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52 장영실상

IR52 장영실상(제33주~42주)

 

 

33주 - 대우조선해양㈜
LNG 해양플랫폼 및 선박용 재액화 시스템, NRS

대우조선해양㈜ 최동규 중앙연구원장, 신현준, 이승철, 최원재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NRS 재액화시스템은 극저온의 LNG를 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액화처리하 여, LNG 해양플랫폼의 안전과 경제적인 운용을 가능케 해주는 핵심설비이다. NRS는 플랫폼 자체에서 발생하는 극저온 가스를 냉열원으로 적합하게 활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였으며, 구성을 간소화하여 시장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34주 - 현대자동차㈜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현대자동차㈜ 정진환 상무, 주정홍, 곽무신, 신상철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멀티 충전이라는 기능을 추가하여 급속 충전 시에도 모터 시스템을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하 였다. 800V 모터 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초급속 충전기를 사용 가능하게 함으로써 충전 시간을 18분으로 단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SiC 반도체를 적용하여 고효율 모터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주행거리를 5% 증대시킬 수 있었다.

 


35주 - 엘지전자㈜
초박막 Plastic OLED 봉지 공정 대응을 위한 유기막 인쇄 프린터

엘지전자㈜ 김종명 팀장, 이일규 타스크리더, 이달원, 오원호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고해상도 잉크젯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OLED에 얇고 투명한 보호막을 입히는 박막 봉지 공정 장비이다. 보호막을 얼룩 없이 최대한 얇게 만들어 OLED의 유연성과 정확한 색감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해당 기술을 이용하여 2021년 이후 국내외 시장에서 수백억 원 이상의 매출 증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6주 - 기가비스 주식회사
PCB 자동 광학 수리 장비

기가비스 주식회사 전수열 부장, 김덕우, 김준철 과장이 개발한 SSR 설비는 독자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최초로 만들어진 고해상도 PCB 자동 광학 수리 장비이다. 이 설비를 통해 제조 공정 수율을 획기적으로 높여주고 원가 절감 및 품질 향상 효과를 얻게 된다. 설비에 불량 데이터를 입력하면 위치이동, 영역계산, 레이저 가공, 완료 판단까지 전 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한다.

 


37주 - ㈜백산, 현대자동차㈜, ㈜용산
자동차 크래시 패드(Crash Pad) 감싸기용 인조가죽

㈜백산 안성득 부장, 현대자동차㈜ 장경훈, 한인수 책임연구원, ㈜용산 김덕래 전무가 개발한 본 제품은 천연가죽과 유사한 장섬유형 고밀도 극세사 부직포를 활용함으로써 고감 성의 외관 특성 및 뛰어난 성형성을 갖도록 설계를 하였으며, 고감성, 고내구성 내장재로 활용 가능하다. 타 산업 분야에 확대 적용 가능하며 특히 고급 가구 인테리어, 가방/핸드백 등 천연가죽 시장을 빠르게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8주 - ㈜LG화학
자동차용 고내구 기반 고시인 편광판

㈜LG화학 이대희 연구위원, 김영진, 박승규 책임이 개발한 본 제품은 LG만의 독자적인 광학 설계, 박막 액정 코팅 및 필름 공정 기술이 접목된 자동차 디스플레이용 편광판이다. 자동차용 편광판은 기존 편광판 대비 높은 고온 및 고습 조건에서의 안정성뿐만 아니라, 운전자 편의를 위한 넓은 좌우 시야각 특성이 요구된다. 본 제품은 내구성 향상을 위한 무기 첨가제 최적화 기술과 시야각 확대를 위한 광학 보상 기술이 적용되었다.

 


39주 - ㈜힘펠
정풍량 제어 욕실 환풍기 휴젠뜨

㈜힘펠 손부연 상무이사, 홍승천, 전경선 수석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욕실 오염원 배출 시 외부저항 감지 및 능동제어로 환기를 100% 수행하고, 욕실 습도 센서 연동 또는 리모컨 사용으로 오염도에 따라 환기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곰팡이, 세균 생성을 방지 하며, 인접 세대 냄새의 역류를 100% 차단한다. 휴젠뜨는 총 4가지 기능인 환기, 온풍, 제습/건조, 헤어&바디드라이를 가지고 있으며 예약기능도 가능하다.

 


40주 - ㈜LG에너지솔루션
EV/ESS 공용화 원통형 전지

㈜LG에너지솔루션 이관수 연구위원, 구성모, 장욱희 책임이 개발한 본 제품은 전기자동 차(EV) 및 에너지 저장장치(ESS)에 모두 사용이 가능한 직경 21mm, 높이 70mm 크기의 원통형 리튬 이차 전지이다. 차별화된 소재, 설계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해당 전지의 고용량화와 성능 확보를 통해 전기자동차의 500km 이상 장거리 주행, 급속 충전을 가능하게 하고 에너지 저장장치의 고 에너지 밀도화 및 장기 신뢰성을 제공할 수 있다.

 


41주 - ㈜비케이테크놀로지
컷오프 모듈형 엘이디(LED)램프

㈜비케이테크놀로지 이동우 연구소장, 정규열, 김도형 과장이 개발한 컷오프 모듈형 엘이디(LED)램프는 가로등, 보안등, 공원등, 터널등과 같이 공공조명에서 사용하는 고출력 조명을 LED로 교체할 때 등기구를 철거하고 새롭게 설치하지 않고도 LED조명으로 업그 레이드 시켜주는 효과를 제공한다. LED 교체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제품비용과 초기 설치비용을 최대 90%까지 절감할 수 있다.

 


42주 - 엘에스엠트론㈜
전동식 변속 엑츄에이터를 적용한 8단 자동 32단 변속 파워 시프트 트랙터

엘에스엠트론㈜ 유지훈 수석연구원, 한중수 책임연구원, 박희람 선임연구원이 개발한 본제품은 세계 최초로 DC 모터 방식의 변속기를 적용한 32단 자동변속기와 이를 탑재한 농업용 트랙터이다. 다수의 유압클러치를 적용한 기존의 농업 트랙터용 자동변속기와 달리 DC 모터방식의 변속 구조를 채택함에 따라, 구조의 단순화 및 경량화를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