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52 장영실상

IR52 장영실상(제1주~16주)

 

 


 

1주 - ㈜포스코
전기차 구동모터용 무방향성 전기강판 셀프본딩 제품

㈜포스코 하봉우, 김정우, 서강 수석 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무방향성 전기강판을 이용하여 모터코어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기존 용접 대신 접착제의 접착방식을 이용하여 체결하는 기술입니다. 본제품을 이용하여 제작된 전기차 구동모터는 진동·소음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전기차 주행거리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주 - ㈜제노코
위성 영상자료 전송용 엑스(X)밴드 송신기

㈜제노코 이호직 상무이사, 정찬종 수석 연구원, 유헌정, 최창진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위성 영상자료 전송용 엑스(X)밴드 송신기는 국내에서 독자 개발한 제품으로, 해외 유수 기업과 비교하여 동등 이상의 기능 및 성능을 보유하였습니다. 국내외에서 발사되는 인공위성의 위성 탑재체에 장착되며 위성의 데이터 전송용 장치로 사용됩니다.

 



 

3주 - 삼성전자㈜
Odyssey 게이밍 모니터 G95T

삼성전자㈜ 노정동, 이관수, 최병진, 윤현웅 프로가 개발한 Odyssey 게이밍 모니터 G95T는 세계 최초로 1000R 곡률이 적용된 49형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240Hz 주사율과 1ms(GTG) 응답속도, 지싱크 호환(G-Sync Compatible) 등 최고의 게이밍 스펙을 모두 갖춘 제품입니다.

 



 

4주 - ㈜데시칸
자동차 램프용 흡습제 (Automotive Lamp Desiccant)

㈜데시칸 최낙천 연구소장이 개발한 본 제품은 세계 최초 수분 반응형 흡습제로 자동차 램프 내부의 습도 제어를 위한 고기능성 제품입니다. 램프로 유입되는 외부 습기로 인해 발생하는 램프의 안개, 결로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였으며 램프의 내구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전조등에 적용했으며 후미등, 안개등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5주 - 현대자동차㈜
무한기종 피더&너트런너 시스템

현대자동차㈜ 김연태 상무, 지도경 팀장, 배준혁 매니저가 개발한 무한기종 피더&너트런너 시스템은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가 급변하고 수요 변동성이 증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모든 체결 부품에 적용할 수 있는 유연 체결 시스템입니다. 본 시스템은 엔진, 연료전지 등 자동차의 생산은 물론, 가전과 휴대폰 생산 등 모든 제조 분야에 적용 가능합니다.

 



 

6주 - ㈜네오티스
반도체 패키지 기판 가공용 마이크로 엔드밀

㈜네오티스 박재희 이사, 이종근 부장, 서영일 차장이 개발한 반도체 패키지 기판 가공용 마이크로 엔드밀은 반도체 패키징 기판의 외곽 형상을 가공하는 통상 직경 1.0mm 이하의 공구로 반도체 패키징 제작 공정의 집적도를 결정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반도체 기판, 반도체 지그 등 응용 분야가 다양합니다.

 



 

7주 - 삼성전자㈜
엑시노스 9110 FO-PLP 통합 칩 패키지

삼성전자㈜ 오준석, 이석원, 장덕석, 정현철 수석연구원이 개발한 엑시노스 9110 FO-PLP 통합 칩 패키지는 차세대 패키지 기술인 FOPLP 기술을 적용하여 연산 칩, 전력관리 칩, 디램 칩, 플래시 메모리 칩, 컨트롤러 칩 5종류의 디바이스를 최소 면적을 가지는 한 개의 패키지로 통합한 업계 최고 수준의 초소형 부품입니다.

 



 

8주 - ㈜캐스트맨, 현대자동차㈜
고강도 솔트코어를 적용하여 고압주조한 고품질 배기가스 혼합장치

㈜캐스트맨 홍기원 연구소장, 현대자동차㈜ 이철웅, 이지용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고품질 배기가스 혼합장치는 내연기관의 연비 개선을 위해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에서 냉각된 배기가스와 압축된 혼합가스를 연소실로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사형 코어를 사용한 중력 주조로 생산하여 중량이 높고 저 생산성으로 원가 구조가 높은 부품입니다.

 



 

9주 - 한화솔루션㈜
연속 슬러리 수첨공정을 이용한 점접착제용 고투명 석유수지

한화솔루션㈜ 윤경준 상무, 전봉식 수석연구원, 강현욱 선임연구원이 개발한 점접착제용 고투명 석유수지는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일반 석유수지의 적용이 어려운 제본, 자동차 필터 등의 생활 밀접형 제품에 주로 사용되며 특히, 품질요구 수준이 매우 높은 기저귀, 생리대 등의 위생제품용 점접착제로 사용되는 친환경 제품입니다.

 



 

10주 -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선박용 고효율 LNG 연료공급시스템 (Hi-SGAS)

한국조선해양㈜ 이재준 책임연구원, 현대중공업㈜ 조현곤 과장, 현대삼호중공업㈜ 신승용 과장이 개발한 선박용 고효율 LNG 연료공급시스템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에너지 효율을 자랑하는 저압 엔진(X-DF)용 연료공급시스템입니다. 증발가스 처리를 위해 필요한 에너지 소비량을 20% 이상 절감할 수 있습니다.

 



 

11주 - 코스맥스㈜
피부흡수촉진 및 피부장벽개선용 화장품

코스맥스㈜ 이준배 수석연구원, 장지희 책임연구원, 노민주 선임 연구원이 개발한 피부흡수촉진 및 피부장벽개선용 화장품은 세라마이드 피부전달체를 기반으로 하는 피부흡수촉진 및 피부장벽개선용 화장품입니다. 본 제품은 효능 성분의 피부흡수 촉진은 물론, 손상된 피부장벽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2주 - 롯데케미칼㈜, 삼성전자㈜
초슬림 QLED TV용 Metal 대체 소재

롯데케미칼㈜ 하동인 수석, 양성우 대리, 삼성전자㈜ 한승산 수석이 개발한 초슬림 QLED TV용 Metal 대체 소재는 기존 적용되었던 소재 기술 및 성형 공법에서 탈피하여, 얇은 두께에서도 고성능의 난연성과 강성을 보유하면서 TV 조립 시 발생할 수 있는 치수 안정성 측면 문제도 해결한 소재를 개발하였습니다.

 



 

13주 - ㈜에이치엘사이언스
우슬 등 복합물(HL-Joint 100)

㈜에이치엘사이언스 김종래 연구소장, 이종욱 선임연구원, 김태기 주임연구원이 개발한 우슬 등 복합물(HL-Joint 100)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관절 및 연골 건강 기능성 원료 신소재로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입니다. 경구 섭취로 복용이 용이하며 항염증 효과, 연골보호 효과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로 연골 재생 효과까지 확인된 혁신적인 신소재입니다.

 



 

14주 - 현대자동차㈜
전륜 소형/중형 6속 iMT

현대자동차㈜ 정성환, 조권일, 서홍석 책임연구원, 이동주 연구원이 개발한 전륜 소형/중형 6속 iMT는 MT 차량에 클러치 액추에이터, 제어기, 전자식 클러치 페달 및 운전자의 변속 의지를 감지하는 센서가 구성된 변속레버 등을 추가하여 유럽의 연비규제와 인도지역 운전 편의성을 요구하는 고객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입니다.

 



 

15주 - ㈜리뉴시스템
고점착 비경화 타입의 자원 순환형 친환경 방수재

㈜리뉴시스템 김재경 부사장, 박상태 연구소장, 정지웅 과장이 개발한 고점착 비경화 타입의 자원 순환형 친환경 방수재는 폐유와 폐고무를 소재로 하여 개발된 반영구적으로 굳지 않는 일액형의 친환경 방수재입니다. 고점착 비경화 특성으로 구조체 표면이 습윤상태에서도 표면 전처리가 필요 없이 시공이 가능합니다.

 



 

16주 - 삼성전자㈜
고성능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탑재한 삼성 SSD제품향 Controller 칩

삼성전자㈜ 장순복 상무, 박상훈, 구경회, 채관엽 수석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Read/Write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하여 LPDDR4, DDR4의 DRAM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Controller 칩에 탑재된 Host DRAM 인터페이스는 다수의 개발 특허 기술들을 기반으로 부팅 시간을 5% 개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