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가 전부다
지은이 노가영, 조형석, 김정현
출판사 미래의창
저자들은 급진적인 시대 변화의 핵심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미디어 시장의 현실을 분석하고 관련 문화 현상을 설명한다.
접하기 힘들었던 현장 정보와 치밀한 분석, 천문학적인 수치가 말하는 남다른 ‘부(富)의 규모’에 이르기까지, 콘텐츠 산업 최전선에서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살펴본다.
이제 수퍼리치는 콘텐츠 산업에서 나온다. 돈도 여기로 모인다.
2020년, 콘텐츠를 빼고 시장을 말할 수 없는 이유다.
하루에만 전 세계 사람들의 10억 시간이 유튜브에서 소비된다.
오리지널 콘텐츠로 OTT(Over the top) 시장을 질주하던 넷플릭스는 원조 콘텐츠 재벌 디즈니와의 대결을 앞두고 있다.
팟캐스트 시장도 오리지널 콘텐츠에 열을 올리는 추세다.
애플은 오직 애플 뮤직에서만 들을 수 있는 노래들을 엄선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600만 달러를 들여 게임 스트리머 닌자를 모셔왔다.
지금 시장의 생태계는 플랫폼이 주도하던 판에서 콘텐츠가 주도하는 판으로 바뀌는 중이다.
그렇다고 해서 플랫폼이 소외되거나 열위가 되지는 않을 것이나, 이제는 콘텐츠의 차별화가 플랫폼을 결정하며 콘텐츠가 더 이상 플랫폼의 부속품이 아닌 독립적인 사업 모델이 됐음을 뜻한다.
플랫폼의 시대가 왔다고 말하던 것이 바로 엊그제였다.
플랫폼만 있으면, 플랫폼에 사람들만 모이면,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얘기가 나왔다.
하지만 이제 사람들은 깨닫고 있다.
그 플랫폼에 콘텐츠가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말이다.
거대한 플랫폼에 콘텐츠를 올리기 위해서는 비싼 돈을 내고, 경쟁을 하고, 길게 줄을 서야만 했다.
하지만 이제 콘텐츠를 구하기 위해 플랫폼들이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심지어 직접 만들기도 한다.
그래서 나온 게 ‘오리지널’이다.
나만의 콘텐츠가 없으면, 플랫폼은 무용지물인 시대다.
콘텐츠를 만들고, 제공하고, 즐기고, 소비하는 이 모든 행위가 어느 일방이 아닌 인터랙션으로 일어나고 있다.
콘텐츠가 먼저인지 플랫폼이 먼저인지 따지는 것은 무의미하다.
분명한 것은 하나의 콘텐츠가 플랫폼을 뒤흔드는 일이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NEW BOOKS
구독경제는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지은이 닛케이 크로스 트렌드
옮긴이 조사연
출판사 한스미디어
라이프스타일과 연결해 성공한 24개 기업 소개
이 책은 구독경제 사업의 성패는 ‘소유를 뛰어넘는 가치를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말하며, 라이프스타일을 기준으로 일본의 대표적인 정기구독 비즈니스 사례를 분석했다.
또한 잘못된 시장과 고객 분석으로 실패한 사례를 소개하고, ‘정기구독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성공 비결’을 전한다.
변종의 늑대
지은이 김영록
출판사 쌤앤파커스
‘촉’과 ‘야성’으로 오늘을 점령한 파괴자들
공장도, 유통도, 자본도 필요 없는 시대가 되었다.
더 이상 고정된 계획도, 통용된 규칙도 먹히지 않는다.
‘변종의 늑대’라 불리는 젊은 스타트업들은 기술과 감성 중심으로 비즈니스 생태를 그들만의 방식으로 이해하고 창조했다.
이 책은 그들의 아이디어가 어떻게 주류가 되고 세상을 지배하는지를 소개한다.
한눈에 읽는 스마트시티
지은이 이근형, 장원석 등
출판사 지식공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바꾸어가는 도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도시를 어떻게 스마트시티로 바꾸어가고 있을까?
이 책은 실제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현장에서 여러 나라나 기업들이 어떤 시도들을 하고 어떤 고민들을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다양한 사례 중심으로 스마트시티의 동향과 고려 사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