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소개

베스트에프에이㈜(이하 베스트에프에이)는 2013년 9월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용접기술의 선진화 및 자동화에 기여하고 관련 기술의 발전과 용접 품질 향상 노력으로 ‘스패터 저감(Spatterfree) 파형제어 용접 시스템 기술’로 뿌리기술 전문기업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전문 연구 인력과 최신 분석 장비를 확보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용접 건전성 분석, 용접 솔루션 제공을 비롯하여 최적화된 공정과 용접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제공하고 뿌리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환경 변화 및 전망

용접 자동화 분야를 살펴보면, 이전부터 몇몇 기업에서는 로봇 또는 기계가 자동용접을 수행해 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로봇공학의 발전은 사람이 중심이 되어 수행되던 수동용접을 로봇 또는 기계설비가 하는 자동용접으로 본격적인 탈바꿈을 하는 계기가 될 것이고, 베스트에프에이도 자동용접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용접 자동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빅데이터입니다. 용접 자동화가 진행되면서 빅데이터의 중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습니다. 산업 현장에 자동용접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소재별, 두께별 갭 그리고 단차, 가스유량, 용접속도, 와이어 송급속도 등 수많은 용접 변수와 상황을 예측하고 제어할 수 있는 용접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DB화하고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실제 산업 현장에서 용접 자동화의 도입을 검토할 때 활용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작업량, 생산량, 불량률 등 다양한 지표를 계측하고 정량화하여 공정 효율을 높이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용접 디지털화와 빅데이터가 융합된 결과물로, 현재 산업 현장에서 용접 스마트팩토리 구축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2021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LNG 운반선을 비롯한 플랜트 분야 시장의 전망이 좋고 그에 따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2021년에는 플랜트 분야의 파이프 배관라인과 압력용기 제조라인 등의 용접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개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이러한 플랜트의 파이프라인 용접은 청결과 유출(Leak)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접부의 품질이 우수하고 깨끗한 GTAW(Gas Tungsten Arc Welding)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수동으로 용접사의 기능에만 의존하고 있고 생산성이 낮은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많은 수요가 예상되는 만큼 자동화를 통한 용접생산성과 품질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노력은 국내 플랜트 설비 제조업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능력입니다.

※ '전문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