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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렌드 2022

지은이 권병일
출판사 책들의정원

2021년은 디지털 시대의 출발점에 불과했다. 포스트 팬데믹, 위기를 기회로 바꿀 때다. 백신 도입으로 이제 우리는 ‘위드 코로나’를 맞이한다. 이전의 생활 패턴을 조금씩 되찾으면서 주춤했던 경제도 회복될 전망이다. 그러나 코로나를 전후로 완전히 달라진 경제 시스템에 적응하려면 이전과는 다른 생존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소상공인의 경우 비즈니스 모델 변환을 돌파구로 삼아야 한다.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에 뛰어들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소비의 중심, MZ세대 때문이다. 디지털과 AI 없이 살아갈 수 없는 지금, 가장 유연하고 능숙하게 시대의 흐름에 올라타고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것은 바로 MZ세대다. 그들은 향후 15년간 소비 트렌드를 이끌어갈 것이다. 기업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메타버스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모델로 ‘구독경제’가 있다. 구독경제라면 흔히 넷플릭스처럼 월정액으로 음악, 영화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즐기는 것을 떠올리지만, 카페, 음식점, 옷가게와 같은 골목상권에서도 충분히 적용 가능하다. 매월 3만 원으로 월간 커피 구독권을 준다거나, 월 5만 원에 점심 10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독경제를 도입할 수 있는 셈이다.

이제 기업은 메타버스를 뛰어넘어 ‘멀티버스’로 나아간다. 멀티버스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최신 디지테크와 솔루션을 한데 묶은 ‘올인원(All-In-One)’ 패키지 플랫폼이다. 국내의 경우 SK가 구글·네이버와 손잡고 디지털 전환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멀티버스’ 플랫폼을 확장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기업들은 멀티버스를 이용해 각종 솔루션 및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플랫폼 환경에서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디지털 혁신 ‘속도’는 점점 빨라져 미래에는 지금과 확연히 다른 모습이 될 것이다.

포스트 팬데믹 이후, 모든 사람이 디지털 기술을 배워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 디지털 트렌드를 모르면 미래 사회 경쟁력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남들보다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트렌드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디지털화 기업 사례와 최근 IT 트렌드 특징 및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측면의 디지털 트렌드를 알아보고 미래 변화에 대비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