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3




 

 

회사 소개

㈜일신웰스(이하 일신웰스)는 1977년 창립 이래 40여 년 동안 국민 건강을 위한 식물유 기반의 식품용 유화제 및 식품 소재와 산업용 기능성 계면활성제의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1991년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이후 오랜 기간 축적해온 공정 노하우와 끊임없는 기술혁신으로 국내 최초 식물유 기반의 다양한 합성·증류 식품유화제 및 사용처 특성에 최적화된 산업용 계면활성제, 효소 공정을 이용한 기능성 구조지질 등을 국내외 식품 및 산업 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익과 미래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분비계 장애 물질(환경호르몬)로 규정되어 규제가 확대되고 있는 석유 화학 유래의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를 대체할 수 있는 식물유 유래 가소제를 5년간 약 100억 원의 개발비를 투자하여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기존의 고온 화학 공정의 단점인 고에너지 비용, 저효율 및 고탄소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생물 전환 공정을 이용하여 대량 생산되는 이 식물유 유래 가소제는 일정한 품질 규격을 유지하기 어려워 전량 일본 업체에 의존하던 식물유 유래 가소제의 국산화에 기여하였습니다.

이외 다양한 친환경 제품 개발과 식품 유화제 및 식품 소재에 대한 원천 기술력을 기반으로 미래 경쟁력을 확보한바, 글로벌 강소기업 지정, 과학기술진흥 대통령훈장 웅비장, 충청북도 중소기업 종합대상 수상등 대외적으로 역동적인 성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2020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2020년은 기존의 내수 시장 위주의 제품군에서 벗어나 기존 소재의 가치를 한 단계 높이는 첫걸음을 내딛는 한 해였습니다. 식품 및 산업 분야에서의 대표적인 성과를 소개하겠습니다.

식품 분야에서는 국내 디저트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휘핑크림에 대한 국내 기술 확보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휘핑크림 원액의 유화 안정성을 확보하고 휘핑 후 상온에서 크림 성상이 오래 유지되기 위해서는 유화제 선정에 대한 많은 노하우가 필수적이기에 그동안 수입 의존도가 높았던 제품입니다. 이에 2020년 당사에서 기존 수입 상온·냉장 휘핑크림과 동등 이상의 물성을 보유한 유화기술을 확보하는 데 성공하였고, 추후 냉동 휘핑크림으로 기술의 적용처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산업 분야에서는 식품용 유화제 기술을 기반으로 플라스틱 내첨용 첨가제 연구를 진행하여 식품 첨가물의 안정성을 확보한 폴리올레핀계 수지의 개질제를 개발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이를 적용한 폴리올레핀 소재용 점착 방담제는 안정성과 기능성을 겸비한 슬립제로서, 식품 포장용 용기의 흐름성 부족에 의해 발생하는 내용물 잔류 현상을 해결하여 고객 만족을 실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개발 성과는 기존의 사업 영역을 넘어 신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코로나19 대응 R&D 추진

코로나19 대유행 이후에도 개인위생을 우선시하는 소비 형태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단기적으로는 당사의 식품 소재 중 세균에 대한 항균력이 검증된 소재를 손소독제에 적용하여 일시적인 살균 효과에 세균 등 외부 오염물로부터의 보호 기능이 추가된 제품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벽지, 포장지 등 피부 또는 식품 포장 등에 사용 가능한 항균 필름의 표면에 비독성 항균 유기물을 도포하여 장기간 항균효과를 유지시킬 수 있는 항균 필름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최근 환경 변화 및 전망

최근 플라스틱 재활용 이슈가 지속적으로 반복되면서 PVC 포장재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으로, 기존의 프탈레이트 가소제 규제를 뛰어넘어 PVC 자체를 규제하는 방안으로 규제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한 PVC-Wrap의 규제가 대표적인 사례이며 현재 대형 마트에서부터 사용이 규제되고 있습니다. 식품 포장용 PVC-Wrap의 규제는 Wrap 제조사뿐만 아니라 PVC 산업 전반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식물유 유래 친환경 가소제를 제조·판매하고 있는 입장에서 PVC 규제의 극복은 현재 당면한 최대 과제입니다.

또한 플라스틱의 생분해 이슈는 끊임없이 반복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는 플라스틱 산업의 숙원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능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을 모두 만족하는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하는 것이 플라스틱 산업의 이슈이자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2021년 일신웰스 연구소는 제품의 가치혁신을 위해 연구원의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품 개발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전략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과제 수행 단계 전에 객관적이고 명확한 기술 및 외부 환경 조사를 수행하여 개발과제의 연구목표를 명확히 설정할 예정이며, 현재의 기술적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외부의 경쟁 상황과 내부 경쟁력 분석을 통해 도전 목표의 수치화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둘째, 연구단계를 세분화하여 단계별 일정 관리가될 수 있는 계획서를 수립할 예정이며 개발기획 초기 단계부터 영업, 구매, 생산 및 구매 부서와의 협업을 실시하여 기회 손실을 최소화하고 이익을 극대화할수 있는 내부 연구개발 프로세스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또한 개발 기간 단축과 일정 달성에 대한 가시성(可視性)을 확보하고자 외부 전문가를 활용한 정기적인 컨설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셋째, 각 연구원의 강점이 잘 발휘될 수 있는 자율적 과제수행을 위해,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수평적 연구조직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서로의 장점을 공유하고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기적인 연구 세미나를 운영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