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12

기업 및 연구소 소개

㈜메디안디노스틱은 1999년도에 설립되어 21년간 동물의 전염성 질병 진단키트를 전문적으로 개발, 생산, 공급해온 업체입니다. 동물의 전염성 질병 중에 서도 발생 시 엄청난 경제적 피해를 유발하는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우결핵등 국가 재난형 전염성 질병을 진단하는 체외 진단 기기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체외 진단 기기는 기기의 형태에 따라 현장에서 간편하고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속 간이검사 키트(래피드 키트), 정밀검사로 대상 병원체(세균 또는 바이러스)의 특정 유전자를 검사할 수 있는 유전자진단키트(PCR, RTPCR, real time PCR), 다수의 감염된 동물이나 백신을 접종한 동물의 혈액에서 대상 항체를 검사할 수 있는 ELISA 키트로 구분할 수 있으며, 본사에서는 이 모든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 유행에 따라 신종 코로나 신속 간이진단키트를 개발, 산업화를 추진함으로써 본사업 영역인 동물의 질병 진단 분야에서 인체 질병 진단 분야로 확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정 유전자를 검출하는 유전자진단키트나 항원/항체 반응을 이용한 간이진단키트는 적용 대상만 다를 뿐 기본 원리나 적용 기술이 동일하기 때문에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사업 영역으로 판단했으며, 저희 기술연구소는 20여 년 이상의 진단키트 개발 노하우와 특히 진단키트에 사용되는 원료(단클론항체, 코팅 항원)의 자체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종 질병 발생이나 유전자 변이에 의한 변이주 발생 시에도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저희 기술연구소는 설립 초기부터 동물용 감염병 진단키트 개발이 주 업무였으나, 최근 동물에서 유래하여 사람으로 전파되는 인수공통전염병이나 신종 질병이 유행하고 이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이러한 질병들의 진단법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기술 연구소는 원료개발부와 제품개발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원료개발부에는 원료 항체를 개발, 생산하는 항체 공학팀, 원료 항원을 개발, 생산하는 단백질공학팀, 개발된 원료를 대량 생산하거나 순수하게 정제하는 공정공학팀이 있습니다. 제품개발부는 제품의 형태에 따라 현장용 신속 간이진단키트를 개발하는 나노센서팀, 항체 및 항원 모니터링용 ELISA 키트를 개발하는 면역 진단팀, 특정 유전자를 검출하여 검사하는 유전자진단 키트를 만드는 유전자진단팀과 각 팀에서 개발된 키트를 국가로부터 정식 품목허가를 받기 위해 제반 서류 및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RA팀으로 구성됩니다.

 

2022년 주요 사업 계획과 연구개발 계획 및 목표

최근 전 세계적으로 유행한 메르스, 지카바이러스, SARS, 신종 코로나와 같이 동물에서 유래하여 사람에게 전파된 바이러스성 질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더 이상 사람과 동물의 전염병이 별개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One Health 개념을 우리 회사의 중요한 가치이자 존재 이유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 주요 사업 계획은 기존 사업인 국가 재난형 동물 질병(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 고병원성 인플루엔자) 진단사업 분야의 국내 및 해외 수출을 통해 매출을 확대하는 것과 신규 사업인 COVID-19 진단키트 사업 분야에 진출하는 것입니다. 특히 신규 COVID-19 진단키트 사업분야와 관련해서는 후발주자의 입장이지만 아직도 질병 전파가 진행 중이고,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출현과 유행, 백신 접종과 먹는 치료제 등이 보급되고 있어, 빠른 변화와 새로운 시장의 요구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발맞춘 제품 개발 및 개선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개발된 제품의 유통 및 판매를 담당할 수 있는 파트너를 현재 다양한 루트를 통해 발굴 중에 있습니다.

연구개발 부분은 중국에서 새롭게 유행하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전형 1형에 대한 감별진단법 개발과 근적외선 나노입자를 이용한 반려동물의 대사성 질환 진단키트 개발, 사람과 동물에 공통적으로 감염되는 SFTS 진단키트의 산업화, 구제역 백신 국산화 사업과 관련하여 국산화로 개발된 구제역 백신의 항체가를 측정할 수 있는 항체 진단키트 개발, 고병원성 인플루엔자 현장 진단용 신속 항원진단키트의 획기적 성능 향상 등이 주요 개발 과제입니다. 위 개발 과제들은 KIST, 농림축산검역본부 등 국가연구기관과 공동연구로 진행 중이거나 진행 예정입니다.

 

2022년 주요 이슈 대응 전략

디지털 전환

본사에서 신규로 개발하게 될 근적외선 나노입자를 이용한 기술은 진단 결과를 리더(reader)기를 통해 판독하고 그 결과를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특정 애플리케이션에서 읽어 들이며 그 데이터를 전산화하거나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본 기술을 이용한 진단법은 검사 결과가 궁금하거나 필요한 사람(보호자, 방역기관, 수의사 등)에게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본 기술은 기존 현장용 신속 진단키트의 장점인 휴대성, 사용 간편성, 신속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단점인 성능의 한계를 최대한 극복한 새로운 진단 플랫폼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위드 코로나 대응

위드 코로나와 관련하여 2021년부터 신규로 진출하게 된 COVID-19 진단키트 사업은 우리 회사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신규 사업 중 하나이며, 이와 관련된 제품 개발 및 산업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먹는 치료제가 보급되면 계절독감이나 신종플루와 같이 일반 병원에서 간이진단키트로 검사하고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는 형태로 진단키트가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감염자의 경우 자택에서 자가격리 치료를 진행하고 치료 후 자가 검사 키트(홈 테스트)로 더 이상 일정량 이상의 바이러스가 배출되지 않는다는 간이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본사에서는 이렇게 활용될 신종 코로나 신속 간이진단키트의 안정적인 제품 생산을 위해 모든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자체 정기 검사와 행동지침 등을 마련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