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2




 

 

회사 소개

삼양그룹은 1924년 김연수 회장이 산업보국의 뜻을 품고 창업한 이래 시대의 변화에 맞춰 신기술, 신사업을 지속 도입하며 꾸준히 진화해 왔습니다. 제당 사업을 시작으로 전분 및 전분당, 제분 등의 식생활 소재와 화섬, 화학 소재 등 화학 분야로 사업 영역을 넓혀가면서 현재는 ‘생활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하는 기업’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화학 및 식품 소재, 패키징, 의약바이오 사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진출, 스페셜티 제품 개발, 신사업을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삼양그룹은 식품바이오, 화학, 융합소재, 의약바이오 등 4대 연구소와 삼양패키징 테크센터, KCI 테크센터 등의 조직에 약 250여 명의 연구 인력이 근무 중입니다. 이중 대전의 삼양중앙연구소에는 화학 연구소, 융합소재연구소가 있으며 2016년 성남 판교에 신설한 삼양디스커버리센터(SDC)에는 식품바이오, 의약바이오 연구소가 있습니다.

화학연구소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기반으로 자동차 경량화 소재, 친환경 소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 니다. 융합소재연구소는 합성 화학 기반의 디스플레이용 소재, 반도체 소재 등 정밀화학 소재가 주요 연구 분야입니다. 식품바이오연구소는 효소, 미생물 바이오기술을 활용한 저칼로리 기능성 당, 기능별 차세대 전분, 유지 등 다양한 식품 소재를 개발하고 있습 니다. 의약바이오연구소는 약물전달시스템(DDS)을 활용한 항암제 등의 의약품과 바이오 소재를 활용한 의료용 소재를 개발 중입니다.

 

2020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삼양그룹은 기존 사업의 성과 극대화와 신규 사업 진출 두 과제를 동시에 추진 중입니다. 이에 삼양그룹 연구소는 단기적으로는 차별화 기술을 개발해 기존 소재 사업의 경쟁력과 수익성 확보를 지원하고 장기적으로는 친환경, Health & Wellness 분야에서 신규 사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찾고 있습니다.

화학연구소는 금속과 유사한 색상 및 질감을 구현한 고분자 컴파운드 소재인 메탈리너스 등 자연스러운 질감을 제공하는 감성 소재와 자동차 내장재의 크랙(crack·균열) 발생 문제를 해결하는 내화학성 ABS/PBT 소재 개발 등이 최근의 주요 성과입니다. 이외 초순수 이온교환수지 분야에서는 수소연료전지와 원자력발전소 등에 사용되는 응용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융합소재연구소는 정보전자재료 소재 주력제품인 고성능 광개시제 개발뿐 아니라 광산발생제 개발을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핵심 기술인 유기합성 기술을 활용해 화장품용 활성 소재로 연구 분야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식품바이오연구소는 글로벌 당류 저감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효소를 이용한 알룰로스 대량 생산 기술을 개발해 용도 확장을 위한 응용연구를 활발히 추진 중입니다. 알룰로스는 무화과, 포도 등에 들어 있는 단맛 성분으로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면서 칼로리는 ‘제로’ 수준이어서 최적의 차세대 감미료로 불립니 다. 자연계에 극히 적은 양이 존재하는 희소당의 일종이지만 효소 기술을 이용하면 대량 생산이 가능합니다. 이외 식이섬유 소재인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등 건강 증진 소재를 지속 개발 중입니다. 2013년 출시한 숙취 해소 제품인 상쾌환은 물 없이도 섭취할 수있는 스틱젤리 형태의 신제품을 개발하여 출시하였으며, 작년 11월 대한민국 브랜드대상을 수상하며 국내 숙취 해소 시장의 확고한 대표 제품임을 입증했습니다.

삼양그룹은 매년 11월 매출 기여도가 높은 우수 연구 성과를 포상하고 있습니다. 2020년 R&D 우수 성과로 포상받은 과제들은 ‘맞춤형 스페셜티 제품’, ‘글로벌 시장 타겟의 신소재’라는 두 가지 특성을 잘 보여줍니다.

삼양사 화학연구소는 PC와 유리섬유를 섞은 복합 소재에 충격보강재를 화학적으로 결합시켜 스마트폰 케이스에 적합한 신소재를 개발했습니다. 이 소재는 기존에 많이 쓰이던 나일론 복합소재 수준의 충격 보강 능력을 가지면서 액정 수리를 용이하게 하는 등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현재 해당 소재가 적용된 스마트폰이 국내외에 판매 중이며 새로운 모델에 적용하기 위한 협의도 지속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삼양사 융합소재연구소는 ‘중대형 터치 패널용 오버코트’를 개발해 디스플레이 업계의 대형화 요구에 부응하고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이 제품은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기록 중인 노트북, 모니터용 터치패널 등에 적용됐으며 최근에는 자동차용 터치패널, 전자칠판 등으로 공급처 확대를 추진 중입니다.

삼양사 식품바이오연구소는 ‘버터풍미 강화 가공유지’를 개발해 가공유지의 새로운 영역을 제시하였습니다. 기존 제품이 버터의 맛과 향을 모방하는 수준이었다면 삼양사의 버터풍미 강화 가공유지인 ‘올림푸스’ 는 버터와 유사한 식감과 풍미를 구현할 뿐 아니라 버터와 비교해 트랜스지방의 함량이 낮고 가공성도 우수하여 차세대 가공유지 사업에 공헌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환경 변화 및 전망

코로나19 이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특히 삼양의 사업과 관련된 분야를 눈여겨 보고 있습니 다. 최근 식품, 화학, 의약바이오, 패키징 사업 전반을 뒤흔드는 키워드는 친환경, 헬스케어, 디지털 혁신 등입니다.

친환경 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은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됐습니다. 이제 지구 온난화 이슈는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해양 플라스틱으로 대표되는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 또한 전 인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삼양에서는 이에 대응 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등을 연구 중입니다.

한편, 건강에 대한 관심과 지식수준이 높아지면서 식물성 단백질, 마이크로바이옴, 천연물을 이용한 뉴트리션(nutrition) 소재 등의 사업이 급격히 성장 중입니다. 바이오 기술과 IT 기술의 융합이 성장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방 산업 기업들이 후방 산업 업계에 다양한 기능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빠른 속도로 대응할 수 있는 기업만 생존할 수 있습니다. 혁신 기업 들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으며 삼양그룹 역시 전 연구 분야에서 데이터를 통한 예측능력 강화 및 연구 효율화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2021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삼양그룹은 자체 역량에 외부의 기술, 마케팅, 인프라 등을 더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기술의 사업화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점점 가속화되는 외부 변화 속도에 대응하기 위해서입니다.

삼양사 화학그룹의 복합소재 사업은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소재에서 부품까지 한 번에 개발하는 ‘원스톱’ 전략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삼양사 화학연구소는 2018년 차량용 탄소 복합소재 부품 개발을 위해 한국 탄소융합기술원,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등의 연구기관 및 부품, 금형 생산 업체와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양사는 탄소 복합소재 개발을 통해 자동차용 부품 공급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삼양바이오팜은 미국 보스톤에 R&D 법인인 삼양 바이오팜USA를 설립해 바이오 신약 개발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 법인은 글로벌 기업, 연구소 등과의 네트워킹으로 바이오 신약 후보 기술 및 물질을 임상 초기 단계에 발굴, 라이센스 인(기술도입)해 신약 개발 속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식품 사업은 알룰로스,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등기능성 당 및 프리바이오틱스 소재의 해외시장 확보를 위해 해외 식품업체들과 응용 및 공동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픈 이노베이션과 함께 삼양그룹이 추진하는 R&D의 또 다른 목표는 화학, 식품 기술이 공존하는 독특한 기술기반 환경을 유용하게 활용하여 차별화되는 식품, 화학 융합기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2014년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이소소르비드는 삼양그룹 내 기술 융합의 대표적 사례로 꼽힙니 다. 이소소르비드는 바이오 플라스틱의 원료 물질입니다. 생물 자원에서 전분을 추출해 가공하는 기술과 이를 활용한 화학적 처리 기술이 모두 요구됩니다. 이 물질을 플라스틱에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정제할 수 있는 기업은 전 세계에 삼양을 포함해 두 곳뿐 입니다.

화장품 기술과 의약바이오 기술을 융합해 개발한 화장품도 있습니다. 삼양바이오팜의 약물전달기술을 기반으로 한 TDS(Transdermal Delivery System)기술은 유효 성분이 피부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 및 흡수되도록 돕습니다. 삼양사 메디앤서는 이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콜라겐 마스크팩을 출시했습니다.

 

디지털 혁신 전략

삼양그룹의 경영 화두 중 하나는 디지털 혁신입니다. 삼양그룹 연구소는 예측연구 수행을 통한 업무 효율화를 추진해 삼양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실험 데이터베이스를 전산화하고 전자연구노트를 도입해 디지털 R&D의 토대를 마련하는 RnDB 시스템을 구축해 수십 년간 축적된 데이터를 자산화했습니다. 현재는 RnDB 시스템을 바탕으로 AI 및 시뮬레이션 기법을 적극 활용해 화학 소재, 식품 효소 개발 등을 진행해 연구 활동을 선진화했으며 향후 공정 예측과 최적화 연구를 통한 생산 효율화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연구 과제 관리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고 사업부와의 관리,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2021년 초를 목표로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시스템 런칭도 추진 중입니다. 현재 도입 중인 PLM은 업계최초로 RnDB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맞춤형 시스템으로 구축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