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활용전략



 

국내 유니콘 기업 현황

중소벤처기업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21년 7월 국내 유니콘 기업은 15개사로 코로나 위기상황에도 역대 최대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유니콘 기업은 벤처투자를 유치하면서 기업가치를 약 10억 달러(한화 약 1조 원) 이상으로 평가받은 비상장 스타트업을 의미하며 상장 전에 상상할 수 없는 성과를 올렸다는 점에서 가상 동물인 유니콘에 비유되고 있다. 비상장 기업을 의미하기 때문에 인수합병(M&A)이나 상장한 경우에는 유니콘 기업에서 제외됨에 따라, 유니콘 기업의 현황은 글로벌 경제에서 창업 및 벤처 생태계를 보여주는 주요 지표로 인식된다.




세계 유니콘 기업의 80%를 배출한 미국과 중국에 비하면 국내의 유니콘 기업 수는 상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도 있겠으나, 전자상거래와 금융 IT 분야,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AI) 분야의 육성 및 플랫폼과 공유 경제모델, 빅데이터 기반 조성을 통한 국내 유니콘 기업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유니콘을 위한 전략적 특허 창출

최근 성공한 유니콘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의 혁신을 선도하고 유망분야를 견인하는 미래산업지표로 인식되고 있다. 유니콘 기업의 중요한 특징으로 산업 간 융합이 매우 중요하게 분석되고 있으며, 스타트업의 창조적 혁신과 모방, 변형 등을 통하여 시장의 확장성, 비즈니스 모델과 필요한 관련 시스템 구축 및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극대화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에 유니콘 기업의 성공을 위한 IP-R&D 육성 전략이 필요하며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법적 권리를 강화하고 특허침해 리스크를 사전에 감소시키면서 글로벌화와 더불어 독자적 사업영역에 대한 IP 생태계 구축은 매우 중요하다.

세계 경제를 리드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보유 특허를 살펴보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고 사용자의 만족도를 채울 수 있는 HW와 SW를 연계한 통합 플랫폼을 견고히 구축해 나가고 있다. 혁신기업들의 협력적 혼합모델이 지속해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핵심역량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인수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가치 창출에 대한 차세대 플랫폼을 구현하고 있다. 과거에는 비즈니스 영역으로 이해되지 않거나 특허로 보호받지 못한 분야도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특허 창출이 가능하며 또한 그 가치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 이에 유니콘 기업은 반드시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독자적 IP 확보 전략을 마련하고 핵심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선제적 IP 전략이 있어야 한다. 사업 초기부터 성장 가능성을 염두에 둔 주변 애플리케이션까지 보호할 수 있는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야 한다. 지배적인 성공 플랫폼 기업들의 사업영역 확장은 자사의 신규 IP 창출과 동시에 핵심 IP를 매입하고 적극적 M&A를 통해 자이언트 플랫폼 기반을 더욱 견고히 다지고 있다. 여기서 유니콘 기업은 플랫폼 제국의 인수 대상으로 성장 기반을 다질 수도 있고 독자적 핵심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할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잠재적 수요기업을 도출하고 관련 집중기업의 특허를 심층 분석하여 유니콘의 가치를 극대화해 나가야 한다.

 

특허경영과 지속성장하는 유니콘

유니콘 기업의 고속성장에는 다양한 경험과 핵심 기술 개발, 지속적인 투자가 뒷받침되어야 하겠으나 무엇보다 기업 브랜드와 문화가치를 흔들림 없이 지키려는 철학적 무기를 갖추어야 한다. 또한 소비자와 시대 발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기업으로 성장 발전해나가는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끌어내는 도전과 혁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유니콘들은 특허를 출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장 동향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여 개량 아이디어에 대한 후속 출원 및 법적 권리 범위를 견고히 다져야 한다. 후발 기업의 추격을 방지하면서 선제적으로 침해 리스크를 어떻게 막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 시나리오를 써나가야 한다. 또한 기업 내부의 구조적 업그레이드 및 유연성을 유지하고, 스타트업의 유능한 인재 양성과 함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해 간다면 우리 유니콘 기업의 성장은 앞으로 더욱 빛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