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파괴와 디지털 전환을 이해하다!

넷플릭스는 1997년 투자자로부터 받은 200억 달러를 기반으로 우편을 통한 DVD 대여업의 소규모 스타트업 기업으로 출발하였다. 이후 1998년 4월, 세계 최초로 인터넷 DVD 대여 및 판매 서비스를 출시하고 2002년 5월에 나스닥에 성공적으로 상장된다.

마크 랜돌프가 사업을 시작하던 1997년 당시는 DVD 기술이 미국 시장에서 상용화되기 이전이었다. 따라서 VHS 비디오 대여점이 일반적이었으며, 이미 홈엔터테인먼트 강자로 ‘블록버스터(Blockbuster)’가 전 세계에 9,000개 이상의 비디오 대여점을 갖추고 시장을 지배하고 있었다. 2000년 당시 블록버스터와 신생기업 넷플릭스 간 기업 규모는 1,000배 차이였다. 블록버스터는 기업가치 60억 달러에 6만 명의 직원을 거느린 거인인 반면, 넷플릭스는 100여 명의 직원에 5,700만 달러의 손실액이 발생하는 신생 적자기업이었다. 당시 공동창업자 마크 랜돌프(Marc Randolph)와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가 블록버스터 CEO 존 안티오코(John Antioco)를 방문하여 5,000만 달러에 넷플릭스를 인수하여 줄 것을 요청했던 사실만 봐도 당시 두 기업은 경쟁 상대가 될 수 없었음을 쉽게 유추할 수 있다.

그러나 2010년 블록버스터는 파산 선고를 받는다. 이유는 고객이 직접 대여점을 방문하던 DVD 대여업에서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로 넘어가는 새로운 산업 생태계 변화에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즉 새롭게 태동된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것이다.

반면 넷플릭스는 고객, 직원과 투자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수익이 보장되던 우편을 통한 DVD 대여업에서의 탈피를 선언하고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로 업종을 전환한다. 그 결과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비약적 성공이었다. 넷플릭스는 자체 TV 프로그램과 영화 제작을 생산, 보급하며 대형 영화 제작자로서의 입지도 함께 굳히게 된다. 세계 최대의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자(OTT)이자, 마틴 스코세이지(Martin Scorcese) 등 최고의 영화감독들이 참여하는 굴지의 영화 제작사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이제 넷플릭스는 아마존 스튜디오를 만들며 헐리웃 영화제작사로도 부상한 아마존과도 경쟁하는 새로운 위상을 갖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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