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연구원은 한국전력의 기업부설 연구소로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전력산업 가치사슬의 모든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관이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국가 경제의 기반이 되는 전력산업의 지속 성장과 탈탄소화를 위해 중장기 R&D 전략을 수립하고, 최근에는 특히 경영효 율 향상, 공급안정 및 고장감소, 안전 재난 대응, 미래 전력망 구축, 탄소중립 선도를 위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경영 효율 향상 R&D로는 송전용량 확대, 송‧배전 설비 통합 자산관리, 디지털화, 자동화 성능검증 기술, 차세대 배전망 관리시스템 등이 대표적이다. 전력 설비의 설계기준 강화와 설비 상태 정밀 진단을 통한 고장률 저감, 고장파급 최소화도 R&D의 핵심이다. 최근 산업 전반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안전 재난 대응 분야는 가장 시급하고 꼭 필요한 R&D 분야이다. 한전 전력연구원에서는 위험 요소를 사전에 인지하여 위험한 작업은 로봇으로 대체하고, 대규모 재난‧재해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유연하고 안정적인 전력망 구축과 대용량 재생에너지 수용에 필요한 재생에너지 실시간 제어 및 전력망 고정밀 감시, 배터리 ESS 제어 및 진단 기술, 전력수송 능력 확대, 재생에너지 수용력 증대와 전력 설비 고효율화 연구로 많은 투자비를 절감하였다. 전력 분야는 탄소중립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로 CO2 저감, 2050년 Carbon Free 달성을 위한 탄소 저감과 무탄소 전력망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해상풍력 시공 효율화, 태양광 효율 및 이용률 증대, 화력발전 CO2 포집 및 활용, 에너지 통합관리 기술, 전기자동차 스마트 충‧방전 기술 등 다양한 관련 R&D가 진행 중이다.
이처럼 한전 전력연구원은 미래에너지인 그린수소, 블루수소와 에너지 저장 기술 등 에너지전환, 탄소중립, 디지털전환의 성패를 결정할 핵심 R&D 기술을 개발 중이다. 또한 시스템 전반의 미래 전력망 기술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전 전력연구원의 연구 성과는 한전의 비용 절감과 수익 창출을 직접적인 목표로 하고 있지만, 이는 결국 국가 경제에 기여하고 한국의 전력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길이기도 하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앞으로도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에너지 솔루션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한다.
'전문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