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스케치 02


 


 

국가 총 연구개발(R&D) 투자 규모 100조 원 시대를 맞이하여 국가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민간 기업이 주도적으로 정부 연구개발 전반에 참여할 수 있는 민·관 협력의 장이 마련되었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지난 3월 30일(화) 양재동 엘타워에서 구자균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회장,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 R&D 협의체에 참여하는 30여 개 기업의 CTO, 기술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산업별 민간R&D협의체」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출범한 민간R&D협의체는 탄소중립(3개 분과), 스마트 센서(1개 분과) 등 2개 협의체를 구성하여 시범 운영하며,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간사기관으로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하게 되었다. 민간R&D협의체는 산업 내 주요 선도기업들의 기술임원·담당자로 구성된 분야별 전문위원회와 실무위원회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올해 9월까지 투자 방향 및 기술확보 방안을 담은 분야별 투자 방향 의견서를 작성하여 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번 민간R&D협의체 출범은 민간이 수동적으로 참여해온 그간의 정부 주도 방식을 벗어나 민간이 주도적으로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제안하는 형태의 상설 협의체가 구성되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번 출범식에 참석한 민간R&D협의체 참여기업들과 정부는 탄소중립 사회 구현, 4차 산업혁명 이행 등 우리 시대에 놓인 기술적이고 도전적인 과제를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긴밀한 민·관 R&D 협력을 통한 기술혁신이 무엇보다 필수적이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민·관 R&D 협력을 위한 공동 합의문’을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