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제조업 AI 시장 동향
최근 생성형 AI 기술이 급부상하며 제품 개발, 보안 등 IT 업무에서부터, 고객 서비스, 영업/마케팅, 재무/회계 등 기업 활동의 전 영역으로 응용처가 확대되고 있다.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하면 다양한 업무에서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켓앤마켓 ‘Artificial Intelligence in Manufacturing Market – Forecast to 2028’에 따르면 제조 분야의 AI 시장 규모는 2023년 32억 달러에서 2028년 208억 달러로 증가하는 등, 연간 45.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었다.
생성형 AI가 바꿀 스마트 제조 트렌드
생성형 AI는 이미지, 음성, 텍스트, 코드 등을 생성할 수 있으며 제조업에 혁신을 불러올 잠재력이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제조업에서의 생성형 AI는 공급망 관리, 제조, 소매, 제품 분야의 다양한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글로벌 제조 기업 AI 솔루션 적용 사례
AI는 기존에 소프트웨어 개발, 문제 보고, 시각적(vision) 품질 검사 위주의 특정 업무를 중심으로 적용되었다. 이후 도입에 따른 효과가 나타나며 다른 영역으로까지 적용이 확산하는 추세다.
AI 기술의 적용은 자동차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다. 벤츠는 전반적인 생산 과정에서 AI를 적용한 전략적인 의사결정 지원, 실시간 생산 계획 모니터링, 에러 식별, 공정 최적화, 품질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파일럿 단계를 거친 후, 이를 전 세계 생산 네트워크에 적용할 계획이다. 제너럴 모터스도 AI를 자동차 생산 공장 내 다양한 공정에 적용하고 있다. 또한 제너럴 모터스는 마이크로소프트 및 구글과 협력해 생성형 AI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 외에도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에서 생성형 AI를 차량에 탑재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멘스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지멘스 인더스트리얼 코파일럿’을 개발했다. ‘지멘스 인더스트리얼 코파일럿’은 제조업체가 신제품을 설계하고 생산, 유지 관리하는 과정에 도움을 준다. 이를 적용하면 제조 과정에서 발생한 정보를 수집하고 복잡한 자동화 코드를 신속하게 생성, 개선 및 디버깅하여, 공장 등 시설에서 시뮬레이션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기존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 아마존,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외 생성형 AI 관련 빅테크 플랫폼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적용 사례를 발굴하고 있다.
제조업 AI 미래 전망과 발전 방향
제조업 분야의 AI 시스템은 빠른 효과를 볼 수 있고 높은 신뢰도를 요구하지 않는 업무에 개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높은 신뢰도가 요구되는 업무에는 작업자의 확인이 필수적이다.
자금과 인력의 여유가 있는 대기업 위주로 관련 신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나, AI 기술 활용이 필수라는 인식이 점차 확산하면 중소기업의 기술 도입도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과정에서 업체 간 기술 개발 경쟁 및 협업이 활발해질 것이다. 기업은 직원들의 교육이나 업무 재배치, 충원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갖추어 미래에 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AI 기술 도입 시 데이터 유출, 저작권 및 개인정보보호 등 규제 대응에 대한 고려와 대응도 필요하다.
이러한 우려에도 기업들은 AI 기술을 비즈니스에 활용하고자 적극적으로 시도할 것이다. AI 기술은 단기적으로 생성형 AI, 온디바이스 AI를 위주로 각 산업 분야에 맞춰 우선 적용될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범용인공지능(AGI)으로 서서히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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