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의료기기 사업은 2009년에 시작하여 삼성전자 내 다른 사업부들과의 시너지를 키우며 성장하고 있다. 2011년 초음파 전문기업인 메디슨을, 2013년 CT기기 전문업체인 뉴로로지카를 인수하였다. 현재 초음파 진단기, 디지털 엑스레이와 이동형 CT 분야의 헬스케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은 IT, 영상 신호 처리, 반도체, 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축적된 첨단기술과 디자인 역량을 의료기기에 접목하면서, 혁신적인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병원 내 뿐만 아니라 응급 현장이나 의료사각지대에도 쉽고 빠르게 다가갈 수 있는 ‘접근성(Access)’, 다양한 이미징 기술을 적용하고 세계적인 의학 권위자들과의 학술 연구 활동을 통해 강화하고 있는 진단의 ‘정확도(Accuracy)’, 직관적인 디자인을 적용하여 병원과 의료진의 사용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효율성(Efficiency)’의 세 가지 영역에서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기존의 한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술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뛰어난 이동성을 가진 이동형 CT / 디지털 X-ray / 초음파 진단기
CT, 엑스레이, 초음파 진단기를 사용하는 장소로 병원 내의 촬영실이나 스캔 룸이 먼저 떠오르지만, 삼성의 이동형 의료기기들은 이러한 선입견을 지우고 있다. 이동형 CT인 ‘옴니톰 엘리트 PCD01(OmniTomⓇ Elite PCD)’는 기존의 CT 기기가 방사능 차폐 시설이 되어있는 전문 촬영실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것과 달리, 중환자실이나 수술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른바 환자가 있는 곳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옴니톰 엘리트 PCD는 수술 중이거나 이동이 어려운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의 가능성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이동형 CT로는 세계 최초로 PCD를 탑재하고 FDA 승인을 받았다.
이동형 디지털 엑스레이 GM85는 콤팩트한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로 이동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엘리베이터나 좁은 공간에서도 이동하기 쉬우며, ‘소프트 드라이빙(Soft Driving)’ 알고리즘과 전면 충돌 방지 범퍼 센서를 탑재해 안전하고 부드러운 주행을 제공한다. 또한 제한적인 촬영 환경에서 엑스레이 튜브와 디텍터의 위치를 쉽게 변경하고 정확한 촬영을 돕는 등 편의 기능도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
이동형 초음파 진단기인 HM70 EVO는 카트형 초음파 진단기의 구성 요소들을 집약했다. 높은 영상 성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뛰어난 이동성을 갖고 있어, 초음파 스캔 룸, 병실, 수술실, 분만실 등 이동형 병원이나 응급 현장 등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지난 2월에 튀르키예에서 발생하여 많은 피해를 안겨준 지진의 복구 현장에도 투입되어 큰 활약을 하였다.
병변을 정확하게 찾기 위한 뛰어난 이미지 성능과 분석 툴
세계 TV 시장 1위를 10년 이상 지키고 있는 삼성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의료 영상에 접목하여 강력한 시너지를 내고 있다. 산과용 3D 초음파의 CrystalVueTM 기능은 태아나 자궁의 표면만이 아니라 내부 조직을 마치 투시해 보듯이 표현함으로써 더 많은 해부학적 정보를 제공하는 3D 볼륨 렌더링 기술이다. 여기에 혈류 정보를 컬러로 표현하여 더한 것이 CrystalVue FlowTM 기능이다. 엑스레이에는 폐의 병변이 뼈에 가려져 병변의 검출을 놓치지 않도록, 엑스레이 영상에서 갈비뼈와 쇄골 일부를 제거해 폐부분의 가시성을 확보하는 Bone Suppression 기능을 탑재하였다.
또한 삼성은 의료진들이 온전히 환자의 care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Workflow를 단순화하고, 더욱 나은 이미지품질을 제공하고, 의료진들의 판단을 보조한다는 3가지의 핵심 가치 하에 AI 기반의 진단 보조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빅데이터를 이용한 심층 학습 기술을 기반으로 태아 심장 진단에 필요한 측정 단면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측정 결과와 통계 그래프를 제공하는 HeartAssistTM가 있다. 또한 초음파 영상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영상 내 구조물의 annotation을 표기하여 사용자의 간편한 측정을 돕는 ViewAssistTM, 그리고 태아의 성장 상태(머리 직경, 머리둘레, 배 둘레, 허벅지 뼈 길이 등)를 자동으로 측정하는 BiometryAssistTM 기능 등이 있다.
삼성의 철학을 담은 디자인과 UI로 효율성을 혁신
의료기기는 가전제품에 비해 디스플레이, IT, 메커니즘 등 다양한 요소가 집약된 복합 기기로 여러 분야의 디자인 역량이 집중되는 장치다. 삼성 의료기기는 ‘가볍고(경)’, ‘얇고(박)’, ‘짧고(단)’, ‘작은(소)’ 것이 장점이다. 삼성은 의료기기의 크기를 줄임으로써 공간 효율성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자들이 직접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편의 기능을 의료기기에 탑재했다.
초음파 진단기에는 사용자가 반복 수행하는 루틴을 프로토콜로 저장 및 한 번에 수행하는 매크로 기능인 Ez-ExamTM를 제공하여 진단의 능률을 크게 높이고 있다. 이동형 엑스레이 제품은 디텍터의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조사 방향을 수직으로 맞추는 S-Align 기능을 갖춰, 정확하고 선명한 영상을 한 번에 확보해 반복 촬영을 최소화한다.
01 PCD(Photon Counting Detector, 광자계수검출기) : 반도체를 활용한 차세대 CT 기술로, 섬광체를 사용한 기존 방식 검출기와 비교하면 월등히 높은 해상도와 낮은 노이즈의 CT 영상을 제공하며, 뼈·조영제·석회화 조직 등 인체 내·외부 물질을 분리해 표현해줘 진단 정확도를 높이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