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7




 

 

회사 소개

NHN㈜(이하 NHN)가 2015년 설립한 기술연구센터는 회사와 관련된 서비스를 더욱 가치 있게 만들기 위한 모든 개발(Open Subject, Open Project)을 수행하는 조직으로 새로운 접근 방식에 대한 연구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접근 방식이란 기존에 사용되던 방법 외에 머신러닝/딥러닝/AI를 기반으로 이전에는 할 수 없었던 새로운 기술을 서비스에 적용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바둑 AI ‘한돌’을 개발하여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으며, 이미지 분석 기반 패션 검색 ‘QPIT’, 관상/손금/염색 앱 등을 비롯한 많은 딥러닝 기반 AI 기술들을 개발하고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2020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최근 AI에 대한 기술개발은 국내외 모든 IT 기업이 사활을 걸고 있으며, NHN은 크게 이미지 AI, 비디오 AI, 음성 AI를 비롯해 NLP(자연어처리), 침입 탐지, 광고 분야까지 다양한 AI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습 니다. 연구센터로는 기술연구센터, 검색기술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들을 보유한 자회사 NHN ACE, NHN다이퀘스트 등을 통해 다양한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중 기술연구센터에서는 각 사업 단위에서 개발하고 있는 것 이외에 전사 공통의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는데, 얼굴인식, 음성인식, 음성합성, 패션 검색, 게임 AI 등에 대한 기반기술들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의 대표적인 성과로는 △내용 기반 패션 검색 ‘QPIT’ 개발, △패션 아이템 자동 Tagging 및 검색 기능 개발, △얼굴인식 기반기술 개발, △원격시험/원격근무 관리 시스템 개발, △영어 음성합성(TTS) 기술 개발 및 영어 교육 앱 서비스 연구, △OCR/OMR 카드 리더기 및 자동차 번호판 인식기 개발, △가상 피팅 연구, △바둑 AI ‘한돌’의 덤조절, 접바둑 기능 개발, △고스톱 AI 개발, △퍼즐게임 맵 유사도 측정/제안 시스템 개발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R&D 추진

코로나19로 인해 메일 이상의 협업 도구가 필요하게 되어 통합형 업무 솔루션(프로젝트 관리/메신저/메일/화상회의 등) ‘NHN Dooray!’를 통해 기업들의 재택/원격근무를 지원하고 있고,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를 다루는 재택근무자를 관리할 수 있는 연구(인증, 사진/동영상 등으로 속이지 못하는 anti-spoofing 등의 기술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대면’ 채용의 일환으로 2019년까지 오프라인 공간에 모여 진행했던 필기시험 전형을 지난해에는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온라인 시험의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각종 부정행위를 실시간 탐지하고자 머신러닝 기술을 집약한 AI 시험 감독 서비스를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환경 변화 및 전망

코로나19와 비대면의 영향으로 재택근무나 원격 시험, 원격 면접 등에 필요한 기술들에 주목하고 있습니 다. 또한 게임 환경의 변화로 인해 많은 다양한 기술들을 게임에 접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NLP(자연어처리) 분야에서의 기술 발전을 의미 있게 보고 있습니다. 기술연구센터 이외에 검색기술센터, 자회사 NHN다이퀘스트를 통해 NLP 기술개발을 하고 있지만, 좀 더 기반기술인, 예를 들어 GPT-3나 BERT와 같은 대용량 데이터를 사용한 독자적인 모델을 만들고자 하며, 이를 위해 cluster GPU server 또는 HPC 등을 구성하여 앞서 나가는 AI 회사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2021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2021년의 기술개발 화두는 지금까지 개발한 기반 기술들의 클라우드 서비스화입니다. 기반기술들을 모두 클라우드화하여 API 형태로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1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나누어서 기능별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연구소 운영 전략

부서별, 프로젝트별 개발은 잘 이루어지고 있지만, 통합적으로 보았을 때 비효율적이거나 중복되는 작업 들이 있습니다. AI 기술의 효율을 높이고, 서버 활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AI 플랫폼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 교육시스템, 외부 기관 활용 등을 통해 좋은 인력들을 많이 확보해 연구를 이어가고 싶습니다.

 

디지털 혁신 전략

NHN은 이미 디지털의 최첨단에 있는 회사로 여러 가지 플랫폼, 클라우드, AI 시스템, 협업 툴 등을 아직 디지털화가 많이 진행되지 않은 중소기업들에 공급하는 디지털 전환 도우미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 니다. NHN의 모든 개발 환경은 클라우드 환경 ‘NHN CLOUD’, 통합형 업무 솔루션(프로젝트 관리/메신저/메일/화상회의 등) ‘NHN Dooray!’, 자체 개발한 AI(음성합성/얼굴인식/OCR/패션검색/게임 AI) API 등 자체 기술 및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이러한 기술들을 보다 많은 회사들이 이용할수 있도록 API화/클라우드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협업 툴의 경우는 On-promise 개발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챗봇이나 다른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