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5




 

 

회사 소개

혁신의 대표기업 한국쓰리엠㈜는 1977년 9월 미국 3M사와 두산그룹의 합작으로 창립되었으며, 1996년 3M사가 두산그룹의 지분을 전액 인수하면서 100% 자회사가 되었습니다. 특히 전자·반도체, 자동차, 조선 분야를 선도하는 한국의 우수 기업들과 긴밀한 관계 속에서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공급하며 동반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광학용 필름, 의료, 안전, 전기·전자, 자동차 제조, 건설, 전력·통신, 소비자 및오피스 용품 등에 이르는 1만 7천여 가지의 다양한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으며, 2019년 말 기준 약 1조 8천억 원의 매출 성과를 기록하였고 1,600여 명의 임직 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남 나주, 경기도 화성 2곳에 제조시설과 동탄 기술연구소 등을 갖추어 기술개발-제조-마케팅-영업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호흡기, 청력, 안구 보호 등과 같은 개인 안전 신제품, 자동차용 구조용 접착제 및 테이프 등의 제품들이 확대되었으며, 비대면 환경으로 인한 소비자 전자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 광학적 으로 투명한 접착제 및 반도체 어셈블리 솔루션 등의 개발 신제품이 시장 확대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가정 소비재용 신제품이 시장 증대에 이바지하였습니다.

 

코로나19 대응 R&D 추진

각자 다른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동일한 비전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상호 협력한다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사실 3M의 제품들은 코로나19 퇴치를 돕는 것 외에도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어 약품 제조, 류머티즘 관절염, 다발성 경화증 및 폐암, 림프종 및 골수종 등과 같은 암 유형을 치료하는 데도 일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존의 기술을 응용하여 새로운 컨셉을 만들어 내는 기술 융복합 전략을 통해 친수성 필름을 의료 종사자를 위한 김 서림 방지 안면 보호막의 일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사례가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고객들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3M의 기술과 솔루션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3M과 미국 MIT는 코로나19를 신속하게 진단하는 테스트를 개발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였고, 그 결과 바이러스 항원 검사 결과를 몇 분 이내로 신속하게 제공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처럼 3M의 목표는 파트너사와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최근 환경 변화 및 전망

각 기업들의 세계화 및 현지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변화에 따라 보다 강력한 혁신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 통찰력을 가지고 신속하게 의사결정하고, 고객 서비스 및 대응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서 조직을 능률화하고, 리포트 라인의 단순화를 통해 강력한 현지 역량과 전문성을 유지하며 시장 전반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혁신, 사람, 그리고 문화는 장기적인 성장과 가치 창출을 추진하기 위한 3M의 전략적 우선순위입니다.

운영을 간소화하고 개선하기 위해 2020년부터 기존 5개의 비즈니스 그룹에서 새로운 글로벌 운영 모델로 안전 및 산업, 운송 및 전자, 건강관리 및 소비자 4개의 비즈니스 그룹으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고객과 더욱 조율하고 신규 시장 진출 모델부터 글로벌 전체 운영에 걸쳐 전략, 포트폴리오 최적화 및자원 우선 등의 운영을 추진 중입니다.

 

2021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Virtual R&D 역량 강화를 위해 소프트웨어, 시스템, 글로벌 협력 등을 강화하고 있으며 비대면 및 원격 고객지원을 위한 솔루션 등을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협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글로벌 5G, 반도체 및 자동차 전장화와 개인 보호구 및 가정 편의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3M만의 독특한 51개의 기술 플랫폼을 이용한 다양한 기술의 융복합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팬데믹에 대한 첫 번째 대응으로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연중 재택근무를 활성화하였고, 사업장 안전 출입 관리, 안전 수칙을 준수한 고객 방문 등을 철저히 지키도록 하여 한국쓰리엠 직원 및 사업장은 감염으로 인한 피해 없이 안전을 유지해 나갔으며 언택트 환경에서의 운영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뉴 노멀에 적용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팬데믹 해결을 위해 신규 마스크, 손 세정제 강화 제품, 상업시설용 위생용품 등 코로나19 대응에 필수적인 신제품들의 개발을 통한 매출 증대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산업용 제품, 친환경 자동차, 반도체 및 공장 자동화와 전자 산업 소재 제품들의 수요가 좀 더 늘어날 것으로 사료되어 이에 연관된 제품개발 목표를 추진 중입니다.

 

연구소 운영 전략

비즈니스 그룹 주도의 신제품 개발 강화와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디지털화, 공급망 관리 통합 비즈니스를 통해 신규 계획 및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성장 포착 기회를 찾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현지 수요에 맞는 3M의 기술 이점 및 혁신을 통해 선별적인 제품 개발 투자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 전략

디자인과 창의력 강화를 위해 미국 본사에 설치한 디자인 센터는 역동적인 방식으로 과학을 접목하여 3M 디자인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중심 역할을 합니다. 센터 내의 공간인 ‘Design Hive’는 디자인팀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대화 장소를 제공하며 구성원이 동료 및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디자인 개념을 연결하고 창의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가정 및 사무용 제품에서 자동차용 재료, 디지털 건강 관리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고객에게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합니다. 그 밖에 빠른 프로토 타이핑, 재료 라이브러리 설치 및 수많은 브랜드 실험실을 포함하여 창의적인 작업 공간 기회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통합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