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혁신의 대표기업 3M은 1902년에 헨리 브라이언을 비롯한 5명이 함께 투자하여 창립했다. 초기에는 미네소타 광산 제조 회사(3M: Minnesota Mining and Manufacturing Co.)로 시작하여 1910년대부터 사포를 생산하였다. 1930년대에는 방수용 사포, 스카치테이프, 마스킹테이프, 탁상용 복사기 등 수많은 제품을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 및 생산하였다.

현재는 산업 및 안전 비즈니스 그룹, 운송 및 전자 비즈니스 그룹, 헬스케어 비즈니스 그룹, 소비자 비즈니스 그룹 등 4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있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포스트잇과 스카치테이프이다. 3M은 현재 51개의 기술 플랫폼을 사용하며 연 매출은 350억 달러에 달하고 있고, 9만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전 세계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각 기업들의 세계화 및 현지 고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에 맞추어 보다 강력한 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고객 통찰력, 신속한 의사결정 및 고객 대응 속도와 서비스를 증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조직을 능률화하고, 리포트 라인의 단순화를 통해 강력한 현지 역량과 전문성을 유지하면서 시장 전반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포트폴리오, 혁신, 사람 및 문화는 장기적인 성장과 가치 창출을 추진하기 위한 3M의 전략적 우선 순위이다. 비즈니스 그룹 주도의 신제품 개발 강화와 고객 향상을 위한 디지털화, 고객 경험 향상 및 공급망 관리 통합 비즈니스를 통해 신규 계획 및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성장 포착 기회를 찾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현지에 맞게 새로운 수요를 글로벌 트렌드와 3M의 기술플랫폼 및 혁신을 통해 선별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3M의 비즈니스 모델은 과거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51개의 핵심 기술 플랫폼들을 독창적인 방법으로 조합하여 신제품으로 만드는 탁월한 제품 개발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폭넓고 깊이 있는 기술 플랫폼을 바탕으로 탄생한 55,000종 이상의 제품들은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다.

51개의 기술 플랫폼은 크게 재료(Materials), 가공 기술(Process),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s), 기능(Capabilities) 및 디지털(Digital)의 5분야로 나눌 수있으며, 가공기술 플랫폼의 경우 어떤 필름은 LCD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향상시키고, 햇빛이 창으로 비쳐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기도 하며, 건물 크기의 그래픽을 만들거나 낙서를 방지하는 데 사용된다. 어떤 것은 단순한 기능을 가진 단일 층 필름이고, 다른 것은 특정 파장을 투과시키거나 반사시키도록 수백 층이 결합되어 있다. 또 다른 필름은 산소와 습기 차단율을 매우 높여주는데 이것은 차세대 전자 디스플레이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다.

이처럼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게 하는 제품들을 만드는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른다.

1단계: 아이디어 생성 및 내부 아이디어 도출
2단계: 아이디어 심사
3단계: 개념 개발 및 테스트
4단계: 마케팅 전략 개발
5단계: 비즈니스 분석(매출, 비용, 이익 예상)
6단계: 제품 개발(프로토타입 개발 및 테스트)
7단계: 마케팅
8단계: 상용화


더불어 실제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진행하기 위해 3M은 새로운 신제품 플랫폼 ‘Grow’라는 것을 도입했으며 그림 2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기존 신제품 관리 및 프로세스는 모두 신규 3M Grow 프로세스로 통합되었다. 실행을 위해 간소화된 단계별 Gate 프레임 워크로 작업 중에도 문서화및 사실 확인을 위한 프로세스를 탐색하게 만들어 언제나 상업화 기대치를 재설정하고 재설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방식을 통해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아이디어를 한곳에 모아 만들고 문서화 및 저장이 용이하게 하였으며, 가시성을 제공하고 새로운 호퍼(Hopper)를 상용화 프로세스에 연결시켰다. 새로운 제품의 호퍼들을 쉽게 신제품 상용화 과정에 연결시켰고, 우선순위 지정 도구를 사용하여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과 연계가 가능하게 하였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신제품 프로세스인 3M Grow는 올바른 의사 결정을 보장하기 위해 공통의 언어 활용을 제공하고, 전략적 연구 및 조치를 위해 모든 기능에 새로운 제품들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적절한 조치를 위한 사업부/비즈니스그룹 파이프라인 전략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하였고, 실행을 위한 직원들의 프로젝트들을 단계별 게이트 프로세스에 포함시켰으며 중앙기술연구소 신기술소개(new product technology) 프로세스도 통합시켰다.

더불어 기술 관리자들이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으며 모든 프로젝트는 우선순위 프로세스를 통해 정해지고 모든 프로젝트는 신제품 호퍼에 보관된다. 우선순위에 선정된 프로젝트는 랜딩 프로세스(Landing process)를 거치게 된다.

최고 기회의 우선순위와 선택은 사업부서에서 글로벌로 이루어지며, 우선순위가 지정된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는 비즈니스 사례 검토를 준비한다. 비즈니스 리뷰를 준비하기 위해 프로젝트가 선택되었다는 것은 사업부의 전반적인 글로벌 전략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사례 기대치는 명확한 Yes/No로 정해지는 결정 지침이다. 오프라인으로 처리해야 하는 프로젝트 보완이 아니며 사업부에서 주도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이다. 모든 리뷰는 글로벌팀 및 유관부서와 함께 진행한다. 전사차원에서는 비즈니스 케이스 및 게이트 리뷰(gate review) 템플릿을 제공하지만, 사업부별로 게이트 리뷰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요구할 수도 있고 자유롭게 추가할 수도 있다.

팀장 및 팀원의 역할은 제안자의 스토리가 믿을 만한 이유와 어떻게 결론을 내렸는지 설명을 요청하며, 이점과 위험요인 등을 포함시켜 결국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비전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소통한 다. 또한 승인자/리더의 역할은 3M Grow에서 프로젝트 결과물을 검토하며, 게이트 리뷰 중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의미 있는 토론을 유도하며 본인의 지식을 활용하여 팀 전략을 이끌어 주고 게이트를 통과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요청된 리소스를 이해하고 제공할 것을 약속한다. 모든 리소스를 약속할 수 없는 경우 게이트를 통과해서는 안 된다.

개발(Development) 목표는 주로 제품 및 프로세스 검증이고, 시장 및 비즈니스 기회 개선, 약속을 재확인하며 탁월하고 중요한 제품 및 프로세스 요소를 확인하고, 제품에 대한 추가, 변경 또는 삭제에 대해 평가한다. 또한 모든 준수 항목에 대한 실행 능력을 확인하며 테스트 시장 및 규모 확대 계획을 포함한 시장 도입 계획을 수립한다.

상업화 목표(scale up)는 제품/프로세스 검증 및 출시 준비를 목적으로 제품이 고객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고 출시 계획을 수정하며, 제품에 대한 추가, 변경 또는 삭제에 대해 평가하고, 출시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영업 및 마케팅 조직과 자료를 준비한다. 출시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제조, 공급, 품질 및 응용 프로그램 등을 확대한다.

결국, 최종목표는 기업이 신제품 아이디어를 찾고 개발하는 방법을 이해하며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단계를 배우고 제품 수명 주기의 단계를 파악하는 동안 마케팅 전략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신제품 개발은 자체 R&D 노력을 통해 회사의 독창적인 제품 개발, 제품 개선, 제품 수정 및 새로운 브랜드 등이 포함되며, 신제품 개발 전략에는 새로운 제품의 인수 또는 개발 등도 포함된다. 또한 신제품만의 높은 실패율 및 실패 자체에 대한 설명도 포함한다. 이외에도 기타 다양한 고객들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3M의 기술과 솔루션들을 같이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의 공동 목표는 3M, 파트너사 및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가치를 협력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당사의 지속 가능성의 가치 약속은 지속 가능한 제품을 만들고 고객이 자신의 지속 가능성 목표를 같이 달성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파트너로서 역할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