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10




 

 

회사 소개

㈜신성테크(이하 신성테크)는 자동차 제어장치와 핸들장치 조립 분야 원천기술 확보를 통하여 안정적으로 성장하였고, 국내 최초 창고관리 시스템과 운송 관리 시스템 도입 등 자동차 부품 공동물류 원스톱 서비스를 실현한 광주의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지난 17년간 고객 만족을 핵심가치로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고품질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매진하였으며, 특히 2019년 광주시 스타기업으로 선정되었고, 제52회 과학의 날을 맞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등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거듭 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 2017년부터는 IoT 기반 의료기기 산업으로 사업 분야를 확장하였으며, 비교적 보수적인 의료기기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기술적 완성도가 높은 연구개발 결과를 기술이전을 통해 도입하고 전문 기술자문단과의 협업으로 IoT 기반 병동 환자 대상의 수액 모니터링 기기 ‘iRinger’를 1차 연구개발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신성테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의료기기 시장 진입 초반 의료진과 환자에게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제품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2020년 의료 기기 R&D연구소를 서울로 이전하였습니다. 서울 연구소는 임상의학, 전기·전자, 재료 분야 등 학문별 석박사 및 전문 인력으로 구성하여 다분야의 기술과 의료 트렌드 접목을 통해 정확성과 사용성이 개선된 차세대 모델을 개발 완료하여 2021년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소 내 선행기술 연구 인력은 스마트병원및 원격진료 도입, 첨단 의료기기, 코로나19, 고령화 추세 등에 대응하기 위하여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병동 환자 토털 솔루션, 디지털 치료제 등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 다. 이에 2020년 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 혁신경영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회사의 전략과 미래가 치를 인정받았으며 끊임없이 혁신성장하며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2020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2020년은 신성테크가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 분기점이 되는 중요한 한 해였습니다. 의료기기 분야 연구개발을 위한 서울 연구소를 신규 설립하여 수액 모니터링 기기 고도화를 달성하였고, 국내 중대형 병원 3곳을 대상으로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여 PoC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병동 환자 대상 토털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주관기관으로서 2020년 9월부터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역 특화산업 육성사업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본 과제에 서는 병동 환자의 가장 가까운 곁에 있는 링거 폴대에 라이다 센서와 위험물 회피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환자를 자율 추종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한편, 수액 모니터링을 포함한 유린량 모니터링 기기, 비전 모니터링 기기 등 각종 IoT 기반 모니터링 기기를 자율 폴대에 모듈형으로 장착이 가능한 토털 모니터링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개발된 IoT 기반 모니터링 기기는 사용자와 환자의 필요에 따라 모듈형으로 각각 구성이 가능하며 향후 EMR과 연동을 통해 의료 서비스 적용 분야를 확장해 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의료기기 산업은 기술/자본 집약형 성격을 갖고 있고, 제품 연구개발 기술력을 확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시장에 출시까지 임상, 인허가 등 관련 규제가 복잡하고 어려운 산업 특성상 초기에 실수요가 큰제품 위주로 국책과제 기반 연구개발 시기가 필요한 복잡한 사업임에도, 신성테크는 이를 통해 본 궤도에 올라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연구소 내 품질관리 인력을 두어 제품 기획 단계에서 신뢰성 확보를 위한 설계 프로세스와 품질관리 절차에 따른 품질 향상 활동을 실시하여 고객의 기대를 넘어선 만족을 도모하였으며, 기술력과 안정성을 인정받아 해외 기업들과 MOU를 체결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였습니다.

 

코로나19 대응 R&D 추진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의료산업 분야에 국내외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면서 의료 서비스 및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 특히 내원 및 입원 시 수액 치료를 받는 환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수액 치료 시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가 점차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 니다. 이에 신성테크는 2021년 출시 예정인 수액 모니터링 기기뿐 아니라 수액 치료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수액 조절이 가능한 의료기기 개발에 착수하였고, 기존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비교적 고가인 인퓨전 펌프를 대체하는 보급형 수액량 조절기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하여 불안감과 걱정에 휩싸여 불면증에 걸린 환자가 늘어나고 있고, 재택근무의 확대 및 외출 자제 권고에 따라 하루 종일 집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잠재적 불면증 환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코로나19 불면증이 업무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우울증을 비롯한 각종 질환에 취약한 만성 수면장애 환자들을 대거 양산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대면으로 환자의 증상을 정량화할 수 있고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개인별 생활 패턴에 맞는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인지행동치료제(디지털 치료제, SW)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2021년 상반기 1차적으로 수면 관리 앱을 출시하기 위한 준비를 완료하였습니다.

 

최근 환경 변화 및 전망

한국인 평균 수면 시간은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이며 불면증 등 수면장애 환자 수도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불안감이 고조되고 재택근무 확대 등의 이유로 우울증과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불면증의 경우 주간 피로와 자극 과민, 면역력 및 기능 저하등 많은 악영향을 미치는 데 반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경우는 5% 내외이며, 시기적절한 치료가 없어 만성 불면증으로 발전할 경우 조기 사망 위험이 3배 이상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신성테크는 비대면 시대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지속적으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SW, AI, AR/VR 기술을 활용하여 불면증 조기진단 및 예방과 지속적 치료를 위한 제3세대 치료제인 디지털 치료제 연구개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치료제는 앱, 게임, VR, 챗봇 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임상적 효능을 얻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대면이 필요없는 비대면 솔루션으로 타 산업 분야와 협업이 가능하고 확장성이 무한대에 가까운 분야입니다. 특히 최근 식약처에서 디지털 치료제 의료기기 가이드라인을 발간하여 국내 디지털 치료제의 기술 향상과 시장 도입 촉진 및 기반 조성을 추진하고 있어 관련 업계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으며, 신성테크는 해당 분야에 대한 지속적 과제 발굴 및 사업화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2021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신성테크는 2021년 본격적으로 수액 모니터링 기기를 국내외 시장에 정식 출시하고, IoT 기반 병동 환자 토털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과 인허가를 완료하여 하반기에 IoT 기반 의료기기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향후 IoT 기기로부터 수집이 가능한 환자의 실시간 건강 상태 변화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기술 접목을 통하여 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반응과 행동을 예측할 수 있어 보다 효과적인 헬스케어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신성테크는 이와 관련한 국책과제 수행을 위하여 주요 석박사 인력을 연구과제 테마별 과제 책임자로 선정하여 장/단기, 다단계 연구개발을 수행해 나갈 준비를 마쳤습니다.

또한 수요자들의 보수적인 경향이 다소 강하여 시장 진입장벽이 높고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중요한 산업이므로 협력 병원을 대상으로 테스트 베드 구축과 피드백을 통한 품질 향상을 제고하고, 프로모션, 패키지 판매 등을 고려하고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여 경쟁우위를 선점하는 기술마케팅을 진행해 나가려고 합니다.

 

연구소 운영 전략

신성테크의 서울 의료기기 연구소는 의사 출신의 AI 알고리즘 및 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임재현 CTO 를 중심으로 R&D 부문이 시장의 요구와 사업, 연구 개발 사이에서 중요한 연결 메커니즘으로 작용할 수있는 체제를 마련하였습니다. 즉 R&D 부분이 black box화가 되어 사업성이 떨어지는 기술 개발 중심의 R&D로 흘러가거나 혹은 단기성과 중심으로 흘러 기업의 지속적 성장 및 R&D 역량 강화에 소홀하지 않도록 R&D 분야 조직 개편을 단행하였으며, 주요 연구 개발 인력 외 선행기술 연구 인력, 품질관리 인력으로 구성하여 선행기술 연구를 통해 외부 시장, 기술 정보의 수집, 분석 업무를 수행하고 사업 전략과 연계된 기술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하려 합니다.
또한 의료기기 특성상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기획 단계부터 투입되는 품질관리 인력을 통해 제품 개발 전 과정에 의료기기 규제에 따른 관리 감독을 시행하여 연구소가 사업 혹은 시장과 밀착되어 의료 기기가 개발부터 시장에 출시되는 데 소요되는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