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52 장영실상

IR52 장영실상(제26주~33주)


 

 


 

26주 - 벤텍스㈜
기능성 의류, 신발용 고투습 방수 내피원단 ‘브리맥스(Breamax)’

벤텍스㈜ 박은호, 최호연 이사, 고성빈 대리가 개발한 기능성 의류, 신발용 고투습 방수 내피원단 ‘브리맥스(Breamax)’ 는 땀을 흡수하여 외부로만 배출하는 성능이 부여된 3layer 기능성 원단으로 기능성 의류와 신발 내피원단으로 사용됩니다. 일방향 수분 제어 성능을 통해 투습 성능 50,000g/(m2 *25h) 이상, 방수 성능 20,000㎝H2O 이상으로 개선했으며 우수한 내구성과 99.9% 항균 성능과 90% 이상의 악취 제거 성능이 있어 현재 대한민국 군화에 공급 중입니다.

 



 

27주 - 에스엘㈜
렌즈 내면 증착과 레이저 패턴 기술 적용 히든 램프 렌즈

에스엘㈜ 박상수 책임, 고영준, 박영한 사원이 개발한 ‘렌즈 내면 증착과 레이저 패턴 기술 적용 히든 램프 렌즈’는 자동차에 적용되는 램프로 야간 주행 시 운전자의 시야 확보 및 도로표지판 보행자 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자동차 안전 관련 부품입니다. 기능뿐만 아니라 자동차 외관 이미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비점등 시에는 금속 몰딩 이미지, 점등 시에는 몰딩에서 특정 패턴 이미지를 적용하여 자동차 디자인을 향상시켜줍니다.

 



 

28주 - ㈜뉴로메카
로봇기반 자동화를 위한 저비용 협동로봇 ‘인디(Indy)’

㈜뉴로메카 박용식 이사, Ho Thanhtam 차장, 정구희 과장이 개발한 로봇기반 자동화를 위한 저비용 협동로봇은 충돌감지가 가능하여 같은 환경에 있는 작업자와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을 때 안전하게 멈추고 다음 동작을 수행합니다. 사람과 함께 일하면서 다소 위험하거나, 신체적으로 부담이 되거나, 지루할 수있는 작업을 대신 수행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반복적인 동작으로부터 발생하는 부상의 위험을 줄이고 작업자가 보다 의미 있는 작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29주 - 현대중공업㈜
친환경 선박용 엔진 및 후처리 장치용 지능형 통합 제어 시스템

현대중공업㈜ 고성훈, 정창민, 김용백 책임연구원, 표준호 부장이 개발한 친환경 선박용 엔진 및 후처리 장치용 지능형 통합 제어 시스템은 국내 유일의 선박용 국산 중형엔진인 힘센엔진과 후처리 장치 통합 제어 시스템입니다. 제어기 내부에 디지털 트윈 모델을 구현, 자가 진단 및 가상 시운전이 가능하며 발전된 노킹(엔진 실린더 내에서의 이상연소에 의해 소음이 발생되는 현상) 감지, 실시간 연소 제어 기능으로 엔진 효율및 운전 성능을 극대화합니다. 미국, 영국, 노르웨이, 프랑스, 한국 선급협회의 형식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30주 - ㈜삼양사, 삼성전자㈜
Metalinus(메탈리너스)

㈜삼양사 구명술 수석연구원, 임종관 책임연구원, 삼성전자㈜ 임정섭 수석연구원, 권광렬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Metalinus(메탈리너스)는 스프레이 코팅 공정이 삭제된 금속 느낌을 갖는 폴리머 제품으로, 별도의 도장 공정 없이 플라스틱으로 금속과 유사한 질감 및 다양한 색상을 구현하는 제품입니다. 기존 유사 제품 사용 시 나타나는 외관 불량을 개선해 프리미엄 제품에 적용 가능하고, 인체 및 환경에 유해한 유기 용제(솔벤트 등)가 필요없는 친환경 무도장 제품입니다.

 



 

31주 - ㈜하스
인공 치아용 나노리튬실리케이트 결정화 유리

㈜하스 임형봉 연구소장, 하성호 부장, 남기문 과장이 개발한 인공 치아용 나노리튬실 리케이트 결정화 유리는 자연치가 파절 또는 충치로 인해 치아 기능을 상실했을 때 대체 또는 보강하여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소재입니다. 나노 사이즈 Lithium disilicate 결정상을 형성하면서 타사 제품 대비 가공성이 우수하고, 하나의 제품에서 열처리 조건에 따라 다양한 투광성을 구현합니다. 절삭 가공 시 경쟁사 제품 대비 치핑(Chipping) 발생율이 약 30% 낮습니다.

 



 

32주 - 엘지전자㈜
엘지 실링팬

엘지전자㈜ 최석호, 정재혁, 박원석 책임연구원, 백상균 연구위원이 개발한 실링팬은 실내 공기 순환으로 사계절 쾌적함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시원한 자연 바람을 구현하며 상하부 공기를 순환시켜 쾌적함을 유지하고, 에어컨과 함께 사용 시 냉난방 속도 향상 및 실내 온도 균일화로 에너지를 절감합니다. LG만의 특허 기술로 구현한 고성능 날개 디자인은 듀얼 윙, 혹등고래 돌기 적용으로 고풍량, 고효율, 저소음을 구현합니다.

 



 

33주 - ㈜한국플랜트관리, ㈜스마트오션
사물인터넷 기반 지능형 지하매설배관 안전 관리 솔루션

㈜한국플랜트관리 박수열 연구소장, ㈜스마트오션 박재용 연구소장, 이승인 대리가 개발한 사물인터넷 기반 지능형 지하매설배관 안전 관리 솔루션은 국내외 최초 사물인터넷 적용 지하배관 방식전위 모니터링 단말 제품입니다. 방폭인증을 획득 하여 위험 지역에 적용 가능하며, KCMVP(한국형 암호모듈검 증제도) 인증 암호모듈 내장으로 가스공사 생산기지 등 국가보안시설 적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