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9

 

기업 및 연구소 소개

㈜퓨런티어(FURONTEER)는 Pioneer of Future Frontier를 조합한 사명으로, ‘첨단기술 불모지의 기술적 선구자’가 되자는 의미이며 기술개발에 대한 당사의 목표 의식을 명확히 구체화한 표현입니다.

2009년 창업 이후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 장착 되는 카메라 제조라인의 자동화 장비를 지속 개발 및 공급해 왔으며, 2015년부터는 글로벌 전장부품 제조 사에 자율주행/ADAS 센싱 카메라용 핵심공정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장 카메라는 렌즈와 이미지센서로 구성됩니다. 주요 공정으로는 렌즈와 이미지센서의 조립 공정, 화상평가 공정, 보정(Calibration) 공정이 있습니다. 스테레오 또는 트리플 카메라의 경우는 1개의 카메라를 2개 이상 연결하는 공정이 추가됩니다. 당사는 전장 카메라 제조라인의 핵심공정 일체를 공급할 수 있는 Total Solution 기업입니다.


당사의 대표 및 임원진은 2000년 초 국내 휴대폰 카메라 모듈 시장 태동 시부터 장비 기구개발, HW 개발, SW 개발, 양산/제조 등 각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 온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 임직원 중 R&D 인력 비중은 60%이며, R&D 인력 중 10년 이상 경력자 비중은 65%에 달합니다. 당사의 2020년 기준 R&D 투자 비중은 매출액의 11.2% 수준으로 매우 높습니다.

 

2022년 주요 사업 계획과 연구개발 계획 및 목표

현대기아자동차의 2022년도 신차 출시 계획에서 전기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내연기관차보다 높고, 미국 증시에 상장한 리비안의 기업가치가 GM과 포드 자동차를 추월하는 등 자율주행 및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세가 예상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5년부터 전장 센싱 카메라 시장에서 의미 있는 개발 및 납품 실적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명 카메라 모듈 제조사에 Active Align 장비, EOL(End-of-Line, 후공정) 장비를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기술적인 안정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2018년부터는 해외 고객사에 보정정밀도 0.12%(10m 거리를 12mm의 오차로 계측) 수준인 Intrinsic Calibration 장비를 납품하는 등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차량용 전장 카메라가 차량 주변의 화상 정보를 운전자에게 단순 전달하는 뷰잉(Viewing) 카메라에서 화상 정보를 분석하고 판단하는 센싱(Sensing) 카메라로 진화함에 따라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솔루션이 전장 카메라의 핵심 공정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당사 전장 카메라 관련 장비 매출은 연평균 32.5%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글로벌 선도기업과 연계된 매출 비중이 높아 해당 부문 매출의 수익성과 영업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유명 자율주행 전기차의 경우 차량 1대당 설치되는 총 카메라 수량의 절반이 당사 장비로 제작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매출 성장의 기반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사는 2022년부터 매년 전장 카메라 관련 장비 매출을 2배 이상 향상시키는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Active Align, Intrinsic Calibration 등 당사 핵심제품의 고도화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센싱 카메라의 계측정밀도를 검사할 수 있는 실거리 검사 솔루션, 고해상도 센싱카메라의 고온/저온 신뢰성 검증장비, 장영실상 수상제품인 솔더링 Active Align 장비 등 시장을 선도하는 새로운 솔루션의 개발을 완료하여 국내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주요 이슈 대응 전략

국내 전장 카메라 시장은 글로벌 대비 매출 기준 5%, 출하량 기준 8%에 머무르는 등 경쟁력이 취약한 상황입니다. 국산화를 통하여 국내 유관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일조하되, 현재 중국과 대만에 운영 중인 해외 대리점을 북미, 유럽에 확대하는 등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해외 대리점과의 협업 및 현지 고객사 지원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해외에 설치된 장비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SW 기능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는 국내 정부 출연 연구기관, 대학, 중견/대기업 등과의 연계를 통한 R&D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시장 선도 솔루션을 자체 개발해 왔으나, 성장세가 본격화하는 자율주행 센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들과의 협업이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정부 출연 연구기관, 유명 카메라 모듈 제조사와 협업하여 2022년부터 진행될 150~200억 원 규모의 과제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국내 고해상도 센싱 카메라 제품, 공정 및 핵심 장비 국산화를 추진함으로써 국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적극 확보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