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추에이터 전문기업, 에너토크
액추에이터 국산화의 주역, 에너토크
에너토크는 1987년 창립 이래 35년간 산업용 액추에이터를 제조해온 작지만 강한 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액추에이터는 특정 동력을 이용하여 물리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제품을 통칭하는데, 에너토크에서는 각종 플랜트나 설비에 필요한 밸브나 댐퍼, 수문 등을 구동시키기 위한 제품을 전문적 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회사 설립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액추에이터 제조기업이 존재하지 않아서 외국산 제품을 비싼 가격에 수입하여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국내 건설사의 설계에도 최적화 되어있지 않았고, 사후지원에서도 매우 불편했지만, 외국산 제품을 어쩔 수 없이 사용할 수 밖에 없었던 국내 환경이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에너토크는 액추에이터의 국산화라는 혁신을 통해 최적화된 제품과 에너토크만의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가 인프라 산업의 한 부분을 책임져 왔습니다. 현재 에너토크의 사업장은 국내에 경기도 여주와 대구광역시 국가물산업 클러스터 내 두 곳에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베트남에 해외 진출을 위한 생산시설을 운용함과 더불어 아랍에미리트(중동)와 프랑스(유럽), 미국(아메리카대륙)에 거점을 마련중입니다.
에너토크의 심장,기업부설연구소
최고의 제품개발을 위해 불철주야 연구에 몰두하 고 있는 에너토크 기업부설연구소는, 과거 각종 기계부품을 조합하여 기능을 구현하고 모터의 효율을 높이는 전기적인 전문성을 중심으로 하는 액추에이터를 넘어 전자적인 제어와 다양한 프로토콜을 사용한 통신기술 등 새로운 기술이 접목된 제품을 개발하며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우수한 인재 확보와 연구개발을 위한 인프라가 잘 갖춰진 대구광역시로 연구소를 이전하였으며,액추에이터와 유사한 분야에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고경력자나 박사급의 퇴직자를 채용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50년 기업으로의 성장기반을 다지는 2023년
에너토크는 지금까지의 성취에 안주하지 않고 ‘기본, 표준, 변화를 통한 펀더멘탈의 강화, 끝없는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를 통해 50년을 넘어 100년을 생존하는 기업으로의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 표준, 변화를 추구하는 2023년
산업용 액추에이터는 상하수도 및 농업용수 같은 수처리 설비와 발전소 등의 플랜트 산업과 움직임을 함께합니다. 2014년까지 국내 발전 플랜트 EPC 회사들은 세계로 뻗어가는 성장기를 맞이하였으나, 그 이후로 글로벌 시장 침체 등으로 불황 이이어졌으며, 특히 2019년 CO〜ID-19와 맞물려 해외 진출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에너토크는 전 세계에서 원자력 발전소에 사용 가능한 액추에이터를 제조하는 몇 안 되는 기업이었으나,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관련 제품의 존폐에 대한 갈림길에서 고민하기도 했습니 다. 그러나 에너토크는 어려운 외부환경이나 불리한 정부 정책만을 탓하지 않고, 우리의 뛰어난 제품과 서비스를 고대하고 있는 전 세계의 고객들을 위해 2023년을 새로운 출발의 해로 만들어 가려합니다.
2023년 경영방침인 ‘기본경영, 표준경영, 변화경영’을 완성하여 글로벌 기업으로서 자리매김을 할 예정입니다. 업무 본질에 충실한 ‘기본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 한 기업으로서의 업무 기본을 재인식하고, 핵심 경쟁력을 더욱더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표준경영’을 통해 전사적 업무체계를 재구축하고, 부서별, 개인별 업무의 표준화를 가속화 해나갈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속적 성장을 위한 ‘변화경영’을 통해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의 근본 원인을 철저히 재규명하여 새로운 접근 방법과 솔루션을 발굴해 나갈 예정입니다. ‘기본, 표준, 변화경영’을 통해 에너토크 내부적으로 더욱 건실한 체질로 거듭나고, 만만치 않은 시장, 산업, 사회적 외부환경에 당당히 맞서 새로운출발을 여는 2023년을 만들고, 나아가 50년 기업으로서의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기술,미래의 시장을 개척하는 원년,2023년
전세계적으로 액추에이터 제조기업이 한정적인 현실에서 국내시장 확대와 더불어 글로벌시장으로의 진출 강화를 위해서는 항상 글로벌 리딩기업 그리고 신흥국의 팔로잉 기업과의 경쟁은 필수 불가결합니다. 다른산업분야와 마찬가지로 리딩기업은 뛰어난 기술력과 시장에서의 브랜드파워를 활용하여 후발 업체의 추격을 견제하고, 중국이나 인도 혹은 선진국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기업들은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시장 진입을 노리고 있습니다.
결국 이 니치마켓(Niche Market)에서 포지셔닝을 확고히 다지고, 고객에게 선택받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신제품 개발과 기존 제품 개선만이 유일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열한 시장 상황에서 경쟁력 확보를 넘어 생존을 위해 에너토크는 2023년을 ‘세계 최고 제품 개발의 원년’이라는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3단계 전략은 ‘단기적(1단계)으로 현재 기술로 현재 시장에서 통하는 제품’,‘중기적(2 단계)으로 현재 기술로 미래 시장에서 통할 제품’, ‘장기적(3단계)으로 미래 기술로 미래 시장을 공략 할 제품 개발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단기적 개발목표는 액추에이터 뿐만아니라 밸브와 댐퍼에 많이 사용되는 “감속기를 개발” 하는 것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감속기는 기술적으 로 거의 차이가 없는 상황이며, 브랜드 파워나 일부 정밀한 가공 공정을 적용한 고가 감속기 시장과 상대적으로 저가인 일반 감속기 시장으로 양분되어 있습니다. 에너토크에서는 아직까지 시장에 소개된 적이 없지만, 즉시 적용 가능한 기술을 활용하여 세계 최고의 품질과 최장 수명의 감속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3년에 개발 완료 후 국내시장에 우선 판매를 하고 이후 글로벌 시장의 문을 두드릴 예정입니다. 중기적 개발목표는 ‘원자력 발전용 액추에이터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한때는 원자력 발전용 액추에이터의 단종까지도 검토하였으나, 새로운 정부에서 다시 원자력 발전의 의지를 표명하였으며, 국내 뿐 아니라 유럽과 중동 등지에서 원자력 발전에 대한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곳이 많은 상황입니다.
에너토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경쟁력을 갖춘 원자력 발전용 액추에이터를 집중적으로 개발하여 머지않은 시간 내에 시장에 런칭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장기적인 목표는 그동안 다양한 플랜트 프로젝트에 납품하며 획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산업으로서 우리가 충분히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확신한 ‘이산화탄소 포집과 활용 분야에 진출’하는 것입니다. 전 세계는 넷 제로(Net Zero)를 목표로 각종 계획과 의지를 표명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CCUS로 언급되는 탄소 포집과 저장 및 활용, 각종 신재생에너지 등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에너토크는 이산화탄소 포집과 관련된 기술개발에 성공하게 될 경우 기존 액추에이터 사업의 활용 확대와 더불어 밸브 등의 플랜트 기자재를 제조하는 고객사 와의 시너지까지도 가능하다는 판단하에 2023년부터 본격적인 탄소포집 사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함께,빠르게,따뜻하게 성장하는 에너토크
함께하는 시장변화 대응전략(Market Strategy)
글로벌 액추에이터 마켓은 이미 오래전부터 특정 한기업이 독자적으로 생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왔으며, 유관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 M&A, 파트너십 강화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오고 있습니다. 에너토크 역시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독자생존이 아닌 파트너십 시스템 혹은 필요시 합병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특히, 2023년에는 연구개발을 위해 지금까지보다 훨씬 많은 국내외 기업들과의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며,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지구촌 곳곳에 현지 파트너십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빠른 산업변화 대응전략(Industry Strategy)
최근 AI 등을 필두로 모든 산업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 지구적 기후변화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에너지원 측면에서도 각종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제품과 솔루션이 지속적으로 쏟아지고 있습니다. 에너토크에서도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의 변화 지형에 발맞추어 AI를 이용한 효율적인 제품 운용, 에너지원의 다양화, 긴급상황에 대처하여 재난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중입니다.
따뜻한 사회변화 대응전략(ESG Strategy)
새로운 사회변화의 화두인 ESG 경영 (Environ mental, Social, Governance Issue)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EU, 선진국, 중동 등의 지역이나 국가들은 자국 내 산업 보호 정책의 하나로 ESG 경영을 도입중이며, 기존의 인증이나 기술 사양 제한 등의 진입장벽을 넘어 새로운 진입장벽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너토크는 선도적으로 ESG 경영을 도입하여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의 따뜻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계획입니다.
환경 (Environmental) 측면에서 고효율에너지를 사용하거나, 생산시 배줄되는 탄소의 처리를 위한 투자를 과감하게 진행할 예정이며, 사회(Social) 측면에서는 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 새로운 세대와 소외된 분들이 일하기 좋은 직장문화 정착, 지역사회 기여를 진행할 것이며, 지배구조(Governance) 측면에서도 상장기업으로서 건전한 지배구조, 투명한 기업경영을 유지해나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