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ISSUE 02

UNLOCK 혁명
 

74.png

지은이 최은수, MBN 빅데이터·AI보고서팀
출판사 매경출판


데이터가 모든 산업의 발전과 새로운 가치 창출의 촉매 역할을 하는 새로운 경제패권 시대를 ‘데이터 경제시대’라고 한다.

데이터가 신자본으로 자리잡으면 모든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뀔 것이다.

데이터가 모든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원천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제25회 MBN 보고대회에서 제시된 데이터 혁명에 성공할 수 있는 비법을 정리하였다.

지난해 11월에 열린 ‘제25회 MBN 보고대회’는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빅데이터와 AI 산업을 소개하였다.

빅데이터·AI 기술을 이용한 혁신을 알아보고, 활용 사례를 살펴보았다.

또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교통사고에 대처하는 등의 예를 통해 빅데이터 기술이 우리 삶을 얼마나 극적으로 바꿀 수 있는지 소개했다.

이와 같이 데이터가 모든 산업의 발전과 새로운 가치 창출의 촉매 역할을 하는 새로운 경제패권 시대를 ‘데이터 경제 시대’라고 한다.

데이터 경제 시대의 개막과 함께 데이터가 신자본으로 자리잡으면 모든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뀔 것이다.

데이터가 모든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원천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5대 데이터 생산국이지만 빅데이터 활용 순위는 세계 31위 수준에 머물러 있다.

흩어진 개별 데이터 자체의 가치는 크지 않지만, 빅데이터가 상황적 맥락에 따라 적재적소에 자본으로 투입되거나 알맞은 변환 과정을 거치면 혁신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존 경제의 가치사슬을 더욱 복잡하고 거대한 생태계로 바꿔놓을 것이다.

2019년 MBN 보고대회의 주요 내용을 정리한 이 책은 데이터 경제 시대의 도래가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왜 우리나라가 적극적으로 데이터 강국으로 변모해야 하는지, 개인과 기업, 국가는 어떤 노력을 경주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던진다.

MBN 미디어기획부의 ‘빅데이터·AI보고서팀’은 △데이터·AI를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 방안 △데이터·AI 생태계 육성 △데이터·AI 벤처 창업 △데이터·AI 법과 제도 개선 △데이터·AI 강국이 되는 길 등을 집중 연구하고 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는 카이스트 교수와 대학원생들이 참여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함께 진행했다.


NEW BOOKS

궁극의 차이를 만드는 사람들
 

75.png

지은이 라인하르트 K. 슈프렝어
옮긴이 강민경
출판사 흐름출판


성공에 안주하지 말고 경영의 근본부터 혁신하라!

이 책은 경영혁신을 위하여 고객, 협력, 창의성을 기업 활동의 중심에 두라고 말한다.

이는 곧 유기적으로 연결된 혁신의 원동력이다.

혁신은 고객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고민하는 데서 시작된다.

이 책은 주요 기업들의 경영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방법들을 제안한다.


콘텐츠 어드밴티지 2/e
 

76.png

지은이 콜린 존스
옮긴이 심주연
출판사 에이콘출판


영향력 있는 콘텐츠의 힘

마케팅과 영업, 지원부터 인사관리에 이르는 모든 비즈니스 기능은 콘텐츠를 필요로 한다.

또한 적재적소에 콘텐츠를 전달하는 것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 책은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열쇠인 콘텐츠를 기획, 제작, 전달,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종합적인 접근 방식을 정리했다.


밀레니얼에 집중하라
 

77.png

지은이 심혜경
출판사 북스고


경제 주축인 밀레니얼 세대, 제대로 이해하자

밀레니얼 세대가 경제 주축으로 부상하면서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졌다.

저자는 지금이 어느 때보다도 세대 간의 차이가 부각되는 시기라고 말한다.

이 책은 기성세대와 밀레니얼 세대가 어떻게 만나고 어떻게 대하는지, 관계 개선과 긍정적인 변화로의 모색을 위해 어떤 기대와 노력을 진행하고 있는지를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