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활용전략

기업 경쟁에서
승리하고 싶다면
R&D의 변화를 시도하자!

 


 

 

기술혁신을 넘어 가치혁신의 대두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IoT, Cloud, Big Data 등의 정보통신기술은 산업 전반에 적용되어 지능화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술과 비즈니스 영역을 연결시켜 제조 중심의 산업구조를 경험, 정보, 프로세스를 포함하는 제품-서비스 연계 시스템, 제품의 서비스화, 서비스 제품화 등 서비스 중심으로 확대 변화시켰다. 그뿐만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의 속성이 표준화됨에 따라 경험적 요소와 가치가 빠른 속도로 대두되어 산업의 핵심가치가 제품의 부가가치에서 고객의 경험가치 중심으로 전환되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들의 활용은 이러한 ‘가치 이동의 개념01’과 더해져 서비스 기업은 물론 전통적 제조 기업들의 서비스및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중요한 전략적 수단으로써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01. 가치 이동의 개념: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수익성 있는 영역을 새롭게 발견하고 나아가야 한다는 개념

하지만 대부분의 우리 중소기업은 각자의 영역, 즉 단일 산업에서의 뛰어난 전문성은 가지고 있으나 급변하는 산업구조의 흐름에 맞춰 다변화에 대응하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 제품/공정혁신의 전통적 R&D에서 벗어나 혁신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 가능한 새로운 R&D로의 진화를 시도해야 한다.
 


그림 1. R&D 관점의 진화


 

혁신 환경의 변화와 R&D의 진화 

제조 산업 기반에서의 혁신은 제품 또는 제조공정에서의 기술혁신을 의미해 왔다. 그러나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기술혁신에서 확장된 개념으로 유무형의 서비스 요소를 포함한 고객의 총체적 경험 설계가 기업 가치혁신을 위한 전략적 혁신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또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들의 발전에 기인하여 혁신 환경도 정보, 계층구조, 훈련, 국가, 경쟁에서 지식, 네트워크, 학습, 초국가, 협업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더 이상 기존의 전통적 R&D 프로세스로는 다변화에 대응이 불가능함을 시사한다.

제조 중심의 전통적 R&D 프로세스에서 IP와 디자인의 역할은 연구개발 이후 단계에 권리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써 그리고 합목적적 조형미 창출과 시장 차별화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다. 하지만 무형가치에 초점을 둔 경험가치의 혁신을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기술을 활용하게 될 고객의 경험가치를 설계하고 다양한 기술과 비즈니스 영역을 연결시켜 새로운 융합 가치 창출을 위한 전략적 R&D 방향 설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사적 차원의 전략적 혁신을 위해 융합 R&D 프로세스로의 진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기획 초기 단계부터 관여되는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여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 동향과 경쟁 환경, IP, 사용자 등에 대한 환경 분석을 토대로 기업의 방향성을 수립하고 협업과 공동 창조로 연구개발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해관계자의 협업과 공동 창조를 이끄는 융합 R&D 프로세스 사례

다음의 프로세스 사례는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 동향과 경쟁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기업의 방향성을 수립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관점의 발상을 유도하며, 실행을 위한 부서 간 공동 창조와 협업을 이끄는 기술, 지재권, 디자인이 융합된 R&D 방법론이다. 크게 3단계의 확산-수렴 과정을 반복하는 프로세스로 구분된다.

첫 번째 단계는 기업의 내외부 환경 분석을 토대로 연구개발의 방향성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기업이 속해 있는 기술 및 제품의 산업 동향과 시장 환경, 경쟁사 기술 및 IP 등을 분석해 산업의 흐름과 경쟁 환경을 이해하고 타깃 시장과 사용자의 잠재 니즈 등을 파악해 사용자 경험가치 기반의 연구개발 방향성을 수립한다. 두 번째 단계는 수립된 연구개발의 방향성에 맞게 실체화하기 위한 아이데이션 단계이다.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참여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아이디어 발상을 시도하고 다각적 검토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인 파트에서는 브레인스토밍을 주도하며, R&D 와 IP 파트에서는 관련 특허나 이종 특허 등을 조사하여 아이디어에 반영함으로써 혁신 제품의 탄생 확률을 높이고 강한 IP 창출의 가능성을 높인다. 세 번째 단계는 선정된 콘셉트와 아이디어를 개발 구현하기 위해 시각화하는 단계이다. R&D 및 엔지니어, 디자이너가 함께 설계와 개발상의 이슈를 검토하며 구체화하는 단계이다. 이때 IP 파트에서는 IP 창출 전략을 포함 하여 유사 기술 및 침해 우려가 있는 경우 선별하여 대응전략을 사전 수립한다.
 


그림 2. R&D 프로세스 변화에 따른 지식재산과 디자인의 역할


 

협업을 위한 서비스 블루프린트의 활용

이해관계자의 협업과 공동 창조를 위해서는 협업 방법론이 필요하다. 서비스 블루프린트(service blueprint, 서비스 청사진)02 는 유무형의 서비스 요소를 포함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서비스의 흐름을 시각화할수 있고,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능 및 기술 간 인터랙션을 가시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해관계자의 공동 창조를 위한 유용한 협업 툴이다.

02. 서비스 블루프린트: 쇼스택(G.L. Shostack)이 1984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처음 제안한 것으로, ‘서비스 사이클에서 고객의 경험을 여러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한 개별적 조치들과 연관시켜 작성한 흐름도’


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위해 작업자, 고객, 전달 아이템, 업무 단계 등 각자의 역할과 서비스의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보이는 업무와 보이지 않는 업무로 나누어 봄으로써 복잡한 업무를 전체적으로 보고 전체 과정을 판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진행 방법은 가시화 영역의 사용자 접점 부분과 비가시화 영역의 서비스 제공 조직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 안에서 4개의 가로선, 즉 상호작용선, 가시선, 내부 상호작용선, 내부 IT상호작용선으로 분류하여 진행과정에 따라 각각의 역할과 기능을 연결하면서 전체 서비스를 시각화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사용자의 여정과 행동을 중심으로 사용자와 접하게 되는 접점 (터치포인트)과 그들 간의 인터랙션이 이루어지는 가시선 윗부분이 디자인이 다루는 범위이다. 실행하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백스테이지 영역의 서버 및 지원 프로세스 등이 함께 구체화되어야 하며, 기술파트의 주도로 각각의 역할과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있도록 기술 구현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 진행해야 한다.

 


그림 3. 기술-IP-디자인 융합 R&D 프로세스 사례



그림 4. 서비스 블루프린트


 

맺음말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와 혁신 환경의 변화에 따라 R&D의 초점도 기술혁신, 제품/공정혁신, 신시장/신 사업 창출을 넘어 기업 가치혁신을 위한 새로운 R&D로 진화되어야 한다. 과거 제조 중심의 전통적 R&D에서 벗어나 다변화에 대응 가능한 전사적 차원의 전략적 R&D 혁신이 필요할 때이다.

제조 산업 중심의 대부분의 우리 중소기업은 각자의 영역에서 뛰어난 전문성과 노하우를 확보해 왔으며, 확보된 전문성을 토대로 혁신 가치 창출을 위한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혁신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확보된 기업의 전문성과 핵심기술을 토대로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의 탐색과 새로운 지식창출 및활용을 염두에 둔 전략적 융합 R&D 혁신의 시도는 기업 가치혁신을 위한 단초가 될 것이다.



글/주유정 전문위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

한성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디자인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디자인컨설팅전문회사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로 디자인전략 프로젝트를 다수 수행하였으며, 디자인대학에서 디자인기획, 디자인매니지먼트, 서비스디자인 등의 강의를 하였다. 현재는 한국특허전략개발원에서 전문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연구 및 전문분야는 디자인컨설팅과 서비스디자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