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NET)인증 기술

신기술(NET) 인증 기술



 

㈜하이마
전이금속(Mn,Co)이 도핑된 안정화 지르코니아 분말합성및 고체 전해질 소재 기술

 

기존 안정화 지르코니아 소재와 동등 이상의 성능을 유지하고, 열 충격 내구 성이 향상된 본 기술은 전이금속이 도핑된 지르코니아 원료분말 합성 및 소재 응용 기술이다. 지르코니아(생원료)를 이용한 분말 합성 및 신조성을 개발 하여 기존 소재 대비 고온 영역(1000~1500℃)에서 이온전도성을 2배 이상 증가 및 상 안정성(열충격 60회 이후의 cubic 상분율)을 향상시켰다.
 

특징
① 신조성 개발을 통한 성능 향상(열 충격 내구성 등)
② 공인시험기관(KTL) 시험평가(시험성적서)를 통한 인증
③ 국내 특허 등록 (10-17489893, 10-1925215), 해외 특허 출원 (미국: 16/084,733, 일본: 2018-548738)
 



부문: 기계·소재
주 생산품: 지르코니아 고체 전해질 원료분말
개발기간: 2012. 1 ~ 2018. 12
 



현대자동차㈜
등가 관성 기반 전기차 휠 슬립 제어기술

 

전기차 휠슬립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최대 노면 접지력을 확보하는 등가관성 관측기반 구동력 제어 기술이다. 기존 유사 기술에 대비하여 원가 상승 없이 차량 가속 성능, 슬립 억제 성능, 진동 억제 성능, 효율을 동시에 향상하는 구동력 제어 기술이다.


특징
① 기존 유사 기술의 슬립속도 기반 제어 원리를 탈피
② 등가관성 기반 제어 원리를 이용해 획기적으로 향상된 슬립 관리 성능 및적용성 보장
③ 차속 정보(비구동륜속도) 의존도 제거, 휠속 전처리 필요성 제거, 복잡한 맵기반 제어 의존도 제거
 



부문: 기계·소재
주 생산품: 자동차 
개발기간: 2018. 7 ~ 2019. 6
 




삼성전자㈜
시스템 에어컨용 효율 상향을 위한 냉동 사이클 응축 압력 제어 기술

 

본 기술은 냉방 운전 시 목표 응축 압력 가변을 통한 고효율 운전 기술이다. 시스템 에어컨의 설치 환경 및 운전 조건 분석을 통한 사이클 제한 조건을 완화하였다.


특징
① 시스템 에어컨의 실사용 운전 조건에서 고효율 운전 냉방 효율 평균 17.9%, 최대 35% 향상
② 냉동 사이클 부품(압축기, 열교환기) 대용량화가 아닌, 사이클 제어 고도화를 통한 효율 향상
③ 시스템 에어컨의 운전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냉동 사이클 제어 기준 만족
 




부문: 기계·소재
주 생산품: 전자, 전기, 통신기계기구 외
개발기간: 2017. 1 ~ 2019. 4
 


 


 

 

 

 

㈜코오롱글로텍, 덕양산업㈜, 현대자동차㈜
(공동)직조방식의 유연 면조명을 이용한 자동차 인테리어 조명 구현 기술

 

본 기술은 직조방식의 열적 안정성, 평활도를 개선하고 85% 수준의 반사율을 갖는 섬유기반사원단 기술이다. 다층 구성된 기존 면조명을 섬유 일체형 구조로 단순화하고 박막화했다. 저전력, 경량화를 통한 친환경 자동차 조명 부품에 사용된다.


특징
① 최종 면조명 패널 두께 450um의 박막 면조명
② 광원으로부터 500mm 이상의 거리에서도 평균 15% 이내 휘도 균일성 확보
③ 박막, 유연, 성형성 등이 증대된 높은 디자인 자유도 확보
 



부문: 기계·소재
주 생산품: 섬유류 자동차시트/자동차 부품/자동차
개발기간: 2015. 3 ~ 2019. 3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우진기전
(공동)제3궤조용 Bottom-Up 형식 집전장치 기술

 

국내에서 운영 중인 철제차륜 경량 전철 차량과의 인터페이스를 확보하고 성능 검증(집전 용량, 운동 변위량, 진동·충격 특성, 내구성, 집전슈 마모 등), 운영 및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킨 제3궤조용 Bottom-Up 형식 집전장치 기술이다.


특징
① 개발기술(집전장치, 집전슈)은 국토교통부의 도시철도차량(철제차륜경전 철) 기술기준 및 국제표준(KS C IEC 60494-2)에 적합하게 설계·제작
② 공인시험기관에 의뢰하여 객관적으로 성능 입증 확보
 



부문: 기계·소재
주 생산품: 연구개발·용역/철도차량 전장품
개발기간: 2017. 1 ~ 2018. 12
 


 


 

 

 

㈜대호하이드로릭, ㈜스마텍, 한국기계연구원
(공동)전자비례제어 밸브를 이용한 건설기계/농기계용 유압 동력 전달 기술

 

본 기술은 유압액추에이터의 속도와 부하 제어 기술이며, 기계장비에서 요구 되는 동력 제어기술이다. 전자비례제어 HSU(Hydro Static Unit: 정유압 장치) 설계 및 제작에 사용된다.


특징
수동방식에서는 장비의 부하조건 변화 시 최적화된 출력속도와 부하를 능동적 으로 제어가 불가능하지만 전자비례제어 HSU는 장비의 부하 조건에서 최적의 속도와 부하를 낼 수 있도록 정밀 제어가 가능하여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기술
 



부문: 기계·소재
주 생산품: 유압부품/제어기, 센서/시험연구
개발기간: 2015. 6 ~ 2019.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