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4

전기구동 장비, 자동화 및 연결성 등의 혁신기술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성장 및 발전 가속화


17.png

19.png

▲ 정대승 연구개발 총괄 부사장
볼보그룹코리아(주)


18.png



회사 소개

볼보건설기계그룹은 Quality(품질), Safety(안전), Environment(환경)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혁신기술 연구개발에 매진해왔습니다.

미래 첨단 기술에 대한 선도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소형장비 전동화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100% 전기구동 소형 굴착기 ECR25를 2019년 BAUMA전시회에서 공개한 바 있습니다.

2020년에는 전 세계건설기계업계 최초로 100% 전기식 소형 굴착기 및 휠로더를 정식 출시할 예정입니다.

경남 창원에 위치한 볼보건설기계 굴착기 공장은 삼성중공업 건설기계사업라인을 볼보가 1998년 7월 1일 인수·합병하여 ‘볼보그룹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볼보그룹코리아(주)(이하 볼보그룹코리아)는 볼보건설기계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삼성 중공업의 견고한 생산설비 및 우수한 인력을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투자를 지원받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볼보그룹코리아는 경남 창원공장에서 생산하는 볼보 굴착기 제품의 약 80% 이상을 전 세계 약 120여 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볼보 창원공장은 전 세계 볼보그룹 내에서도 단일설비 차원에서 최대 규모를 갖춰 다양한 굴착기 제품라인 생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볼보건설기계그룹의 글로벌 생산 및 연구개발의 거점으로 꼽히며, 글로벌 연구개발센터와 함께 지능형 작업시스템 등 핵심 스마트 장비 개발에 대한 다양한 연구개발 활동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볼보그룹코리아의 창원공장 내에는 150억 원을 투자하여 2006년 10월 준공한 첨단기술개발센터(Virtual Product Development Center)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굴착기 부문 세계 최초로 가상체험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제품 개발부터 완성까지 모든 단계의 종합적인 성능 검증을 가능케 해 굴착기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으며, 약 300여 명이 넘는 연구개발 인력이 최고의 굴착기 설계를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굴착기 부문 세계 최초로 가상체험 기술을 활용한 제품개발 연구소인 볼보그룹코리아 첨단기술개발센터는, 연건평 828평의 부지에 지상 2층의 규모로 건설되었으며, 이후 제품 개발부터 완성까지 모든 단계에서의 종합적인 성능 검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굴착기 품질에 획기적인 향상을 가져왔습니다.

또한, 개발 착수부터 출시까지 개발기간을 단축함으로써 볼보그룹코리아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2019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2019년 가장 대표적인 성과는 두 가지로, 첫 번째는 스마트시티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9 월드스마트시티 EXPO에서 수상한 국토교통부 장관상입니다. 볼보는 그동안 미래 첨단 기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왔고, 4차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습니다. 이번 수상은 볼보건설기계 연구소의 시장 선도적인 스마트 장비에 대한 연구개발 활동과, 그에 매진해 온 노력을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것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더욱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2019년 상반기 독일에서 개최된 유럽 최대 규모 건설기계전시회인 BAUMA전시회에서의 성과입니다.

볼보가 자동화 및 장비의 효율 향상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탑재한 볼보 머신 가이던스, 액티브 컨트롤(Active Control) 및 유압 하이브리드(Hydraulic Hybrid)를 장비를 선보였는데, 참석한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특히나 반자동(Semi Auto)과 액티브 컨트롤(Active Control) 장비의 경우에는 BAUMA 전시장에서 데모로 보여주는 장비 중 최고의 기능(Feature)을 보여주었으며, 유압식 하이브리드 장비는 볼보그룹 특허상(Volvo Group Inventor Award)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최근 환경 변화 및 전망

가장 두드러진 혁신기술 방향은 가까운 미래에 상품화를 전제로 한, 전기구동 기계, 자동화 그리고 장비의 정보망 연결에 대한 개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구동장비의 배경에는 화석연료의 고갈과 지구 환경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배출가스의 저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자동화는 인간의 운전 기술과 노력을 보조해주고 궁극적으로는 장비 스스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인공지능형 스마트 장비를 통해 사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뿐 아니라 사고 방지와 작업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정보망과 장비의 연결을 통해서는 장비의 상태감지를 통한 고장 방지, 같은 작업장에서 일하는 다른 장비와의 정보교환으로 최적화 협업을 통한 효율성 향상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2020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먼저 기술개발 측면에서 설명하자면, 전기구동 장비(E-Mobility), 자동화(Automation) 및 연결성(Connec-tivity) 등의 혁신기술(Disruptive technology)을 기반으로 우리가 목표하고 있는 3가지 Zero ‘안전 준수 및 무사고(Zero Accidents)’, ‘배기가스 배출 지양(Zero Emissions)’, ‘작업시간 효율성 극대화(Zero Downtime)’와 10X(장비의 효율 10배 향상)의 로드맵에 맞춘 신기술을 개발하여 지속가능한 성장 및 발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과제수행 측면에서는 볼보의 강점인 글로벌 협업을 기반으로 선행과제들을 통해 확보한 혁신기술의 상품화 적용을 확대할 것입니다.

고객의 관점에서는 CUP(Customer usage profile: 고객의 장비 사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연구활동을 바탕으로 고품질 제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통해 장비 가동시간(Machine uptime)을 극대화하는 등 볼보 고객을 위한 스마트 장비 개발에 중점을 둘 예정입니다.


연구소 운영 전략

2019년 9월, 국내 건설기계 업계 최초로 첨단 VR(Virtual Reality) 시스템을 적용한 멀티 컨퍼런스 룸인 ‘인피니티 룸(Infinity Room)’ 을 본관 연구소에 완공해 공개하였습니다.

해당 룸에서는 신체에 VR 기기를 장착하여 가상현실 체험이 가능하고, VR 체험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전 비디오 벽 및 디스플레이 전자 보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등의 구현이 가능하며, 위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형태의 효율적인 회의 또한 가능합니다.

향후 장비 개발 단계에서 인피니티 룸을 적극 활용해 효과적인 업무수행뿐만 아니라, 기존에 제공하지 못했던 다양한 종류의 새로운 서비스와 가치를 창출해 시장에서 요구되는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할 예정입니다.

또한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주어진 프로세스 내에서 전통적으로 해오던 순차적인 개발 방식을 탈피해서 완성장비에서의 시험 검증 대신 그에 앞서 최대한 조기에 해석이나 시뮬레이션 그리고 벤치 테스트 등을 통해서 제품의 품질을 사전 확보하고 협력업체 및 고객과의 긴밀한 협업 체제를 바탕으로 새로운 효율적인 제품개발 업무 방식에 도전할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국외 사이트와도 꾸준히 협업하여 서로의 장점을 공유하고 다양성 확대를 통한 새로운 시도를 계속 모색해 나갈 예정입니다.


연구소 혁신을 위한 노력 및 인재 활용

건설기계 기술의 중심이 기계적인 개발중심에서 전기, 전자, 제어, 자동화, 연결 등의 소프트웨어 기능과 관련된 기술개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의 핵심역량 선점을 위해 연구원 개개인의 핵심 역량확대와 계발 계획을 강화하고 있으며, 신입사원 채용진행에도 앞서 언급한 핵심 역량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업무 범위가 한층 더 복잡해지고 전문화 및 세분화 되어가고 있기에, 각자 독립된 주제에 대한 집중 및 분리를 막고자 공통의 관심사를 찾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예로 혁신적인 테마를 찾기 위한 이노베이션 컨퍼런스(Innovation Conference), 서로의 기술 및 지식을 공유하는 TECX(Technology Exchange) 포럼 등을 정기적, 자발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품화 개발의 전 단계인 선행 과제의 참여 또한 확대하여 새로운 기술에 대해 여유 시간을 갖고 접근해 상품화 단계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활동들도 전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의 장점인 해외 사이트 근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다양성이나 국제적인 감각을 갖춘 리더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기타

건설기계의 경우 중국의 시장 성장과 함께 중국 건설기계 기업의 기술개발이 매우 빠른 속도로 전개되고 있으며, 관련 투자 또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 부문의 투자는 앞으로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고, 중국 업체와의 경쟁까지 더해지는 새로운 경쟁의 국면이 벌어지고 있는 등 업계의 판도는 이미 변화하고 있습니다.

상품의 경쟁력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으나, 제품 측면의 경쟁력에는 품질, 납기, 원가의 전통적인 잣대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오늘날 경쟁에서 우리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고,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면밀히 분석해서 미래에 대처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만 합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볼보다운 것이 무엇인지를 떠올리며, 점점 어려워지는 시장에서 경쟁우위 확보하기 위한 방향 및 방법에 대한 고민은 같이 풀어가야 할 숙제로 남기겠습니다.