 아프리카 등에 대한 수출 증대에 기여하였다.
사료첨가용으로 사용하는 항생물질이나 합성항균제로 인하여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증가된다는 연구내용이 세계적으로 제기되고 가축에 대한 항생제 남용으로 소비자들의 우려가 증폭되면서, 세계 각국은 사료첨가용 항생제에 대해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EU는 2006년 1월부터 사료첨가용 항생제의 사용을 전면 금지하였으며,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이 항생제에 대한 규제를 더욱 강화시켜 현재는 친환경 축산이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정연근 연구소장은 마늘을 이용하여 특허공법으로 발효시킨 숙성마늘 발효 사료 첨가제 “알리코”와 효모를 선별하여 발효공정을 통해 생산하는 정장작용 발효사료 첨가제 “이글헬스컬춰”를 개발하는 등 친환경 소재 제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는 기술개발부터 제품화에 이르기까지 2년여 동안 제조공정 확립, 분석방법 확립 연구를 진행하였고, 대학과 사양시험을 통해 입증된 기술을 특허출원까지 완료하는 과정에서 2개월간 연구원들과 함께 열정을 갖고 매일 새벽까지 연구에 몰두하였습니다.
아울러 정장작용 발효사료 첨가제 연구과정에서 효모 개발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조성물들에 대해 인내심을 갖고 하나하나 비교 연구하여 결국 최적의 조성물 비율을 찾아냄으로써 가축의 설사예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