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TA 회원협력 기술융합 클러스터 우수사례

스마트팜 클러스터로
농업의 새로운 동력을 마련하다

 

세계 인구가 증가하고 중산층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세계 농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ICT와 BT 첨단기술과 융복합 기술 등을 통해 농업의 고부가가치 창출 여건이 성숙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적 수준의 ICT 기술을 농업에 접목한 스마트팜 확산을 통해 농업의 약점을 극복하고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스마트팜 확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2020년 예산에 2,477억 원을 편성하여 스마트팜 거점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과 산업 생태계를 위한 기자재 국가표준 확산 등 스마트농업을 지원하고 있다.

스마트팜 클러스터는 농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견인하고자 다양한 전문기술을 가진 중소기업들이 표준화 및 자동화된 스마트팜 개발을 위해 협업하고 공동 사업을 추진할 목적으로 산기협의 회원협력 프로그램 지원을 받아 결성되었다. 각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참여기업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융합기술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스마트농업의 새로운 혁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ICT 기업들과 농가를 연계하는 이업종 간 협업을 통해 농가의 스마트팜 시스템 도입과 유통 플랫폼 구축, 소비자와의 연결 방식 개선 등 ICT 기업이 가진 강점을 농업 분야에 융합해 새로운 시장의 창출과 고부가가치화에 주안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였다.


그림 1. 스마트팜 클러스터 활동 모습



올해 스마트팜 클러스터는 표준 기반 스마트팜 산업의 한 축인 식물재배기의 시제품을 제작하고 제품 리뷰를 통해 양산농업 자동화를 기반으로 작물생산 기술을 높이는 데 노력하였다. 또한, 자동화되고 모듈화된 설계를 기반으로 작물 생육 전 주기를 관리할 수있는 식물공장 시스템을 설계하고 작물 재배정보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생장을 관리하는 운영 서비스를 개발하는 융합사업을 추진하였고, 자체 테스트 베드를 개발하여 스마트팜 혁신밸리 실증화 사업에도 참여하였다. 정기적인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문제해결 방안 도출과 클러스터 운영 방향을 설정하고 다양한 전문기술을 가진 회원들이 자유롭게 토의하며 표준화되고 자동화된 스마트팜 개발을 목표로 다양한 협업 모델을 기획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세미나와 워크숍을 통해 클러스터 참여기업 간 전문분야에 대한 기술을 공유하고 공동사업 발굴을 위해 노력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실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림 2. 모듈형 식물재배기


첫째, 클러스터 참여기업들과 '모듈화된 식물 자동 재배기' 과제로 특허청 IP-R&D 전략지원 사업을 수행하여 국내외 사업 현황 분석 및 특허기술 분석으로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하고 국내외 경쟁사 분석 및 관련 분야 특허를 분석하는 등 특허 회피 전략 및 독자 기술 확보방안을 마련하였다.

둘째, 지식재산 창업 촉진 사업인 발명진흥회 RIPC IP 나래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특허권 창출, IP 관리 및활용전략을 수립하고 염생식물 재배시스템 특허출원(염생식물 재배시스템, 10-2020-0114423)의 결과를 얻었다. 추후 염생식물 재배시스템 개발과제도 추진할 예정이다.

셋째, 2019년 전북지방중소기업청 현장클리닉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소형·가정용 식물재배기 사업화를 추진하기 위한 사업화 디자인 컨설팅 수혜를 받았다.

넷째, 테스트 베드를 지원하는 산업통상자원부 혁신도시 공공기관 연계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테스트 베드 농가 4곳과 구매확약서를 작성하고 시험·운용 하여 재배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 식물재배시스템 최적화와 안정성 확보, 시스템 보완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농가를 판매·유통 플랫폼 초기 생산자로 등록하였다. 추후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견학·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다섯째, 지역 중소기업 공동 수요기술 개발 과제인 중소기업 네트워크형 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되었다. 전주대학교와 지역 중소기업, 연구기관들과 기술 교류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공동 수요기술 개발 및 보급 확산을 지원받아 염생식물 재배시스템을 기획 및 개발하였다. 염생식물 재배시스템 개발기술 개요, 기술현황 및 전망, 기술수명 주기 분석, 핵심 기술 분석, 기술의 위치 분석, 기술분석 의견 종합 등을 거치며 세부기술개발 전략을 수립하였다.

스마트팜 클러스터는 국내 도시농업 활성화 추세에 부응하여 소규모 농사를 통해서도 소득을 창출할 수있는 자동화된 식물재배기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식물재배기는 다양한 기능성 농산물을 재배할 수 있고 소량 다품종 생산을 통해 이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연결하는 플랫폼으로써 공유 농업 네트워크 구축에 이바지할 것이다. 또한 규격화된 식물재배기 개발은 스마트팜 산업에서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줄이고, 자동화 및 모듈화 설계로 사업화 확장성을 높이며, 도시 농업 생태계의 활성화는 물론 중동과 동남아 등 해외에 영농기기 수출 촉진도 기대할 수 있다. 앞으로 스마트팜 클러스터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보급 확대, 한국형 스마트팜 개발 과제들은 농업 생산성을 향상을 통해 농촌의 경쟁력을 높이고, 나아가 농업이 성장산업으로 가속화하여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글/강주석 대표이사
농업회사법인 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