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13

기업 및 연구소 소개

R&D로 다져진 독보적 기술력, 경쟁력이 되다

㈜에이치엘사이언스(이하 에이치엘사이언스)는 바이오 헬스케어 신소재·신기술 연구 중심의 기술플랫폼 기업으로, 식약처 개별인정 원료 CDMO(위탁개발, 생산) 사업, 자사 원천기술의 식약처 개별인정 원료 및 천연물 신약 연구개발, 이너뷰티 및 파마슈티컬 코스 메틱스 연구개발, 건강기능식품, 의약외품, 건강지향 식품사업을 주업으로 지난 20년간 신소재, 신기술 개발에 매진해 온 결과, 식약처 개별 인정형 원료 11건을 개발하여 식약처에 등록하였으며, 현재 원천기술을 확보한 2건의 천연물 신약과 4건의 신규 개별인정 원료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32건의 국내외 특허등록 및 25편의 국내외 저명한 학술지에 혁신적인 기술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다수의 개별 인정형 원료 등록 현황에서 볼 수 있듯이 에이치엘사이언스 중앙연구소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핵심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전문화된 높은 수준의 외부 교육을 지속 병행하여 연구원의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은 물론, 제품의 핵심 기술 내부화를 통한 독자기술 확보와 신속한 제품 R&D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 식약처 개별인정원료 CDMO 사업에 진출하고 CDO(위탁개발), CRO(임상시험 수탁), CMO(위탁생산)의 원스톱 서비스(One Stop Service)를 제공, 경제적 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연구개발(R&D), 상품기획 및 개발, 제조, 유통의 밸류체인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밸류체인 통합 시스템을 통한 기술력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카테고리별 전문화된 자사 브랜드 특히, 여성 갱년기, 이너뷰티, 퇴행성 관절 건강 분야 및 대사질환까지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여 40여 개의 다각화된 독자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니즈와 시장 변화를 파악하고 끊임없이 시장과 소통하는 소비자 중심 경영(CCM)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에이치엘사이언스 제품의 우수성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만들어 한국 소비자 포럼이 주최한 소비자들이 직접 뽑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기술평가를 통해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특별상을 수상하였을 뿐 아니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2021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2022년 주요 사업 계획과 연구개발 계획 및 목표

에이치엘사이언스는 2022년에도 천연물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R&D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을 목표로 경쟁력 있는 원천기술의 바이오 신물질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매진하고 있습니다.

치주 질환 예방 및 치료 소재인 ‘HL-DENTI 100’의 전임상연구 결과, 항염 및 항산화, 항균, 치주근 보호, 조직재생을 통한 치은염 및 치조골 소실 억제 효능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치조골 뼈 강화와 손상된 잇몸 조직의 재생효능과 관련하는 작용기전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뛰어난 효능평가를 기반으로 HL-DENTI 100은 식약처 개별인정원료 및 천연물신약으로 개발 중입니다. 2023년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을 목표로 현재 국내 대학병원에서 인체 적용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만 또는 당뇨를 동반하는 대사증후군의 예방 및 개선 소재인 ‘IB Complex’의 전임상 결과 IB Complex는 췌장 리파아제의 효소 활성을 억제시켜 섭취한 지방의 소화·흡수를 저해할 뿐 아니라 지방 합성 억제, 지방 분해 촉진 및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며 혈당 흡수 조절 및 당 대사를 촉진하는 등 다양한 작용기전을 통한 비만, 당뇨의 예방 또는 개선 효과를 갖는 물질로, 2022년 식약처 개별인정을 목표로 현재 국내 대학병원에서 인체 적용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구 고령화로 퇴행성 뇌 질환자가 지속증가하고 있으나 완벽한 치료제가 없는 현 시장에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HL-BCRS’는 아밀로이드 베타 응집억제 및 제거, 신경세포 보호, 타우 단백질 과산화 응집억제 및 신경 전달물질 조절 효과를 갖는 복합기전에 의한 인지력 및 기억력 개선 효과와 안전성이 확보된 신소재로써 인체 적용시험을 거쳐 인지장애 개선 목적의 식약처 개별인정원료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자원을 활용한 기술개발 K-헬스 세계화를 목표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식약처 개별인정원료의 지난해 시장은 28.9% 성장하며 기업 간 개별인정원료의 개발이 활발해지고는 있으나 식약처의 기준을 충족하는 원료개발 표준화 작업에서 대부분의 기업이 전문성과 시설 부족 등으로 상업화에 실패하고 있는 가운데 에이치엘사이언스는 식약처 개별인정원료 CDMO 사업에 진출, 단계별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국내·외 연구기업과 연구자의 신기술 개발을 빠르게 완성시키고 상업화를 지원하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더 넓은 글로벌 시장을 개척 하는 등 전 세계인이 신뢰하는 기술 플랫폼 기업으로서 글로벌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에이치엘사이언스는 포트폴리오 혁신을 통해 식약처 개별인정원료의 CDMO 사업에 진출하고,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CDO, CRO, CMO, Funding Service(금융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안정적인 통합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최적화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그림 1).



특히 에이치엘사이언스의 충주 CMO 공장은 제조 공정 표준화를 위한 실험실 규모(Lab scale)뿐 아니라 GMP 기준의 임상시료 생산을 위한 파일럿 규모(Pilot scale) 및 상업적 생산 규모(Large scale)의 원료 전 공정 시설을 구축한 에이치엘사이언스 CMO 시설은 기술개발부터 상업 생산까지 가장 빠른 시간에 정확한 품질을 공급할 수 있는 큰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2022년 주요 이슈 대응 전략

ESG 실현

에이치엘사이언스는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해 ESG 경영은 선택사항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생각하고 있으며 글로벌 수준의 품질관리,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수행, 조직 전체의 윤리경영 실천을 통해 관리 리스크를 줄이고 사회적, 윤리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ESG 경영의 지표라고 볼 수 있는 에너지경영시스템(국제표준 ISO50001)을 충주공장에 추진, 지구환경을 먼저 생각한 친환경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위드 코로나 대응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질병에 대한 치료보다는 예방을 중요시하는 셀프 메디케이션(Self-medication)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시대적 조류를 타고, 최근 5년간 11.83%의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건강기능 식품은 법적, 윤리적으로 안전하게 관리되고 통제되어야 합니다. 이에 에이치엘사이언스는 원료 입고부터 내부 품질관리 프로세스에 의거, 높은 품질관리 규정을 명문화하여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을 뿐 아니라 생산 후 출고 전 완제품에 대한 롯트별 공인시험분석및 자사 분석실험의 2중 품질관리를 통해 우수한 고품질 정책을 실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