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리튬이온 배터리는 아시아국가 중에서도 한∙중∙일이 대부분을 생산하고 있으며,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원료 및 소재에서도 시장 점유율이 높은 상황이다. 국내 기업들의 경우 초기에는 유럽에 빨리 진출해 생산 공장을 많이 만들었고, 최근에는 IRA 등의 이유로 북미 지역에 생산 공장을 계속 건설하거나 건설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중이다.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소재가 필요하지만, 4대 소재가 필수적이다. 이중에서 양극의 경우 리튬이 반드시 필요하고, 삼원계 활물질의 경우는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의 원료가 필요하다. 이때 원료를 채굴하는 것부터 중간재 및 활물질을 만드는 것까지 다량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고, 열처리 등으로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CRMA 등을 통해 재활용 소재 적용을 필수로 지정하고, 연도에 따라서 재활용 소재의 적용량 증가를 의무화하는 등 탄소 저감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우리도 배터리 제조 전주기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고, 새로운 법안 등에 관해 선제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국내 기업의 경우 다른 소재에 비해 비용량이 높은 삼원계(NCM 또는 NCA) 양극활물질을 집중해서 개발했고, 특히 니켈의 함량을 증가시키면서 비용량을 계속해서 향상시켰다. 음극의 경우 기존 흑연 적용에 이어 실리콘 소재의 확대 적용이 필수적이고, 이를 위해서는 부피 팽창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반면 중국 기업에서는 인산철(LFP) 활물질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했다. 최근 CATL은 쉽게 구할 수 있고 저가화할 수 있기에, 중국은 리튬이 아닌 나트륨 배터리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신기술을 꾸준히 발표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이 삼원계에서도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저가화 또는 다양한 신기술에 관해서도 관심을 기울이고 기술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차세대 배터리에 관한 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배터리 발화 등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전고체 배터리에 관한 연구도 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차세대 배터리를 개발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려는 노력이 여러 국가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가적으로 많은 정책을 발표하고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산업부는 예∙타 과제를 통해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지원하고, 빠르면 2024년부터 사업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기차에서 배터리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사용 후 배터리의 재사용 및 재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법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기반구축사업뿐만 아니라 진단 기술 등을 위한 R&D 사업을 이미 진행하고 있다.
배터리 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소재 기업의 투자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투자세액공제의 경우 대기업은 8%에서 15%로, 중소기업은 15%에서 25%로 확대해서 적용하고 있다. 장비 관련해서는 배터리를 소∙부∙장 핵심기술로 지정해 집중 지원하고, 첨단 제조장비의 개발에 관해 R&D 예∙타 과제 추진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인력 양성을 위해서도 산학협력 기반의 계약학과를 운영하고, 이후 2030년까지 16,000명 수준의 배터리 관련 인력을 배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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