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52 장영실상

IR52 장영실상(제17주~24주)

 

 


 

17주 - 지니너스주식회사
유전체 기반 정밀의료 구현을 위한 암 진단 솔루션 캔서스캔(CancerSCAN)®

지니너스주식회사 김나영 이사, 김용남 책임연구원, 이청 팀장이 개발한 캔서스캔(CancerSCAN)은 개인맞춤 치료를 위한 암유전체 진단 솔루션입니다. 캔서스캔은 개인 유전체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최적의 치료법을 제시하며, 관련 임상 및 유전체 데이터를 통합 관리합니다. 수년간 병원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다양한 임상 경험이 반영된 자체 시스템으로, 최적의 표적항암제 및 면역항암제를 제시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치료 및 예후를 예측하는, 정밀진단 의료 환경에 최적화된 플랫폼입니다.

 


 

18주 - 삼성중공업㈜
선박 화물창 건조 가상 조립 시스템

삼성중공업㈜ 최두진 센터장, 박중구 파트장, 윤여운 엔지니어가 개발한 선박 화물창 건조 가상 조립 시스템은 대형 선박 건조를 위한 3D 스캐닝 기반의 가상 조립 및 분석 시뮬 레이션 시스템입니다. 기존에는 실제 컨테이너 모형을 이용하여 수행하던 검사를 3D 스캐닝 기반의 가상 조립 시뮬레이션으로 대체하였으며, 크레인 사용량 50% 절감 및 검사 비용의 획기적 감소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초대형 LNG선 건조 시 작업자가 7일에 걸쳐 계산하고 계측하던 설치 준비 작업을 3D 스캐닝 및 시뮬레이션 기반으로 2일 이내에 완료하도록 하였습니다.

 



19주 - ㈜삼양세라텍
열간가압소결장치

㈜삼양세라텍 최인수 이사, 이기복 차장, 임학준 과장이 개발한 열간가압소결장치는 고온의 장비 내부에서 소결체와 금형을 분리할 수 있는 장치로, 특히 소결체와 금형의 열팽 창계수 차이가 나는 세라믹의 소결에 사용됩니다. 소결체가 금형 안에서 동시 냉각 시 열팽창계수 차이에 의해 응력이 발생하고 발생한 응력에 의해 소결체 및 금형의 기계적 특성이 저하됩니다. 이 장치를 사용하면 고온의 장비 내부에서 소결체와 금형을 분리할 수있어서 열팽창계수 차이에 의한 응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0주 - ㈜LG생활건강
체결합으로 모발 강화와 두피 보습이 우수한 헤어샴푸 닥터그루트

㈜LG생활건강 손성길 수석연구원, 송상훈, 박현섭, 김시원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탈모 증상 완화라는 기본 기능에 더해, 모발과 두피의 문제를 동시에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제품으로 설계되었습니다. 효능 성분을 모발과 두피의 각질 단백질에 생체 결합시키는 원리를 적용하여, 손상으로 약화된 모발 강도를 강화시켜 빗질 등에 의한 끊어짐을 줄여주고, 두피에 우수한 보습 효과를 제공합니다. 인체 친화적이고 차별화된 효능을 나타 내는 모발 및 두피용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입니다.

 



 

21주 - 대주전자재료㈜
리튬 이차전 지용 실리콘산화물 음극재

대주전자재료㈜ 오성민 부사장, 박경현 차장, 김기영 수석연구원이 개발한 리튬 이차전 지용 실리콘산화물 음극재는 기존의 흑연 음극재보다 탁월하게 높은 충·방전 용량으로 이차전지(배터리)의 에너지밀도를 향상시켜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길게 하고 충전 속도를 빠르게 구현하는 핵심소재입니다. 모바일, 노트북, 전동공구, 드론 등에 적용되어 배터리의 무게를 줄이고 충전 후 사용 시간을 길게 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계 음극활물질로는 세계 최초로 전기차용 파우치셀의 음극재에 적용하였습니다.

 



 

22주 - LG전자㈜
이지클린 기능성 법랑적용 오븐 & 레인지

LG전자㈜ 이용수 연구위원, 양재경, 김태호, 김영석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이지클린 기능성 법랑적용 오븐 & 레인지는 주방 내 설치되어 음식물을 조리하는 기기로, 조리실 상/하/ 뒷면에 히터로 온도를 조절해 음식을 가열하는 제품입니다. LG EasyClean 법랑 기술이 적용된 오븐 레인지의 특징은 기존에 500℃ 고온에서 3시간 이상 걸렸던 청소 방법이 10 분이면 끝난다는 점입니다. 더불어 고온 열분해 과정 중 발생하는 연기와 장시간 가열에 따른 에너지 소모 또한 줄어들고 화학 세제를 쓰지 않아도 간편하게 청소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3주 - ㈜아틀라스네트웍스
엑스디엔 서비스(XDN Service)

㈜아틀라스네트웍스 정인화 수석연구원, 윤세영, 윤효상 선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해외 인터넷망 가속, 콘텐츠 캐싱(동영상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국내와 해외의 연결 품질을 향상시켜 해외 지사에서 국내 그룹웨어, ERP를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대용량 파일의 해외 전송 속도를 개선하고 화상회의 품질 개선이 가능합니다. 또한 한국어 매뉴얼과 직원의 신속 대응 서비스를 갖춰 국내 기업이 서비스를 누리는 데 불편함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4주 - 아주스틸㈜
고속 디지털 프린터 적용 컬러 강판

아주스틸㈜ 김태일 본부장, 김언재, 문정권 책임이 개발한 고속 디지털 프린터 적용 컬러 강판은 고속 디지털 프린터기를 칼라강판에 적용하여 기존 롤투롤 칼라강판에서 구현하지 못하였던 한 코일 내 다양한 이미지를 구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TV B/Cover, 냉장고 Door 등 가전용뿐 아니라 방화문, 건축 외장 판넬로도 본 제품 적용이 가능합니다. 제품의 특징으로 고해상 이미지 품질로 외적미의 향상과 다양한 이미지로 판넬 제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건축 외장 판넬로 판촉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해마다 본 기술을 적용한 칼라 강판 제품은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