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현황과 이슈
해양환경에 대한 범지구적 노력과 강력한 규제가 본격화되면서 조선·해양산업에서도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해오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 역량과 DT 역량의 융합을 통한 차세대 지능형 스마트 조선소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요 성과(혁신 사례)
LNG 재액화 시스템(X-Reli) 실증 성공
당사는 올해 6월 독자 기술로 개발한 저압 이중가스엔진(X-DF)용 LNG 재액화시스템(X-Reli)의 성능 검증에 성공하였습니다. LNG 운반선의 화물창에서 기화되는 LNG 증발가스(Boil off Gas)를 다시 액화시켜 화물량을 손실없이 보존하는 기술로 최근 LNG 가격의 급등으로 화물량 보존 기술에 관심이 커진 해외 주요 선사 및 선급 관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스마트십 솔루션/원격 자율 운항 시스템
경제·안전 운항, 원격 유지 보수기능을 위해 Digitalization 기술 기반의 스마트십 솔루션(SVESSEL)을 개발하여 당사에서 건조중인 선박에 적용해오고 있으며 독자 기술로 개발한 원격 자율 운항 시스템(SAS)를 실제 대형선박에 적용하여 ‘22년 11월 목포에서 독도까지의 950km거리를 자율 운항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 OPEX: Operating Expenditure, SAS: Samsung Autonomous Ship
2023년 연구 개발 계획 및 목표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대체 연료 연구로 LNG 제품군의 시장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암모니아 실증설비를 '23년 말까지 구축하고 실증 시험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선종별 특화 스마트선박 솔루션 개발과 자율항해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도 적극 추진하고, DT/ICT 기반의 생산/설계 최적화를 극대화하는 등 친환경/스마트 기술 선점에 총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전문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