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NET)인증 기술

㈜에스엠디솔루션
구강세정용 마우스피스 설계 및 분사 제어 기술

본 기술은 액체 주입과 함께 배출 방향을 바꾸기 위한 
유로개폐부를 700개 설치하여 전체 치아 세정을 가능케 하고 
치아의 구조를 고려하여 인체공학적 마우스피스 설계하는 기술이다. 
또한 홀의 직경 ∅0.3, 개수 96개(상/하 모두), 물 분사각도 45°로 설계되어 
본체에서 제어하는 2.5-3bar의 압력을 통해 자동으로 세정이 가능하다.

특징
① 수압을 이용하여 치태 및 바이오필름 제거가 가능하며, 
마우스피스 내홀을 이용하여 분사압 조절이 가능하여 세정 및 
마사지 기능을 제공하고 고효율·저비용으로 구강세정 관리 가능
② 마우스피스를 통해 세정액이 구강 내로 분사, 세정이 끝난 액체는 
배수로를 통해 석션(suction)되도록 설계

부문 : 기계소재
주 생산품 : 의료기기 
개발기간 : 2016. 1 ~ 2020. 2
 



 

㈜원프레딕트
진동 이미지화 기법을 이용한 딥러닝 기반의 터보 설비 고장 검출 기술

본 기술은 대형 회전체의 저널베어링에서 계측되는 변위 진동 데이터를 
이미지 형태로 바꾸고 고장 검출 알고리즘의 입력 값으로 변환하는 기술이며,
진동 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하여 설비 고장을 검출하고 실시간으로 정확하고 
직관적인 고장 검출 및 진단 화면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특징
① 대형 회전체(설비) 진동에 대한 별도의 분석 화면을 제공하고, 
진동의 시간영역, 주파수영역, 진동위상, 오빗 등 분석 가능
② Waterfall plot, Shaft center line, Bode plot 등의 진동 모니터링 기능 구현

부문 : 기계소재
주 생산품 : 소프트웨어 
개발기간 : 2018. 3 ~ 2020. 3
 


㈜한빛산업
발전소용 증기터빈 비상정지를 위한 다중화 유압제어시스템 설계기술

본 기술은 발전소 가동 중 터빈비상정지 계통 유압제어장치의 부품 고장
시, 발전소 정상 가동을 지원하는 Redundancy 회로의 유압 다중화 시스
템을 구축하는 기술로, Duplex 시스템 구축을 통해 발전소 가동 중 점검,
부품교체, 분해정비 등이 가능하다.

특징
① 기존 비상정지 계통 전체 시스템(Emergency Trip System)의 개조 없이 
기존 장치와 1:1 교체 방식으로 다중화 시스템 적용 가능
② Modular Block Type 개발 및 소형화, 모듈화를 통해 고장요인 제거, 
점검/정비 용이성 증대 및 발전소 가동률 향상 가능

부문 : 기계소재
주 생산품 : 서보유압장치 
개발기간 : 2018. 10 ~ 2020. 6
 


㈜한일엔지니어링
굴삭기가 습지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스크류 트랙기술

본 기술은 부력을 지닌 상태에서 추진력을 갖춘 부력 주행용 휠인 원통형
트랙에 의하여 이동할 수 있는 습지용 굴삭기 스크류 트랙 기술로 굴삭기가
바닷가나 습지에서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특징
① 원통형 트랙으로 바닷가 혹은 습지에서 작업 시 굴삭기 바지선, 
예인선 등에 연결 후 사용이 가능한 기존 기술의 한계점을 극복
② 굴삭기 구동장치의 유압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진, 후진, 좌우 등 
다양한 방향으로 단독을 회전반경 없이 제자리에서 이동 가능

부문 : 기계소재
주 생산품 : 자동화 운반설비 
개발기간 : 2019. 5 ~ 2020. 7
 


엘지전자㈜
멀티 시스템에어컨의 가변밸브를 이용한 열교환기 기술

본 기술은 멀티 시스템에어컨의 실외열교환기를 3분할하여 냉방, 난방, 
저부하 및 착상방지 등의 목적으로 용도에 맞게 가변이 가능한 유로 운전을
지원한다. 냉방, 난방 시 각각의 부하에 최적의 상태로 능동 가변 운전을 
지원하는 기술이다.

특징
① 가변 path 기술을 사용하여 냉방 및 난방 운전 시 실외 열교환기의 
최적효율에 적합한 유로 가변 가능
② 리니어 bypass 기술을 적용하여 난방 최소부하 운전 및 저온 다습한 
착상 조건에서 열교환기 하부 측 착상이 방지되는 구조를 가진 실외열교환기 구비

부문 : 기계소재
주 생산품 : 전기가전기기 
개발기간 : 2018. 6 ~ 2020. 8
 



㈜현대케피코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공기차단밸브 기밀 기술

본 기술은 연료전지시스템 정지 시 스택 입/출구의 공기 이동을 차단해 
내부에 잔존하는 수소와 공기의 비정상적인 반응에 의해 스택 내부막이 손상
을 방지하는 기술이다. 또한 수소 배출 시점에서 스택을 통과하지 않고 
많은 공기를 배기 유로에 공급해 배출 가스의 수소 농도를 낮춘다.

특징
① 공기극 입·출구 동시 개폐 구조로 구조 단순화 및 기밀성을 만족하고, 
꼭지 모양 고무밸브 구조 적용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밀성능 확보
(경쟁사 대비 누설량 90% 감소)
② 밸브 최대 열림 시, 바이패스 경로가 막히도록 공기극 입·출구 및 
바이패스 유로 연동 설계
③ 제어기 일체형 구조로 자체 소프트 닫힘 로직을 통해 고무 반발력 및 
역전압 최소화

부문 : 기계소재
주 생산품 : 자동차 부품 
개발기간 : 2019. 4 ~ 2020.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