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NET) 인증 기술

 신기술(NET) 인증 기술

 

 

㈜복용
Bike & e-bike용 무용접 슬라이딩 프레임 제조·조립 기술

본 기술은 자전거 핸들 90도 접이·전개 방식, 폴딩 페달, 성인과 아동이 겸용할 수 있는 신축조절방식, 2중 Lock 방식, 자전거의 속도를 높이는 증속 장치 등이 구현된 기술이다. 경량화 및 내구성 강화를 위한 소재(고비강도소재 Al, Mg, Ti 및 첨단복합소재)를 사용하고 무용접 제조·조립방식이 구현된 기술이다.

특징
① 축소 상태에서도 자전거의 원형을 보존, 앞바퀴를 360도 회전시킬 수 있어 핸들만 잡고 이동 가능하여 원거리 이동이 용이함
② 자전거 축소율과 축소 시간 단축으로 자전거 교통수송 분담률 제고에 기여 가능

부문: 기계·소재
주 생산품: 접이식 전기자전거
개발기간: 2018. 4~ 2020. 3

 


㈜에코에너지기술연구소
지하철 역사 공기조화설비의 초미세먼지 저감용 유전체 분리판 전기집진 시스템 기술

본 기술은 지하철 역사의 실내공간으로 공급되는 환기용 외기공기와 내부 순환 공기의 초미세먼지(PM2.5)를 제거하는 유전체 분리판 전기집진 시스템 기술이다. 유전체 분리판을 이용하여 집진 면적 증가와 고전압 전극 간 과전류를 방지하고 압력손실이 낮아 공기조화 설비에 동력설비 교체 없이 적용이 가능하다.

특징
집진효율(PM2.5/PM10)과 낮은 압력손실 등 성능을 보이며 세정·재사용이 가능하고 유지관리비가 저렴하며 소형화·모듈화를 통한 기존 미세먼지 집진기술의 한계 극복


부문: 기계·소재
주 생산품: 공기조화장치 및 냉동 장비
개발기간: 2017. 7 ~ 2020. 4

 



한온시스템㈜
전기차 히트펌프 시스템용 리시버 드라이어 일체형 구조 수냉식 실외기 설계기술

본 기술은 전기차 구동계 및 배터리 폐열을 히트펌프 실외기 열원으로 활용한 고효율 수냉식 실외기 설계기술이다. 800V 고전압 배터리 충전 시에도 안정적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 열관리 설계기술이 적용되었다.

특징
① 폐열 활용 극대화를 통해 히트펌프 냉방 시스템 효율이 향상되고 전장폐열 칠러 삭제 및 리시버 드라이어 일체화를 통한 시스템 단순화 가능
② 기존 기술 대비 방열성능 개선(22%), 중량 절감(1.2kg)으로 800V 전력 기반의 전기차 급속충전 대응 설계 가능

부문: 기계·소재
주 생산품: 자동차용 열관리 시스템
개발기간: 2017. 1 ~ 2019. 5

 



현대자동차㈜
iMT(intelligent Manual Transmission) 시스템 및 제어로직 기술

본 기술은 수동변속(MT) 차량에 클러치 액추에이터를 추가하여 차량 코스팅 주행 시 자동으로 엔진 동력을 차단함으로써 엔진 드래그 저감에 의한 주행저항 감소 및 주행거리 증가로 인한 실도로 연비향상 기술이다.

특징
① 지역별(인도/유럽) 교통환경 및 소비자 성향을 고려한 iMT 시스템 이원화를 통한 운전 편의성 증대 및 클러치 페달 조작력 최적화 가능
② 기존 수동변속(MT) 클러치 유압 컨트롤 부품 활용을 위한 신규 전동 유압식 액추에이터 적용

부문: 기계·소재
주 생산품: 자동차
개발기간: 2017. 11 ~ 2020. 7

 



 

 

현대모비스㈜, 인알파코리아㈜
(공동)차량사고 시 탑승자 이탈 및 상해 방지를 위한 선루프용 에어백 기술

본 기술은 파노라마루프 어셈블리 전방에 조립되며 차량 전복사고 발생 시 전개되어 루프 전 영역을 덮음으로써 탑승자의 외부 이탈 및 상해를 방지하는 기술이다. 와이어 타입의 전개 가이드를 적용하여 어셈블리 내 메커니즘 가이드 곡률에 관계없이 조립이 가능하며 가이드 후크 체결에 의해 원하는 곡률 반영이 가능하다.

특징
루프 에어백 쿠션이 전개 가이드를 따라 전방에서 후방으로 커튼과 같이 펼쳐지며 루프 영역을 덮는 구조

부문: 기계·소재
주 생산품: 섀시, 칵핏 외 안전부품/차량용 선루프
개발기간: 2016. 4 ~ 2020. 2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엘지하우시스
(공동)연속섬유 복합재를 활용한 경량화 카울 크로스바 제조 기술

본 기술은 연속섬유 복합소재를 활용하여 전기자동차(EV)에 적합한 경량화 카울 크로스바 제조 기술이다. 파이프 인너 압출, 연속섬유 45도/-45도와 인딩, 파이프 아웃터 압출의 공정을 통해 멀티 레이어 파이프를 제작하고 DRV/PASS부 금형 내 각각의 파이프를 삽입하여 기능성 브라켓을 성형하는 기술이다.

특징
① 기존 스틸 카울 대비 동등수준의 성능을 확보하고 중량(2kg) 및 투자비(12.5억/대) 절감 가능
② 저비중·경제형(PP+GF 50%) 소재를 적용하여 재질적 강성 해석을 통한 구조적 최적화 및 강성 증대

부문: 기계·소재 
주 생산품: 자동차 모듈 및 부품/자동차/건축자재
개발기간: 2019. 1 ~ 2020.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